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인 라운지

  

커피를 제대로 공부한 기간이 얼마 안되고 전업으로 일을 했던 기간이 길었던것도 아니였고 그마저도 주 업무는 디자인이였기에 얄팍한 지식이지만 커피에 대한 품질 기준을 얘기 할 때에 농도 또한 항상 중요한 지표로 보아 왔었습니다.


항상 TDS를 측정 할 때에 절대값을 구하려고 한다 보다는 다양한 추출 레시피의 비교군을 두고 이쪽 그래프에서 추출된 커피 맛이 더 괜찮다고 많이 느꼈다 라는 지표로서 사용하는게 좋다라고 배웠고 그렇게 이용하고 있었습니다.


헌데 측정 시 때 마다 궁금했던 두가지 의문점을 지울수가 없었습니다.


추출 후 바로 측정을 하는 사람과 여러번 측정 후 수치가 안정화 되어진 평균치를 구하는 사람의 차이는 무엇인가?

균일성을 위해 측정을 시작하는 타이밍을 맞출 수 없다면 경향성을 통해서라도 판단이 불가능한가?


제가 활동한 작은 모임이나 업장 내에서도 해답을 찾으려고 노력은 해 보았으나, 결론적으로는 추출 후 바로 측정을 시작해 시간대를 정해 두어 여러회차 측정 후 온도가 떨어지며 생기는 변화의 평균치를 구하는게 그나마 이상적이다 라는 개인적은 결론을 내어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여태 접해본 추출 프로그램들은 오래되었기도 하였고 전체적으로 사용성이 편리하진 못했던 것 같습니다.


예를들어 평균치를 구하기 위해서 사람이 매번 측정버튼을 누르고 수기로 측정값을 계산하여 평균치를 구해야 한다던가요..



그래서 함께 일하고있는 개발자와 기미상궁을 한정으로 개선을 진행하며 통신 기능 구현부터 시작하였습니다.




기본적인 통신 기능 구현까지는 완료가 되었고 이를 기반으로 우선 대강 윈도우 환경으로 구현을 시작하였습니다.




우선 기본 윈도우 폼으로 기기와 연결이 끊어졌을때 재연결을 한다던가, 받아온 데이터를 뿌려지는 기능, 추가 데이터 입력, 엑셀 형태로 저장 및 불러오기 같은 기본적인 기능을 구현/완료 되었습니다.


사실 여기까지는 개발하는 친구의 개인적인 궁금증으로 시작해 2022년 7월경 쯤에 완성이 되어있던 기능들이었고

이후로 방향성이 설정되어지지 않아서 추가적인 개발은 이루어지지 않던 상태였습니다.

그러다 현재 저와 함께 아카이아 브루바처럼 커피 추출을 도와주고, 데이터를 추적 가능한 프로덕트 제작을 진행하고 있는데 TDS 값의 평균을 구하는 기능이 필요하여 제작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어쨌든 기능을 보기위해 이제 테스트를 시작합니다.




우선 평소대로 커피를 추출하고 TDS 측정 기계를 준비합니다.




먼저 기존 측정방식입니다. 저는 약 15초마다 버튼을 눌러 측정값을 찾아왔습니다.


헌데 데이터가 전부 자동으로 저장되는것도 아니고.. 일일히 캡쳐해서 값을 적은 후에 평균값을 구한다는 자체가 사실 굳이 한다면 별로 어려운일은 아니지만 매번 사람이 이 작업을 수기로 걸쳐야한다는게...... 불만이 있기도 했고 저로서는 이해가 잘 가진 않았습니다.



그래서 추가해본 기능입니다. 우선 기미상궁과 컴퓨터를 블루투스로 연결 후, 추출하는데 사용한 원두, 추출, 기수, 주입 등 가지고있는 데이터를 먼저 기입합니다.


그리고 측정하기 버튼을 누르고 시작하면


입력한 내용에 따라 데이터를 가져오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설정한 시간대로부터 측정을 계속해서 이어가며, 변하는 정보 데이터를 정리해주기 시작합니다.

.

.

.


네 우선 이게 기능의 전부입니다


사실 판매를 목적으로 만든게 아니기에 정말 제가 필요한 기능만 구현하였습니다.

이후로는 무언가 기능을 더 구현할수는 있겠지만, 따로 지금은 저울과 연동해서 데이터를 가져오는 앱을 개발중이기에 기미상궁 프로그램은 방향성이 없네요.



서론이 주저리 주저리.. 길었지만, 어쨌든 여러분들께 궁금했던 내용은 이렇습니다.



저는 이렇게 해결을 해보았는데



TDS측정 값에 대해서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신지 / 측정은 어떻게들 하고 있으신지

그리고 그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으신지 / 저러한 프로그램이 도움이 될 수 있을지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자유로운 의견과 피드백을 받고싶네요 :)

profile

ABOUT ME

[ 디자이너/바리스타 ] 디자인과 바리스타 업무를 같이 합니다. 커피 추출 과정에 있어 발생하는 불편함이나 필요한 편의성에 관심이 많으며, 추출 과정에 사용하는 기구에 따른 변화를 좋아합니다. 바리스타 업무로서는 데이터 정리와 기록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향에 주로 포커스를 둡니다.
일반회원

댓글 3

profile

서리SPROGEEKS

2023-05-09 07:47  #2141513

일단 측정과정에서의 tds 의 변화는 저는 두가지 정도로 보는데요.

1) 기준 온도에 따른 nD 값의 변화
2) 짧은 시간 증발에 따른 nD 값의 변화

1) 의 경우는 실제 증류수, 탈염수 등으로 제로셋을 잡은 온도, 즉 해당 테스트의 굴절계 및 실온의 온도 평형값이 되겠죠. 따라서 커피가 이 온도까지 식어가면서 변하는 nD 값 때문이라 결국 실온일 때 온도를 재는 것이 이론상으로는 맞습니다.

다만

2) 의 요인 때문에 1)의 쿨링 과정 동안 증발되는 양이 존재하며 이것이 nD 값에도 영향을 줄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1), 2)의 값들 가운데 절충점을 찾는 경우가 많죠.

사실 가장 베스트는 잘 교반된 시료 소량을 최대한 빨리 측정온도(실온)로 쿨링시키고 측정을 하는겁니다. 하지만 대부분 귀차니즘으로 인해 이런 부분을 잘 생각하지 않거나, 혹은 이러한 이유들이 nD 값에 영향을 주고, TDS 계산에 반영된다는걸 잘 모르는 경우가 많아서일겁니다. 

-

의미있는 작업 진행하고 계신 부분 응원 드립니다. ^^


profile

샤쿠레라이터

2023-05-09 11:19  #2141609

와우 연구하시고 개선하시려는 노력에 감동하였습니다

profile

엠지디스타

2023-05-11 17:51  #2143420

누군가는 그냥 생각에 지나칠 수 있는 일을
시작하여 진행을 하신것에 응원 합니다.

오래된 앱을 업데이트 해주면 참 좋을 것 같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BH의 Autocomb
로켓 알나인 원 추출시 2
한국커피협회 정회원이신 분?!
포터필터 세척 6
일본 호주 한국 3
이디야 커피랩 면접 질문
프로파일 질문입니다 5
에스프레소 프리인퓨전 4
커린이 머신 청소 질문 ㅠㅠ 4
머신 청소하다 생각해본건데! 18
콜드s 어떤가요? 3
ek43 연식별 차이가 있을까요?? 3
안핌sp2나 말코닉e80의 차이점 3
. 7
추출이 아예 안되네요 5
스트롱홀드 예열 시간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