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W 라운지


에스프레소의 맛이 연하다 진하다는 도징량을 줄이거나 늘리는 것으로 표현이 되는걸까요?


원두가 오래될 수록 도징량을 늘려 원두의 성분과 맛을 최대한 살려보려는 방법이라고 알고있어요.


추출속도를 느리게 하고 싶을때 분쇄도만 맞추기 부족할듯하면 도징량도 함께 늘려 추출조절을 하기도 하구요..


제가 알고있는 방법만으로는 셋팅 과정에서 도징량을 어떠한 상황에 늘리고 줄이는지 헷갈리네요...


또한 0.1 단위로 도징량을 잡으려고 노력하는데 이것이 정말로 사람이 맛의 차이나 일관성의 차이가 느껴지는지 궁금합니다.

0.5 도 아닌 1g 단위로 도징량을 결정하기에는 그건 또 무의미하다고 생각하구요...


경력이 많다고 하시는 분은 도징량을 재지 않고 손의 감으로써 셋팅을 잡으시던데 충분히 가능한 부분인가요?




profile

ABOUT ME

소신있게 커피를 만드려 노력합니다.
일반회원
보유자격 없음

댓글 18

profile

ssong0219

Sep 19, 2019 10:59

보유자격 없음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도징량 0.1g이 무게로는 얼마 안되는 것 같지만 단순히 분쇄원두 갯수로 따진다면 엄청 많을테고 그만큼 추출할 때 물이 많아진 원두의 표면 면적에닿아 원두가 가진 수용성 성분을 더 추출해낸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0.1g을 가볍게 생각하지 않으려하고, 경력이 많다고 도징량을 손의 감으로 하시는게 가능하냐고 하신 질문에 결과적으로 맛이 제일 중요하겠지만 도중량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저로써는 경력이 많다고 해도 사람의 감보다는 저울의 정확성을 더 신뢰하고 일관성있게맛을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profile

iugiugf 작성자

Sep 19, 2019 18:11

0.1g의 차이가 많이 나긴 하는군요. 결과물도 분명 차이가 난다고 생각하지만 확신이 없어서;; 

빨리 주문을 나가야하는 매장에서는 0.1g 의 양 조절이 눈치보일때도 있구요...ㅎ

profile

로스

Sep 19, 2019 11:13

보유자격 없음

완전 동일하게는 아니어도 어느정도 감으로 도징량이나 추출시간은 조절은 가능하다고 봅니다. 실제 시험볼때 셋팅을 그렇게 잡으니.. 그렇다고 그게 동일한 추출이 이루어져서 동일한 맛을 내는가는 다른 문제인거같습니다... 저울을 써도 완전 동일하다고 볼 수는 없지만 그래도 안쓰는거보다는 낫지않을까요~ 도징량이나 셋팅 조절하는 이유는 결과적으로는 맛이라고 생각합니다. 

profile

iugiugf 작성자

Sep 19, 2019 18:14

네 ! 맛의 일관성을 위해서 신경써줘야하는 부분같아요. 몰랐는데 시험때에는 저울 없이 셋팅을 잡나보네요..흠

profile

썬카페

Sep 19, 2019 15:14

B.STARTER

보통 원두오래되면 조금 굵게갈아서 양을 더 많이담아서 추출시간 확보해서 짧게 끊는 편입니다 가늘게 해봤자 여러가지면에서 비효율적이더라구요(재현성,풍미)

저는 셋팅 무게에 +-0.2g를 오차범위로 잡습니다 음료품질에 전혀 문제없이나와요

profile

iugiugf 작성자

Sep 19, 2019 18:22

저도 같은 느낌으로 도징량을 결정하긴 합니다 ! 전 +-0.1g 오차 범위로 노력하는데 그래도 맛이 왔다갔다 한다면..다른 부분에서 놓치는 것이 있는거겠죠...;

profile

미쉘주인

Sep 19, 2019 19:48

보유자격 없음

저는 매일매일 맛이 다른데 그걸 잡기가 너무힘들더라구여.. 여기 댓글보고 배워갑니다 좀 더 노력해봐야겠네요!

profile

글쎄가있네요

Sep 20, 2019 10:20

보유자격 없음

셋팅의 전제는 숙련된 즉 소비자를 이해시킬 수준의 객관적인 평가가 가능함이 있어야 할 것입니다.

0.1g차이가 중요하냐 물어보시고 위에 어떤 분은 중요하다고 하는데 그럼 0.1g 단위의 차이를 소비자에게 납득시킬 수 있느냐가 되야겠죠.

노력은 필요하되 무엇을 만드는지 늘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셋팅을 여쭤보셨는데 제가 영 다른 얘기를 한 것 같지만 본질적인 부분을 생각하면 답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에스프레소의 맛이 연하다 진하다를 도징양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도구 없이 손으로 셋팅 잡는게 가능하냐는 질문에 가능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하지만 도구를 사용하길 권해드립니다. 

profile

문둥

Sep 20, 2019 23:31

보유자격 없음

이런 질문과 답변으로 인해 저도 많이 배워갑니다! 감사합니다ㅠㅠ!!!!

profile

김동현

Sep 21, 2019 09:25

보유자격 없음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profile

서니라

Sep 23, 2019 19:03

보유자격 없음

가능하긴 하나 손은 저울이 아니므로 어느정도의 오차범위가 발생하겠죠. 그 오차범위가 0.1 이상일 가능성이 많구요... 그래서 저울 사용을 필히 추천드립니다.

profile

콜라뽀새

Sep 26, 2019 11:24

보유자격 없음

저울  꼭사용합시당

profile

Rosetta

Sep 28, 2019 19:28

보유자격 없음

커피를 추출할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게 일관성과 재현성을 지속할 수 있냐라고 생각합니다

저울같은 측정도구 없이 감각으로 일관성 유지는 불가능에 가깝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당장 일정한 세팅으로 나오는 자동그라인더를 사용해도 측정도구를 사용하는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profile

아라리가

Sep 29, 2019 12:40

보유자격 없음

댓글들에서 좋은 정보 알아갑니다!!

profile

그노

Oct 02, 2019 15:56

보유자격 없음

댓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profile

그노

Oct 02, 2019 15:56

보유자격 없음

댓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profile

희수

Oct 06, 2019 10:31

보유자격 없음

고객입장에서 생각해보면 맛이 왔다갔다 하는 매장은 신뢰도가 떨어지죠. 본인만의 근거있는 기준을 세우고 그 기준을 최대한 맞추려는 마음가짐? 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ㅎㅎ 맛에도 물론 영향을 주고, 내가 고객에게 음료를 제공할 때도 좀 더 자신감있게 나갈 수 있겠죠! 

profile

호랑

Oct 06, 2019 15:24

B.STARTER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신규회원의 경우 "라운지게시판"을 이용하시기 위해...
커피 공부를 어떻게 하면 좋을까? | 제가 본 커피 책들 추천 ... 9
에스프레소 세팅 잡을때 분쇄도 , 도징량 어떤걸 먼저 조정 하... 4
말코닉 피크에 대한 조언 좀 부탁드립니다ㅠ 4
[대만 카페투어 #2] 나인티 플러스 커피를 맛볼 수 있는 대만... 5
플랫화이트라는게 어떤 음료인지 알 수 있는 매장을 알고싶어... 12
로스팅으로 커피 창업 시작하고 싶나요? | 수망로스팅에서 로... 7
에스프레소 셋팅 도징량에 대해 궁금합니다. 18
에어로프레스 추출 질문! 4
더치 마이 바디 (feat. centercoffee) - Dutch my body 1
커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스타벅스 커피를 먹여 보았다 | I m... 16
스페셜티 커피를 시작하고 싶다면? | "그린빈 바이어 &am...
"카페 창업 어떻게 성공하셨나요?" 사운즈커피(soun... 2
손님이 "커피 산미 싫어해요" 라고 할때 | 카페사장... 24
개인적으로 커피머신 사용할 수 있는 곳 있나요? 5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날아온 커피 리뷰!! 노르딕커피는 어떤맛... 4
커피의 신맛에 대한 화두를 하나 살포시 던져봅니다...! 6
콜드브루는 배치브루에 속하는 건가요? 5
뉴욕 여행가는데 카페 추천 부탁드리겠습니다! 4
토디 거름망 세척 질문드립니다? 8
저울에만 50만원 넘게 지른 커피덕후의 아카이아 펄s 저울 리뷰! 13
이카와 로스터 유저분들 조언좀 부탁드려요.ㅠㅠ 5
라떼아트 연급 할 수 있는 공간이? 18
덤보의 커피추천 - COFFEE COLLECTIVE - HALO ESPRESSO 4
카페 구인공고를 보면서 느낀점 50
블루보틀 파트타이머 4
성수동 갈 예정인데 카페 추천을 받고 싶습니다 22
안녕하세요 유량에 따른 추출에 끼치는 영향이 궁금합니다 ㅠㅠ 3
고민이있습니다...... 16
블랙워터에 업체등록해보신 사장님 계신가요...? 4
여러분이 생각하는 '스페셜티 커피' 는 무엇인가요? 11
부산에서 진행한 8.18 게이샤 커핑 후기입니다 8
생두와 원두 보관 다들 어떻게 하시나요?? 5
우리 매장 컨셉, 어떻게 할까? 18
재미로 봐죽세요. 삼시세끼에 나온 솥뚜껑으로 커피볶는것을 ... 13
더치 추출시 탬핑 및 준비 과정 4
블루보틀 면접이요.. 25
로스팅 입문용으로 좋은 로스팅 머신 좀 추천해주세요...! 6
커피의 바디감은 대체 무엇인가!? 제가 나름의 설명을 한번.... 16
블루보틀 최종면접 19
안녕하세요 8
취미와 직업은 같을 수 없을까요? 14
[호주 카페투어#1] 멜버른 로컬 주민들이 가장 사랑하는 카페!... 9
스타벅스 20주년 커피를 마셔보다!! 벌써 20주년이라니.. (플... 14
블루보틀 최종면접보신 분들 계시는지요 11
블루보틀 최종까지 다 보았습니다. 49
블루보틀 최종면접보고 왔습니다.. 19
안눙 4
[말레이시아 카페투어 #1] 쿠알라룸푸르에 진출한 한국 카페!(... 18
한샷만 달라고 하는경우 어떻게 하시나요? 17
블루보틀 대면면접 5



2019 . 10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