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토픽

  


안녕하세요. 열심히 글을 작성하였는데 전부 날라가서 간단하게 쓰도록 하겠습니다..


물병들.png

이번에 국내외 생수 8종과,Third Wave water에서 판매중인 제품을 가지고 경도와 알카리니티 측정을 하였습니다.
img_read.php?url=mA2CS7uwgfnmsZXU%252FgG
Courtesy of thirdwavewater.com 커피에 최적화된 물을 위한 간편한 솔루션. "Third Wave Water" 커피를 위...
img_read.php?url=9qggP1RLYU%252FIpBjtlc4ⓒ BlackWaterIssue / 2016-11-30


측정장비는 palintest T-7500 제품이며 칼슘,마그네슘,총경도,알카리니티 측정이 가능합니다.

회사마다 측정값이 크게는 10~15차이가 날 수 있으며 국내에 스탠다드 용액이 없기에  어느 회사 측정값이 맞다고는 말할 수 없다고 합니다. 현재 국내에 sinsche,hach,palintset,hanna 회사 제품이 있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제품에 관련하여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메세지 남겨주세요.
 
이것도 물이다.png
 
image.png

 

물을 디자인 할 경우 경도는 높게 알카리니티는 낮게하여 추출력을 높이고 산미의 중화를 막는다고 들었는데 실제로 써드 웨이브 킷에서 이런 수치가 나와서 참 신기했습니다.

해양 심층수 딥스가 써드 웨이브 워터 와 굉장히 비슷하게 나와 여러번 재측정하였는데 결과값이 비슷했습니다.  조만간 칼슘과 마그네슘 수치도 측정,비교하여 이곳에 업데이트 하도록하겠습니다. 


------------------------------------------------------------------
궁금한 점 질문입니다.

1. 제가 생각했을때 삼다수나 증류수 같은 경우는 추출력이 낮고 산미 완충 능력이 떨어지기 떄문에
비교적 추출이 빠르고 산미가 적은 강배전 커피에 잘어울린다고 생각이 드는데,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2,용해성분,단맛은 적고 신맛이 강한 커피를 써드워터를 사용하여 추출 한다고 가정하면 오히려 다른 생수(동원,아이시스,볼빅)를 썼을때보다 관능평가에서 낮은 점수를 받을까요? 

3. 여러분은 스페셜티커피를 브루잉 추출시 어떤 물을 사용하고 싶으신가요? 이유도 적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물론 기준,원두,환경마다 다르고 관능평가 숙련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여러분의 자유로운 의견을 듣고싶습니다.

감사합니다.

-Hanna 회사의 HI-775, HI755를 사용하고 계신분은 같이 모여 비교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연락주세요! 
-------------------------------------------
시약과 장비 구매에 많은 지원 해주신 수질측정장비판매 회사 이에스테크 송은석 과장님
써드워이브워터 킷  제공 해주신 피어커피로스터스 이웅희 바리스타님
수질측정질문에 대해  친절히 답변해주신 정진워터퓨어  김윤권 선생님
께 감사드립니다.

-------------------------------------------

ABOUT ME

instargram  2.ho_in
일반회원

댓글 6

profile

"비밀글입니다."

profile

"비밀글입니다."

profile

"비밀글입니다."

profile

"비밀글입니다."

profile

"비밀글입니다."

profile

서리

2019-10-07 11:48  #1045292

이 글을 이제야 읽었네요.


1. 제가 생각했을때 삼다수나 증류수 같은 경우는 추출력이 낮고 산미 완충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비교적 추출이 빠르고 산미가 적은 강배전 커피에 잘어울린다고 생각이 드는데,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관능적 측면은 쉽게 언급하기가 힘든 분야이긴 하지만, low 미네랄 워터들의 계열은 커피의 양도 문제지만 사용하는 물의 양(brew-ratio)에도 큰 영향을 받습니다. 에스프레소, 브루잉 부분도 나눠 생각해볼 여지가 많겠지요.

2,용해성분,단맛은 적고 신맛이 강한 커피를 써드워터를 사용하여 추출 한다고 가정하면 오히려 다른 생수(동원,아이시스,볼빅)를 썼을때보다 관능평가에서 낮은 점수를 받을까요?

> 커피 추출의 경향성은 역시나 마셔봐야 할 문제라 쉽사리 대답하기 어려운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아마 시간이 꽤나 지나서 많은 경험을 하셨을거라 판단되니 경험을 나눠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3. 여러분은 스페셜티커피를 브루잉 추출시 어떤 물을 사용하고 싶으신가요? 이유도 적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역시 케바케겠죠? ^^ 오늘은 에비앙으로 실제 강의를 진행했는데 물의 특성 자체도 커피 맛보다 더 큰 영향을 끼치는 경향이 많아 본인의 이해도에 따라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다면 좋겠네요. 저는 에스프레소 위주라 물의 트리트먼트에 더 까다롭게 생각하는 편이라 알카리니티 컨트롤에 더 많은 관심이 있지만 브루잉이라면 기본적인 양-음이온의 미네랄 비율을 너무 차이나게 만들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부작용이 더 크더라구요.  

더 일찍 보고 댓글을 달았다면 좋았을 것을, 다소 늦은 감이 있습니다만 그래도 덧글 달아봅니다.


샤워스크린 물줄기
Cupping 커핑 소개 및 과정 5
말코닉 ek43 궁금점 6
가변압 머신으로 에쏘 추출 5
그라인더 문의드립니다 7
대구 커피 박람회 2
pre-infusion에 대하여 13
생두 원두 저장소
집에서 커피를 드실 때 질문입니다! 3
카페인함량 5
더치 추출양 1
더치 추출양
스티밍에 대한 질문 9
에스프레소머신 셋팅 4
에스프레소머신 셋팅 2
원두분쇄도 2
더블로스트 7
머신에 대해 알고싶은데요
프로밧 로스터기 쿨러 8
커피 퍽에 관한 질문입니다. 4
우유 스티밍 질문입니다! 17
머신 마감 관련 질문합니다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