카페 투어리스트

꼭 가봐야 할 신규 스페셜티 카페들 ― 릴리브 강남점, 비로소 커피

2016-06-14  



DSC07068.jpg




꼭 가봐야 할 신규 스페셜티 카페들 ― 릴리브 강남점, 비로소 커피




최근 들어 스페셜티 커피 마켓이 Macro에서  Micro로 규모의 축소를 통해 다양성을 확보하는 모습은 비단 미국이나 유럽에 국한된 현상은 아니다. 프랜차이즈 커피숍이 가질 수 없는 개성으로 무장한 스페셜티 커피숍들은 이제 국내에서도 "흔한 로컬샵"의 수준을 넘어 프랜차이즈 시장을 위협하고 있다. 품질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는 마켓 자체의 특성상 당연한 결과일지 모르지만 아직도 많은 스페셜티 커피 브랜드들은 더 많은 대중과의 만남에 목말라 있다.


오늘 소개할 두 곳은 커피라는 본질에 집중된 공간과 구성으로 많은 커피 애호가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곳이다. 이미 이태원에서 합리적인 커피 가격과 화사한 공간으로 커피 애호가뿐 아니라 수많은 여심을 빼앗은 릴리브와 앤트러사이트 커피 소속으로 더 잘 알려진 김리오님의 새로운 브랜드인 비로소 커피이다. 두 곳 모두 소비하는 커피를 자체 로스팅을 통해 각 브랜드만의 개성있는 커피를 선보인다.





DSC07116.jpg


Relieve Gangnam


강남역 카페 거리에는 많은 카페들이 있지만 대개 소비자들의 인식에는 커피보다는 브런치에 가까운 개념의 카페들이 주류를 이룬다. 물론 좋은 커피를 통해 강남역이라는 대중적인 소비 지역에 스페셜티 커피에 대해 어필하는 업체들도 있다. 다양한 개성으로 무장한 숍들의 전쟁터와 같은 이 거리에 릴리브 2호점이 새롭게 선을 보였다. 4층 규모의 이 공간에는 오직 커피와 음악 그리고 테이블이 있을 뿐이다. 향후 간단한 디저트를 계획하고 있으나 여전히 무게 중심은 커피에 집중되어 있는 공간이다.




DSC07091.jpg



특히 공간 소비를 보다 질적으로 향상하기 위해 음향 장비에 많은 투자를 한 곳이다. 에스프레소 바에 들어서면 바 옆에 보이는 알텍렌싱 스피커와 1층 한켠에 놓여 있는 나드 앰프는 커피와 함께 소비하는 공간의 아름다움을 극대화시킨다. 스페셜티 커피 베이스의 아메리카노와 라떼는 각각 3,000원, 3,500원에 판매되고 있다. 각 층마다 놓인 셀프 바에는 기성 시럽 브랜드 제품이 아닌 직접 만든 수제 바닐라 시럽이 놓여 있다.




DSC07087.jpg



에스프레소 바는 슬레이어 에스프레소 머신과 말코닉 Peak 그라인더로 구성되어 에스프레소를 서빙하며, 브루잉 스테이션에는 말코닉 EK43 그라인더가 놓여 있으며, 아카이아 커피 스케일이 빌트인되어 알토에어 드리퍼로 추출된다. 시즌마다 한정판으로 제공되는 87점 이상의 커피는 커피 애호가라면 한번쯤 도전해볼만한 메뉴로 산미를 즐기는 소비자들에게 커피가 주는 제철 과일의 산미를 명확히 보여 준다. 릴리브 강남역에서 판매되는 모든 커피는 릴리브 이태원점에서 로링(Loring) 35kg 용량의 로스터기로 로스팅된 커피가 사용된다.




DSC07078.jpg

DSC07096.jpg

DSC07126.jpg

DSC07129.jpg



Add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 812-17

SNS               Facebook /relievecoffee

                      Instagram @relievecoffee

  




DSC07432.jpg


BIROSO COFFEE


'비로소'

어느 한 시점을 기준으로 그 전까지 이루어지지 아니하였던 사건이나 사태가 이루어지거나 변화하기 시작함을 나타내는 말이다. 최근 서강대 부근의 대흥역 뒷편에 오픈한 비로소 커피는 그간 커피업계에서 오랜 기간 몸담아 왔던 김리오 대표가 새롭게 선보이는 브랜드이다. 비로소라는 단어의 정의와 같이 김리오 대표의 개인에게 있어서 그리고 서강대 부근의 커피씬에 있어서 새로운 변화를 선보이고자 하는 김리오 대표의 의지가 엿보이는 네이밍이다.




DSC07445.jpg



두 개의 공간은 각각 로스팅룸과 에스프레소 바로 활용될 예정이며, 에스프레소 바가 위치한 오른쪽 공간의 경우에는 벤치만 위치해 있어 커피를 가볍게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된다. 전체적인 화이트 톤 그리고 미니멀한 구조의 소품 및 가구들의 모습은 절제된 아름다운을 선사한다.




DSC07427.jpg



에스프레소 바는 라마르조코 리네아 PB 스케일 버전과 메져 로버 그라인더와 말코닉 V30 그라인더가 사용되어 코니컬 버와 플랫 버의 균형을 맞추었다. 리네아 PB 스케일 버전이기 때문에 별도의 커피 스케일이 필요없이 추출시 머신에서 Brew Ratio에 따라 알맞은 질량의 에스프레소를 추출한다. 로스터기는 프로밧 UG-15가 사용될 예정으로 향후 로스팅 프로파일 안정화를 거쳐 납품을 진행할 예정이다. 커피는 4,000원대에 판매된다.



Add               서울시 마포구 신수동 85-19 1층

SNS               Facebook /birosocoffee

                      Instagram @birosocoffee

 



제보 : bwmgr@bwissu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