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 투어리스트

알렉스 최님의 스페셜티 커피 로스터리 '알렉스 더 커피' 헤드쿼터를 가다

2014-06-03



DSC_1542.JPG


용인 백암면 영곡마을에 위치한 알렉스 더 커피 헤드쿼터는 카페의 모습을 가지고 있는 로스터리 겸 랩실입니다. 청명한 날씨에는 자연채광을 이용한 알렉스 더 커피의 헤드쿼터는 타워팰리스를 디자인한 건축가 최시영씨의 작품으로 유명합니다. 작년에 광주 디자인 비엔날레에서 이미 정원 카페로 유명세를 떨쳤습니다. 혜성같이 갑작스럽게 등장한 알렉스 더 커피는 제가 듣기로 미국에서 기자로 일하시던 알렉스 최님이 스페셜티 커피를 접하고 커피 품평가(Q-Grader)로써의 자격을 인증받으시고 중남미의 다양한 산지를 돌면서 직접 산지의 농장들의 커피를 들여오는 다이렉트 트레이드를 하는 로스터리로 알려져 있습니다.


DSC_1543.JPG


하지만 미국의 그 어떤 스페셜티 커피 컴퍼니보다 더 멋진 카페와 로스팅 룸 그리고 에스프레소 바는 스페셜티 커피가 지향하는 하이엔드가 무엇인지에 대해 영감을 주는 그런 곳입니다. 워낙 거리가 있고, 대중 교통으로는 영곡마을이란 곳을 찾아가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라 직접 차를 끌고 풍문의 알렉스 더 커피를 만나기 위해 길을 떠났습니다.


알렉스 더 커피는 최근 전세계에서 가장 높은 고도의 커피 농장으로 알려져 있는 다케시 농장의 커피를 다이렉트로 들여오면서 더욱 세간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워낙 고가의 생두이기도 하지만 실제로 중남미의 좋은 커피들은 거의 미국에서 소비가 되다보니 한국까지 들어올 여력이 없는 커피들이 많습니다. 때문에 혜성처럼 등장한 알렉스 더 커피에서 프레지덴셜급 스페셜티 커피를 국내에 소개하니 스페셜티 커피업계에서는 꽤나 이슈가 되었죠. 이런 배경때문에 알렉스 더 커피에 대한 매니아들의 관심은 당연한 반응인 것 같습니다.


DSC_1544.JPG


제주도의 여미지 식물원이 연상되는 따뜻한 채광창들이 저를 반깁니다. 운영시간은 오전11시부터 오후9시까지이며, 월요일은 매주 휴무시네요. 개인적으로 알렉스 더 커피의 인스타그램 사진들을 상당히 좋아합니다. 자연 채광에서 오는 이점도 분명 있겠지만 커피를 바라보는 따뜻한 시선이 감성을 자극합니다.


DSC_1564.JPG


문을 열고 들어서면 드넓은 에스프레소 바와 주방이 손님들을 맞이합니다. 전면에 드러난 브루잉 바와 중간에 위치한 에스프레소 바의 크기는 알렉스 더 커피가 지향하는 바리스타의 공간에 대한 철학을 보여 줍니다. 브루잉 커피의 경우에는 하리오 V60, 에어로프레스 브루잉과 침출식으로는 에스프로 프레스를 이용해서 커피를 제공합니다. 드립 그라인더로는 드립 전문 그라인더로 유명한 Ditting KR804가 사용됩니다. 또한 여름에 엄청난 인기인 더치 커피(콜드브루 커피)가 다양한 사이즈의 병들에 제공되고 있습니다.


DSC_1689.JPG


에스프레소 바의 경우에는 핫워터 디스펜서를 비롯해서 메져 로버 일렉트로닉 그라인더 2대와 메져 미니 일렉트로닉 그라인더 1대가 사용중인 것 같습니다.  에스프레소 머신은 바리스타의 잇브랜드인 라마르조코 FB80입니다. 알렉스 더 커피에서 제공되는 커피는 로스팅 프로파일에 따른 두 가지 타입의 커피가 있습니다. 모던(Modern)과 뉴에이지(Newage)입니다. 모던의 경우에는 중배전정도의 단맛에 포커싱된 커피와 산미와 커피의 개성에 포커싱된 뉴에이지 타입이 있습니다.


타입을 결정했다면 SOL과 HOMEY 중 선택을 해야 합니다. 단어의 이니셜에서 느낄 수 있는 것처럼 HOMEY의 경우에는 집에서 추출하기에 적합한 커피이고, SOL은 에스프레소용 커피를 말합니다. 이런 다양한 선택이 소비자들에게는 어렵게 다가올 수는 있지만 선택을 하면서 오히려 바리스타나 로스터와 소통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수도 있습니다.


알렉스 더 커피의 디저트 또한 유명합니다. 디저트의 경우에는 라퀴진이라는 푸드 아카데미와 함께 콜라보레이션 중이기 때문에 어찌보면 소비자의 입맛에 딱 맞는 것이 당연한 결과물이 아닐까 합니다.

DSC_1642.JPG


에스프레소 바가 위치한 동에서 화장실 쪽으로 가게 되면 세미나실과 커핑을 위한 장소가 보입니다. 전면에는 빔 프로젝트가 설치가 되어서 교육용으로 랩용으로 활용도가 높은 공간인 것 같습니다.


DSC_1546.JPG


스페셜티 커피가 대중에게 자연스럽게 스며들도록 하는데에는 단순히 커피의 맛 하나로는 부족한 것 같습니다. 보기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는 말이 있는 것처럼 스페셜티 커피를 보다 아름답고 특별하게 보일 수 있는 브랜딩이 중요한 축이 아닐까 생각해 보게 됩니다. 확실히 알렉스 더 커피는 스페셜티 커피의 아름다운 맛을 더욱 특별하게 제공하는 묘를 가진 커피 로스터인 것 같습니다. 이제는 최근에 한남동에서 팝업한 한남동의 A&ND을 들러봐야겠습니다.

Add: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백암면 근삼리 282-1

Website: www.alexthecoffee.com/

Page: www.facebook.com/alexthecoffee



2022 . 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