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라운지

안녕하세요 ! 초보바리스타? 아니 바리스타라고 할 수는 없고 그냥 초보입니다 !

커피 추출에 관하여 궁금한점이 있어서 질문드립니다.


일단 내리는 커피의 뉘양스가 과소일때는 신맛이 자극적으로 올라오고 적정 추출일떄 적당한 산미와 고소한맛이 올라오고,

과다일때 떫은 맛이 강하게 올라옵니다.


근데 요새 적정추출을 못잡겠습니다 ㅠ 

21그람기준 45g 까지 간다고했을때 목표초가 34~36 이라치면 

목표 초를 맞추기위해 분쇄도를 가늘게 했을때 사이드가 터지고, 센터가 터지기전에 사이드로만 너무 추출되서

떫은 뉘양스가 너무 납니다.


그렇다고 채널링을 줄이려고 비슷하게 터지게 해보면 초가 조금 짧게나오고 과소된 느낌이 너무 납니다..(날카로운 신맛)


채널링을 없애려고 채널링 마스터, 도징량 증가로 끌어봤는데 진하지만 아무맛도 안나는 커피가 추출됩니다.


어떤 방향으로 한번씩 잡아보는게 좋을까요 ? 조언 부탁드립니다 ㅠ 

그리고 추출후에 크레마가 끈적하게? 뭉쳐서 내려져있는것과 커피퍽위에 물이 조금 고여있는 현상은 무엇때문일까요 ..?


profile

ABOUT ME

안녕하세요 ! 잘부탁드립니다
일반회원
보유자격 없음

댓글 19

profile

시간의속도

2021-12-16 00:45  #1736232

보유자격 없음

사용하는 바스켓 용량확인하시고 적정도징량을 찾고 헤드스페이스가 적정한지 찾으셔요.

그리고 분쇄도 조절하고 관능평가하고 다시 분쇄도 조절하세요.

profile

태공쓰 작성자

2021-12-16 08:58  #1736359

@시간의속도님
넵 감사합니다 !
profile

태공쓰 작성자

2021-12-16 08:59  #1736363

@시간의속도님
넵 감사합니다 !
profile

SUHRI

2021-12-16 07:41  #1736321

B.EXPERT

사용하는 바스켓과 머신, 그라인더를 알 수 있을까요? 큰 문제가 없는 상황인것 같은데 좀 특이하게 보기인해요. 추출 사진이 한장 있어도 좋겠습니다. ^^

profile

태공쓰 작성자

2021-12-16 09:00  #1736367

@SUHRI님
글라인더는 e80 훼마 뉴프레지던트 사용하고있습니다. 바스켓은 ims28.5e (20g-22g) 입니다 ! 추출사진더 찍어보도록 하겠습니다 ㅠ 근데 이제 바텀리스가 아니라서 양상이 안보여요 ㅠ
profile

COFFEE___

2021-12-16 08:20  #1736349

보유자격 없음

글만보면 바스켓 용량을 잘 지키고 있는지 의심되는 상황이긴 한데요.. 머신이랑 바스켓 사이즈 알면 좀 이야기하기 쉬울 것 같습니다

profile

태공쓰 작성자

2021-12-16 09:00  #1736372

@COFFEE___님
머신은 뉴프레지던트이고 바스켓은 ims 28.5e (20g-22g)입니다 !
profile

시간의속도

2021-12-16 11:14  #1736467

보유자격 없음

퍽에 물이 고인현상을 물퍽이라고 하더라고요.

3way밸브로 추출하고 남은물 빠지게되는데 밀어주는힘이 약하면 조금 남게 되는걸로 알고있어요.

예)CO2량이 부족,  커피추출액과 같이  빠져나감 크레마


틀린내용이면 따끔하게 지적해주세요!!  공부중이라서요  ㅎㅎㅎ

profile

나밍

2021-12-16 13:36  #1736551

보유자격 없음

써보지 않으사 모르겠는데 훼마 뉴프레지던트가 유량이 많은 머신인가요?

지글러 0.8관이상 10초에 150미리 이상 유량이 나오는 머신들을 사용했을 때 그런

경우가 꽤 있었던걸로 기억하는데

ims바스켓 말고 추출 흐름이 원활한 풀만 vst로 썼을 때가 훨씬 안정적이었습니다

profile

태공쓰 작성자

2021-12-16 13:47  #1736565

@나밍님

10초기줕 80-90 기준으로 나오는것 같습니디 계속 조정해보겠습니다 ㅠ

profile
@태공쓰님
그 정도면 0.7관 지글러 일 것 같은데 30초 내외에서도 과소 나오는게 이상하네요.. 디스트리뷰터를 너무 길게 뽑아서 추출하고 계시면 좀 짧게 바꾸고 탬핑해서 추출해보세요 아니라면 저는 잘 모르겠네요...
profile

케드릭

2021-12-21 21:57  #1740165

보유자격 없음

물퍽은 다양한 요인이지만, 분쇄도를 전보다 2칸정도 더 굵게해서, 22g까지 꽉채워서 디스트리뷰터를 지금 하고 계신 높이보다 0.5mm 줄이고 템핑을 본인 힘에 3/1 정도만 힘을 주어서 탬핑 후에  추출해보셔요 27초~30초 정도면 충분할것 같습니다.

물퍽은 이게 최대한 저도 공부중이라 얘기드릴 수 있을 것 같고.

열수 먼저 흘리기 하시나요? 커피 머신 세척은 하시는지.압이 못받쳐줘서 여러가지 현상을 나타나게 되는 것 같은데
열수 흘리기로 압 체크 한뒤에 다시 시도해보세요~

커피맛이 안잡히는거라면 원두의 문제가 있다고 보고, 추출에 이상이 있는거라면 채널링은 문제가 되진 않습니다.
기본적인 부분에서 찾아보십시오~!


profile

태공쓰 작성자

2021-12-22 01:18  #1740366

@케드릭님
먼저 아랫부분에 대한 답변을 드리면 열수 흘리기 하고 난후에 추출하고 커피머신 세척과 분해 청소도 맬 하고있습니다 ! 여러가지 테스팅을 해본결과 고칠수 있는 부분을 고쳐보긴 했고 마지막으로 원두 디게싱도 한번 보고있습니다 ! 그래도 전보다 많이 나아졌네요 ㅠ ㅎㅎㅎ 답변 감사합니다 !
profile

라됴헤드

2021-12-22 01:13  #1740356

보유자격 없음

역시 e80 쓰시는분들은 같은 문제네요 제가 쓴글 봐보시고 제가 추출한 방법으로 해보세요 해결됩니다. 근데 저는 할수 없는 방법일거 같아 포기하고 그라인더를 팔아야 되나 고민중입니다. 

profile

태공쓰 작성자

2021-12-22 01:20  #1740381

@라됴헤드님
저랑 반대의 상황이시네요 ㅠ ㅋㅋㅋㅋ 저는 반대러 도징컵에 받고 포터필터로 옮겨서 문제가 생겼었는데 반대 상황이신거같아요 ㅠ
라됴헤드님도 다른 부분에서 놓치고 있는건 없으신지 한번 확인해버셔요 !
profile
@태공쓰님
아 그럼 추출 세팅을 문제시겠네요
profile

"비밀글입니다."

profile

박피아

2021-12-22 12:00  #1740608

보유자격 없음

물펀은기본적으로원두량이부족하거나분쇄도이유가큰것같더라고요.... 2가지조절하시면.....

profile

호앵

2021-12-22 22:01  #1741044

보유자격 없음

물퍽은 ims 샤워스크린을 사용하시면 좀 더 뚜렷하게 나타나요~코팅샤워스크린이 아니라 망 샤워스크린을 사용해주시면 추출 후 퍽 위의 물이 더 쫘악 빨려들어갑니다~


슬레이어 스팀 lp 추출량 및 추출시간
혹시 스키피오제빙기 사용하시는분 계신가요??? 6
IMS 바스켓 사이즈 질문합니다. 8
아이스 와인 방식 10
스트롱홀드로 s7pro x 소형으로 원두 납품하고 계신분 있으신... 3
1월 둘째 주 생두 뉴스! 브라질 세하도에 가해지는 삼림벌채의... 1
쿨러 청소 도구 좋은게 있을까요?
2022년 첫 생두 뉴스!! 커피의 메가랠리 올해도 계속될까?
2021년 마지막 주 생두 뉴스, 국내 생두 수입액 20% 늘었다! (...
듀얼 보일러 방식 에스프레소 머신에 대해 궁금한점이 있습니다. 8
커피 트렌드 배울 수 있는 클래스같은것도 있나요? 1
로스팅 고수님들 계신가요~? 12
에쏘 맛이 너무 달라졌을때 어떻게 잡아보면 좋을까요 9
이론은 어디서부터 잡아가면 될까요? 18
이론은 어디서부터 잡아가면 될까요? 1
프로밧으로 로스팅 교육하는데 있을까요?
커피퍽이 한군데만 파여 추출되고 있습니다. 25
원두 그라인딩 할때 원두가 너무 날려요.... 7
[논문소개] 커피체리 색에 관련된 유전자들 3
12월 넷째 주 뉴스레터, 20세기의 커피는 21세기에 생존이 불... 1
12월 셋째 주 생두뉴스, 중미 커피농부들이 농장을 떠나는 이... 4
부자로스터 화력질문입니다... 4
말코닉 e80 채널링 문제 문의드립니다. 20
대형제빙기 교체관련 여쭤봅니다 4
드립포트와 드립그라인더 추천받을 수 있을까요? 7
미토스원 포터필터 거치대 U아래부분 말고 위부분 어디서 ... 2
아티산 뷰어 2
커피 추출에 관하여 .. 과소?과다? 19
추출 수율과 관련된 질문드려봅니다 6
덕트길이에 따른 로스팅 10
에스프레소 저울 추천 ! 5
라심발리 스팀팁 호환
안녕하세요. 키스반더웨스턴 미라지레버 듀엣 사용중입니다! (... 5
가성비 좋은 커피기구 1
쇼룸에서 1구 머신 사용하려고합니다 2
세테 270으로 드립해보신분 1
커피 추출후 포타필터 바스켓 안쪽면을 보면 커피물자국이있는데 2
12월 첫 주 생두 뉴스, 라니냐 현상이 커피가격에 영향을 끼칠까? 1
샤워스크린 물흘림 질문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창업 조언 부탁드립니다!! 5
로스팅 제연기 질문드립니다. 4
1인1잔 질문 5
11월 마지막 생두 뉴스, EU가 삼림벌채 커피를 수입하지 않는 ... 2
일정하지 않은 추출시간.. 13
약배전 추출 궁금합니당~ 2
머신기 질문드립니다 3
안핌그라인더 날 교체 후 얇은 분쇄도에서 그라인딩이 안되는 ... 4
그라인더 추천부탁드립니다 4
아티산 프로그램 사용중 궁금한게 있습니다.
로켓RE A(3그룹),콤팍E6,말코닉EK43

2022 . 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