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컬럼 정보

견고성과 신뢰성, 알렉스 듀에또 3, 강한 심장과 작은 풋프린트 체아도(Ceado) E37S

Aug 24, 2015


DSC00326.JPG




견고성과 신뢰성, 알렉스 듀에또 3, 강한 심장과 작은 풋프린트 체아도(Ceado) E37S




세계적인 홈카페 문화의 발전과 더불어 관련 장비들의 성능 개선 및 신제품 출시는 한층 더 좋은 컵 퀄리티로 홈카페의 수준을 업그레이드해가고 있습니다. 에스프레소의 본고장인 이탈리아의 가정용 에스프레소 머신, 그라인더 브랜드와 더불어 세계적으로도 다양한 관련 머신 브랜드에서 홈카페에 적합한 장비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어 소비자들에겐 선택의 고민을 더해주고 있는 모습이기도 합니다만, 매니아들에게는 이보다 더 즐거운 고민은 없겠죠. 



>>> 견고성과 신뢰성으로 호평 받아온 "알렉스 듀에또 3" 


다양한 제품라인을 선보이는 이탈리아 머신 브랜드 이쪼(IZZO)의 가정용 에스프레소 라인인 알렉스 듀에또 시리즈는 사실 홈카페 머신 시장에서도 나름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시리즈이기도 합니다. FAEMA 의 e61 그룹헤드는 특허기간의 만료와 더불어 다양한 서드 파티 업체에서 거의 유사한 레플리카 버전들이 생산되기도 하며, 개선 버전들이 다양한 형태로 다양한 에스프레소 머신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f8c467d0cbdb98fbfc9dff7c895c8d73.jpg


특히 가정용 에스프레소 머신에서도 e61 그룹헤드와 스테인리스 바디 디자인의 에스프레소 머신은 하나의 스타일 영역을 구축했다할 정도로 다양한 머신업체에서 해당 카테고리에 속하는 다양한 머신들을 제조하고 있기도 합니다.


이중에서도 이쪼의 알렉스 "듀에또" 시리즈는 2000년대 후반 선보인 PID 온도 제어가 되는 듀얼 보일러를 갖춘(도모바 듀얼 라인업 시리즈와 더불어) 꽤 오랜 에스프레소 머신 시리즈이기도 합니다. 이름에서부터 듀얼 보일러를 전면에 나타낸채 온도와 추출의 정교성을 유지하기 위해 세차례나 버전업된 만큼 우수한 성능으로 해외에서도 높은 네임밸류를 갖춘 에스프레소 머신이기도 하죠.



| 전체적인 외관 및 내부 구조


phoca_thumb_l_001b.jpg



디자인 측면에서 알렉스 듀에또 시리즈의 최대 장점은 신뢰성 있는 두터운 디자인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다른 머신들이 날렵한 디자인과 적은 풋프린트 사이즈를 가지고 있는데 비해 알렉스 듀에또 3는 시쳇말로 탱크 같은 느낌의 견고함이 엿보입니다. 이는 스테인리스 스틸 304 의 사용과 두텁게 처리된 곡면 굴곡 등에서 오는 전체적인 뉘앙스이기도 한데, 전반적으로 큼직한 만듬새와 더불어 스테인리스 스틸 강판을 아낌없이 사용한 듯한 느낌이 보여집니다.  



ac7774431c0fde07659d232492d56b79.jpg


머신의 전면으로는 두개의 보일러 압력을 지침하는 아날로그 게이지가 달려있으며, 두 개의 보일러의 온도를 조절 가능한 PID 컨트롤러와 디스플레이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전면부 하단 측면엔 사용시 추출 잔여물이나 물, 수증기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조작 컨트롤부를 시켜 깔끔한 외부 디자인을 보여줍니다.


629adf8d11380c6ebe7eeec67d1e76c1.jpg


실제로 꽤 큰 드립 트레이와는 달리 실제 깊이는 그리 깊지 않은 것이 조금 아쉽긴 합니다. 드립트레이는 일반 형태의 저수용으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하단의 드레인 부분을 열고 드레인 호스를 연결해 자연 배출이 가능하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직수 연결로 사용시 드립 트레이를 열어 내부의 직수 / 물통 변경 스위치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DSC00334.JPG


전반적으로 버전업을 통해 거의 나무랄데 없는 전반적인 인상을 보여주고 있지만, 하나 아쉬운 점은 탄탄한 만듦새와는 달리 트레이와 그룹헤드간의 간격이 좁다는 점이 되겠습니다. 일반적인 2스타웃 포터필터 사용시 데미타세 보다 사이트가 큰 톨 컵들을 받치기가 쉽지 않습니다. 테이크아웃 사이즈의 톱컵 사용시 에스프레소 추출용 컵을 사용하여 이후 옯겨 담아야 하는 점이 조금 불편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점을 제외한다면, 내부 정리 상태와 전체적인 디자인은 나무랄데 없는 중후한 무게감과 만듦새를 보여준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alex-duetto-3-inside.jpg

| 내부 설계 : 사진 출처 : https://prima-coffee.com


알렉스 듀에또 3 의 내부는 이전 버전인 2와 크게 달라진 부분은 많진 않지만, 익스팬션 밸브가 보다 조절하기 쉽도록 변경 된 점이 특징입니다. 보일러는 기본적으로 스팀 보일러를 단열처리 시켜 온도 유지 능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커피 보일러이 경우 0.8L 의 크기로 일반적인 e61 그룹헤드 형태의 가정용 듀얼보일러 머신들의 평균치보다 살짝 큰 편입니다. 스팀 보일러 역시 1.8L 로 가정용 에스프레소 머신의 스티밍 성능에는 충분한 능력의 제원을 갖추고 있습니다. 



| 추출 온도 안정성 및 샷 퀄리티 및 기타 성능


보일러의 사이즈에 비해 히터의 제원이 좋기 때문에(커피 보일러 1Kw, 스팀 보일러 1.4Kw) 각 보일러의 가열 속도는 꽤나 좋습니다. 단순히 디스플레이에 찍히는 온도 도달 속도는 10분 정도 이내에 목표 온도에 도달하는 정도로 좋은 편입니다. 하지만 보다 안정적인 추출 온도를 원한다면 전체적인 머신이 전체적인 실내 환경과 보일러 온도와 최적의 열평형을 이루는 상태가 적절한데, 간단히 말하면 그룹헤드의 온도 역시 추출 온도에 근접한 온도로 상승시킬 필요성이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DSC00320.JPG


그룹헤드의 온도가 추출 온도에 가까이 상승하기 위해서는 타 e61 그룹헤드 머신과 대동소이하게 30 여분 정도 추출 보일러를 통한 써모싸이퍼닝을 통해 온도 밸러스를 맞추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물론 충분한 예열이 없어도 목표한 추출 온도에 도달 할 수는 있습니다만, 추출 온도의 일관성의 부분에서 예열이 더 안정적인 추출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DSC00318.JPG




알렉스 듀에또 3 온도 테스트


듀얼 보일러를 갖춘 에스프레소 머신이라 하더라도, e61 형태의 그룹헤드를 갖춘 에스프레소 머신에서는 실제 추출 보일러의 온도가 여타 다른 형태의 듀얼 보일러 머신보다 더 높은 세팅시를 보입니다. 


예를 들어 93도의 추출 온도를 원한다면 실제 보일러 온도는 10도 가량 더 높은 온도에 세팅되어야 한다는 이야기죠. 이는 e61 그룹헤드의 열방출 구조와 써모 싸이펀 방식으로 인해 일반적인 라마르조코나 슬레이어, 키스반더 웨스턴 등 상업용급 포화식 그룹헤드 에스프레소 머신들의 추출 온도 격차(오프셋 값)이 섭씨 2~3도 임과는 다른 특성을 나타낸 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실제로 테스트한 알렉스의 듀에또 3는 10도의 오프셋 값이 설정되어 있었습니다. 즉 94도 세팅을 위해서 보일러는 실제 105도로 가열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사용자는 디스플레이 상으로 94 의 온도 세팅을 인지하는데, 이는 머신 제조사의 테스트 결과 나름 타당한 오프셋이 잡힌 결과를 나타내었습니다. 유사한 형태의 듀얼 보일러 에스프레소 머신인 로켓 R58 모델의 경우는 별도의 오프셋값을 적용하지 않습니다. 즉 사용자는 실제의 추출 보일러의 온도를 가감없이 보게 되는 셈인데, e61 그룹헤드를 갖춘 에스프레소 머신들의 특성을 조금 이해한다면, 어느 것이 더 편리한지는 사용자의 취향에 더 기인하는 역할이 크다 할 수 있겠습니다. 


DSC00337.jpg



DSC00336.JPG


스카스 장비를 통한 알렉스 듀에또 3의 경우 실제 온도 테스트 결과 목표값 세팅에 +-1도 정도의 우수한 온도 안정성을 나타내었습니다. 1분 인터벌 가량의 타이트한 연속 추출시 목표 온도보다 되려 상승하는 결과를 나타내어주는데 이는 실제 커피 보일러 온도가 105 도 정도로 세팅되어 있는 특징과 PID 의 리커버리 능력, 그리고 머신 내부 온도 상승(물통 온도 포함)과 프리히팅 기능에 따른 결과로 인한 결과로 보여집니다. 알렉스 듀에또 3의 경우 연속 추출시 온도 하락에 대한 걱정은 필요가 없을 정도로 온도 유지능력이 꽤 우수하다고 보여집니니다. 


실제로 알렉스 듀에또의 경우 스팀 보일러속의 열교환기를 통해 커피 보일러로 유입되는 추출수에 대한 예열을 실시합니다. 가정용 듀얼 보일러 머신의 경우 프리히팅이 생략된 머신들이 있는데, 가정용 목적상 반드시 필요한 기능이라 볼 순 없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프리히팅 기능의 존재는 분명 장점으로 작용합니다. 특히 직수 연결시, 연속 추출이 빈번한 환경에서는 안정성에 기여하는 바가 클 수 있기도 하겠구요. 


샷 퀄리티 역시 기본적으로 e61 그룹헤드에 기대하는 향미 프로파일의 장점을 잘 끌어내고 있는 모습입니다. 실제로 함께 매칭한 체아도의 E37S 그라인더와 함께 커피가 가진 기본적인 성향을 보다 안정적이면서도 편안한 맛 위주의 밸런스 있는 샷을 선보였습니다. 실제로 e61 그룹헤드를 갖춘 머신들의 경우 프리인퓨전 기능이 꽤나 큰 역할을 담당하는 것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데, 추출에 있어 향미의 프로파일 역시 온도 뿐만이 아닌 이러한 프리인퓨전 기능에서도 많은 영향을 받는다는 것은 재미있는 부분이 아닐 수 없습니다. 


실제로 미국의 홈바리스타 닷컴에서 라마르조코의 리네마 PB 와  알렉스 듀에또 3 의 결과물의 선호를 블라인드 테스트를 통해 알아본 적이 있었습니다. 시간이 되신다면 해당 쓰레드를 찬찬히 읽어보셔도 좋으실 것 같구요.



홈바리스타 닷컴의 알렉스 듀에또 3 리뷰 및 블라인드 테이스팅

http://www.home-barista.com/reviews/izzo-alex-duetto-v3-review-t27417.html



알렉스 듀에또 3 에 대한 전반적인 인상


이쪼의 알렉스 듀에또 시리즈는 홈카페 문화에서도 가장 빨리 듀얼 보일러 에스프레소 머신의 라인업을 완비한 대표적인 케이스중 하나입니다. 작은 디테일등을 꾸준히 개선해오면서도 프리히팅과 PID 컨트롤 등 추출 성능에 대한 부분의 안정성과 퀄리티를 완성시킨 좋은 예이기도 하죠. 튼튼한 만듦새 역시 많은 호응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드립 트레이가 보기보다 공간이 적다는 점(드레인 호수 사용시는 해당없음), 그리고 그룹헤드와 드립 트레이의 공간 부족 등 정도는 조금 아쉬운 점 정도로 꼽을 수 있을 듯 합니다. 다양한 에스프레소 머신이 경쟁하는 대한민국의 홈카페 상황에서도 꽤 매력적인 머신이 될 것 같습니다.  





d12af0a60c12e2fd9303dca4977364e6.jpg



>>> 안정성과 신뢰성, 강한 심장과 작은 풋프린트를 가진 그라인더, 체아도(Ceado) E37S 



DSC00350.JPG



앞선 듀에또 리뷰의 백업 파트너로 함께 테스팅 되었던 그라인더  체아도(Ceado) E37S 모델은 실제로 듀에또의 이미지와 굉장히 잘 매칭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 그라인더입니다. 체아도(Ceado) 라는 브랜드는 국내에서는 아직 인지도가 그리 크진 않지만, 특히 유럽을 중심으로 미주지역까지 꽤나 훌륭한 평가를 받고 있는 그라인더 제조사이기도 합니다.


체아도의 E37S 모델은 83mm 의 대형 사이즈 플랫버를 갖춘 상업용 그라인더임에도 높이가 굉장히 낮아 카페에서의 공간 효율성을 극대화 시킴은 물론 가정에서의 사용목적에도 부합되는 설계를 갖춘 재미난 그라인더입니다. 사이즈의 장점 이외에도 재미있는 요소들이 꽤나 많이 녹아있는 그라인더이기도 하죠.



| 전체적인 외관 및 세부 요소


2015-08-21 11.13.13 1.jpg


2015-08-21 11.13.14 2.jpg


2015-08-21 11.13.15 1.jpg


E37S 그라인더는 두터운 메탈 재질의 되장을 통해 작지만 무게감 있는 디자인으로 높은 안정성을 디자인에 반영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세련된 디자인과는 좀 차이가 있긴 하지만, 마감부에서도 깔끔한 만듦새로 인해 첫인상은 꽤나 튼튼한 내구성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만듭니다. 


2015-08-21 11.13.16 1.jpg

DSC00346.JPG


전면부 디스플레이를 중심으로 양측의 1/2 컵의도징양 세팅용 버튼 2개와 상단의 세팅버튼과 조절 버튼으로 효율적인 조작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시간 기반의 도징량 세팅 그라인더이며 심플한 UI 로 간단히 그라인딩에 관여하는 세팅을 손쉽게 행할 수 있습니다.


포터필터 거치부분에 동작 스위치가 추가적으로 위치해 그라인딩 버튼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그라인딩을 시작 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상단 거치부가 있다면 보다 안정적으로 포터필터를 거치할 수 있었을 듯 하기도 합니다만, 큰 불편은 없습니다.

 


| 도징 안정성


2015-08-21 11.13.14 1.jpg


최근 온디멘드 그라인더들은 1회에 얼마나 정확한 양의 원두가 그라인딩 되어 포터필터에 담기는지에 대한 도징 균일성이 가장 기본적인 비교 방법이 됩니다. 체아도 E37S 의 경우 10회 이상 그라인딩 테스팅을 진행했으며, 18g 세팅 기준으로 +-1 그램 이하의 도징 편차를 보여주여 저울의 오차 범위를 고려한다고 해도 꽤 훌륭한 도징 안정성을 갖추고 있는 편이라 볼 수 있었습니다.

  


제목 없음-1.jpg

  | 분쇄량 테스트 결과치 |  


1회 18.5g 2회 18.6g 3회 17.8g 4회 18.1g 5회 18.2g   

6회 18.0g
7회 18.2g 8회 18.2g  9회 18.2g 10회 17.6g

11회 17.9g 12회 17.6g

13회 17.8g 14회 18.5g   




| 버 시스템과 그라인딩 퀄리티


체아도 E37S 그라인더의 날은 83mm 플랫으로 제조사 설명과 해외 리뷰에 따르면 꽤 높은 분쇄 균일성을 나타내어준다는 평이 많습니다. 대다수 비교되는 그라인더 계열은 매저의 Major, 말코닉의 K30, Compak 의 K8, Macap 의 m7d 등인데 분쇄 품질에 있어 이들 그라인더들과 비교시 아쉬움을 토로하는 경우는 거의 없을 만큼 분쇄 품질에 있어서 꽤 우수한 그라인더라는 평들이 있기도 합니다.


2015-08-21 11.13.18 1.jpg


DSC00343.JPG

체아도 E37S 의 상하단 버


특히 체아도의 경우 Burr Alignment 에 대한 내용을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을 정도로 그라인딩 시스템의 설계 등에 있어서 재미난 점들이 돋보이는데, 실제 Particle Distribution 테스트를 해보진 않아도 일단 외관상으로 분쇄 품질의 경우 상기 언급한 그라인더들에 비해 아쉬워 보일 부분은 없어 보입니다.



2015-08-21 11.13.22 1.jpg

DSC00348.JPG


분쇄도 조절단은 스텝리스로 원하는 분쇄를 미세조절할 수 있습니다. 최근 거의 모든 그라인더는 이러한 스텝리스 방식의 분쇄도 조절 방식을 채용하고 있기도 하죠. E37S 의 경우 상단의 볼트 조절로 그라인딩 범위를 바꾸거나 손쉽게 버 챔버에 접근할 수 습니다. 이는 그라인더 청소와 유지보수에 굉장히 큰 장점이기도 하며, 그라인더 청소 이후에도 분쇄도가 그대로 유지된다는 점 역시 체아도 E37S 의 장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그라인딩시 소음은 탄탄한 바디 프레임의 영향인지 꽤나 조용한 편입니다. 외형적인 가장 큰 특징은 작고 조용한 그라인더라고 해도 과언은 아닐 듯 싶습니다.



2015-08-21 11.13.24 2.jpg


2015-08-21 11.13.23 1.jpg


실제 분쇄한 커피로 에스프레소 추출을 실시했을 때도 클린한 샷의 성향이 두드러졌습니다. 맛이란 주관적이기에 객곽화 하긴 어렵지만, 사용한 원두의 플레이버 노트를 기반으로 두어번의 샷 다이얼인을 통해 탄탄히 깔려있는 스윗함에 적절히 산미 캐릭터가 살아있는 좋은 샷을 추출할 수 있었습니다. 균일한 분쇄 균일성과 도징양의 재현의 안정성 등을 통해 원두가 가진 캐릭터에서 원하는 성향의 추출 포인트를 짚어내기에도 어렵지 않은 그라인더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 체아도의 전매특허 가변형 토출구 저항 시스템, SCC


2015-08-21 11.13.18 2.jpg  ddd.png


재미난 점은 E37S 의 SCC 컨트롤 시스템입니다. 이는 온디멘드 그라인더의 대표적인 약점인 그라인딩시 원두 날림과 뭉침 현상을 개선하기 위한 독자적인 장치인데, 쉽게 말해 가변형 토출 저항을 의미합니다. 그라인더 우측단의 나사선을 조절하여 그라인딩 토출구를 막는 플랩의 경사각을 바꾸어 원두 날림을 저해하거나 원두 뭉침을 개선하는 방식입니다. 


기존 해외 버전의 경우 이 플랩이 주로 고무재질로 만들어져있었던 것으로 확인되는데, 국내 판매버전은 메탈의 구조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플랩의 경사각 조절을 통해 가늘게 분쇄할 경우 좀더 열어주어 뭉침을 완화하거나 분쇄시 원두 날림이 심할 경우는 플랩을 조금 더 닫아 주어 이를 해결할 수 있다는 점이 인상적입니다. 



| 원두 잔량


그라인딩 챔버의 빈 공간은 여타 플랫 그라인더들 처럼 상당히 작은 편에 속합니다. 실제 호퍼를 제거하고 남은 원두의그라인딩을 모두 실시한 뒤 챔버내 잔량을 측정하면 챔버 잔량은 약 2g 정도가 됩니다. 하지만, 이는 토출구 부분을 가로막고 있는 SCC 시스템에 의해 조금씩 바뀔 가능성이 있습니다. 만약 호퍼를 가득 채운뒤 실제 사용상황에서 챔버내 잔략은 약 5.5g ~ 7g 정도로 존재합니다. 따라서 통상 20분 이상 그라인더를 사용하지 않았다면, 2초 가량 짧은 그라인딩을 통해 내부 원두잔량을 토출시킨 뒤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1회에 1샷 분량의 원두만 싱글도징으로 사용하시는 가정용 유저들의 경우에는 SCC 시스템의 플랩을 제거하거나 최대한 열어두는 세팅을 권장드립니다.   

 


DSC00341.JPG


DSC00344.JPG


DSC00345.JPG


| 체아도(Ceado) E37S의 전반적인 인상


브랜드의 네임밸류가 특정 장비의 절대적인 성능에 대한 객관적인 지표가 되긴 어렵습니다. 체아도 그라인더의 경우 해외에서의 점차 유저층을 더욱 견고히 가져가고 있는 브랜드임은 물론 성능상으로 비슷한 급들의 그라인더에 비해 재미있는 특징들을 꾸준히 반영하려 노력하고 있는 브랜드라 느껴집니다. SCC 시스템은 물론 버 사이즈 기준으로 비슷한 여타 브랜드의 그라인더들보다 확연히 작은 크기와 저소음의 특징과 안정된 분쇄 품질은 많은 유저들에게 체아도 E37S 그라인더에 대한 호기심을  불어 일으키기에 충분하다 느껴집니다. 네임밸류에 대한 의심이 쉽게 가시지 않는다면, 실제 사용가능한 매장을 들러 직간접적이나마 체험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질 않을까 싶습니다.




profile

ABOUT ME

대한민국 No.1 커피 미디어 "블랙워터이슈" 입니다.
블랙워터이슈 에디터
B.EXPERT

영국 스퀘어마일 커피로스터, 박상호 수석 로스터의 스트롱... 1

영국 스퀘어마일 커피로스터, 박상호 수석 로스터의 스트롱홀드 로스터기 리뷰 스트롱홀드를 처음에 인터넷으로 접했을때 솔직히 '의심이 아주 없었다' 라고 하면 거짓말일겁니다. 생김새도 전형적인 로스터와는 거리...

By BW컨텐츠팀

조회수 : 2992 추천수 : 0

2015년 에스프레소의 형태 THE STATE OF ESPRESSO IN 2015 ...

본 포스팅은 영국 스퀘어마일 커피의 제임스 호프만의 포스팅을 발췌 요약한 글입니다. 해당 자료의 모든 권리는 원문 출처에 귀속됨을 미리 안내드립니다. 지난 뉴스에서 소개시켜 드렸었던 제임스 호프만의 2015 에...

By 운영자

조회수 : 2379 추천수 : 0

커피 브랜드 디자인을 위한 간략한 커피 디자인 패키지 MOC...

커피 브랜드 디자인을 위한 간략한 커피 디자인 패키지 MOCK UP PACK 커피 관련 브랜딩 디자인의 중요성은 날이 갈수록 높아져가고 있습니다. 로고는 물론 커피 패키지 디자인, 테이크 아웃 컵 디자인, 메뉴, 브로셔 ...

By 운영자

조회수 : 2100 추천수 : 0

에스프레소 추출에 있어 압력 VS 유량 By Prima Coffee

에스프레소 추출에 있어 압력 VS 유량 By Prima Coffee 미국 프리마 커피에서 슬레이어 에스프레소 머신이 특징인 가변 유량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는 포스팅을 게재했습니다. "압력 VS 유량"이란 제목인데, 도움...

By 운영자

조회수 : 3882 추천수 : 0

맛 지도 : 향미의 연결 고리 : The Flavor Connection

맛 지도 : 향미의 연결 고리 : The Flavor Connection ※ 이미지 읽는 법 >>> 각각의 푸른 점은 식품을 의미합니다. 유사한 식품군은 14가지의 카테고리 컬럼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알파벳 순서) 점을 둘러싼 원의 ...

By 운영자

조회수 : 1443 추천수 : 0

해외의 트렌디한 카페 인테리어를 손쉽게 참고해보자! 2

해외의 트렌디한 카페 인테리어를 손쉽게 참고해보자! 카페 창업에 있어 카페의 내외부 디자인 설계와 인테리어는 가장 중요한 요소중 하나라 부르기에 부족함이 없을 정도로 중요한 요소이기도 하다. 구글링을 통해 ...

By 운영자

조회수 : 2532 추천수 : 1

커피 품종 : 아라비카(Arabica) vs 스페셜티 로부스타(Spec...

커피 품종 : 아라비카(Arabica) vs 스페셜티 로부스타(Specialty Robusta) PART. II지난 시간 아라비카에 대한 이야기에 이어 로부스타에 대한 내용을 전합니다. 지난 글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커피 ...

By 운영자

조회수 : 2272 추천수 : 0

커피 품종 : 아라비카(Arabica) vs 스페셜티 로부스타(Spec...

커피의 풍부한 역사는 많은 이들을 매료시켜 왔습니다. 제3의 커피 물결과 더불어 커피 애호가들은 커피가 만들어지는 모든 양상을 알고 싶어 하죠. 커피 경작을 도맡는 농부들, 추수하는 일꾼들, 그리고 커피의 프로...

By 운영자

조회수 : 1790 추천수 : 0

커피 과육으로 만든 커피 밀가루 : 찬란한 농업의 혁신

커피 과육으로 만든 커피 밀가루 : 찬란한 농업의 혁신 매년 수십억의 커피 생두가 수확됩니다. 전반적인 과정에는 추수, 밀링, 커피 빈 추출 등이 포함됩니다. 특히 커피 생두를 둘러싸고 있는 과육은 흔히 버려지기...

By 운영자

조회수 : 1339 추천수 : 0

견고성과 신뢰성, 알렉스 듀에또 3, 강한 심장과 작은 풋프...

견고성과 신뢰성, 알렉스 듀에또 3, 강한 심장과 작은 풋프린트 체아도(Ceado) E37S 세계적인 홈카페 문화의 발전과 더불어 관련 장비들의 성능 개선 및 신제품 출시는 한층 더 좋은 컵 퀄리티로 홈카페의 수준을 업...

By 운영자

조회수 : 1599 추천수 : 0

여러분의 미드 레인지 에스프레소 머신에 당장 해야할 4가...

여러분의 미드 레인지 에스프레소 머신에 당장 해야할 4가지 튜닝 누구나 최상위 하이엔드 머신을 좋아합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금액등의 문제로 이런 최고급 머신은 커피 열혈 애호가들에게는 희망사항에 가깝습니다...

By 운영자

조회수 : 2277 추천수 : 0

질문 : 왜 수돗물은 밤새 맛이 생기없이 변하는걸까?

질문 : 왜 수돗물은 밤새 맛이 생기없이 변하는걸까? Big Question: Why Does Tap Water Go Stale Overnight? 냉장고의 시원했던 생수를 한병 열어 컵에 따라둔채 잠들었다 일어나 다음날 같은 물을 마셔보면 뭔가 맛...

By 운영자

조회수 : 1735 추천수 : 0

로스팅에 있어 온도 튐 현상(Flick)에 관해 by Scott Rao(c... 1

본 게시글은 원문 : www.cropster.com의 The Flick 에 대해 이해를 돕고자 의번역된 내용입니다. 게시글의 모든 권리는 원 저작자에게 있음을 미리 안내해드립니다. The Flick by Scott Rao 로스팅에 있어 온도 튐 현...

By 운영자

조회수 : 3817 추천수 : 1

아름다운 커피 페인팅 Inkredible Coffee - James Patrick

아름다운 커피 페인팅 Inkredible Coffee - James Patrick Inkredible Coffee - James Patrick from James Patrick on Vimeo. 호주 시드니의 커피 축제인 "아로마 커피 페스티벌"에서 선보인 커피 페인팅에 대한 영상...

By 운영자

조회수 : 342 추천수 : 0

한 잔의 커피 시리즈 : Vol. 1 사테이 하토(Satei Hato)

일본 "굿커피"의 한 잔의 커피 시리즈 : Vol. 1 사테이 하토(Satei Hato) “A cup of coffee” volume 1 features Amano-San making a cup of original blend coffee at the refined Satei Hato (茶亭 羽當) not far fr...

By 운영자

조회수 : 846 추천수 : 0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