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라운지(익명)

  

익명0252호 20.10.30. 09:51
댓글 48 조회 수 1314

요새 다들 구직이 힘드신지 구인글 관련 불만이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대표적으로 sns아이디 기재, 이력서상 철학적인 에세이나 답변 요구 등)

이런 불만의 이유는 대체적으로 '커피는 스페셜한데 급여나 복지는 스페셜하지 못하다' 혹은 '요구사항은 많은데 급여가 짜다' 등 대체적으로 복지와 급여에 대한 불만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여러분이 생각하시는 바리스타의 급여는 얼마인가요?

주 5일 8시간 기준


구직자(또는 사장)입장에서 그 급여를 요구 할 수 있는 능력 혹은 각자만의 메리트는 무엇인가요?



흔한 논쟁거리인

'이만큼 줬으면 이정도는 해야지'

'이정도는 줘야 이만큼 하지'

의 기준이 각각의 입장에서 어느정도인지 궁금하네요




댓글 48

profile

"비밀글입니다."

profile

익명0236호

2020-10-30 10:28  #1380377

스페셜티 매장에서 바리스타로 근무하는건 누구나 원하는곳이죠. 

하지만 급여나 복지가 문제가 된다고 한다면 이렇게 생각해봅시다

단순히 내가 커피쪽으로 오래 일을 해왔고 경력이 이정도 있으니 이정도 급여는 받아야한다?

바리스타라는 직업은 이제는 전문직인 시대입니다 경력이라는게 단순히 카페에서 커피를 오랫동안 내린거에서 나오는게 아닌 그 경력동안 혹은 커피를 시작하면서 국개대표대회나 세미나 혹은 커핑쪽으로 전문 교육을 받았다라던지 이런쪽으로 얼마나 활동을 했느냐에 따라 같은 경력이라도 오너분들이 바라보는 입장에선 고급인력으로 볼수가 있고 그런분들같은경우는 급여와 복지는 알아서 맞춰줍니다. 

왜냐구요? 이사람을 채용하게되면 내가 운영하는 매장이 성장할게 분명하고 그런 성장속에서 내가 채용한 사람또한 성장할게 눈에 훤이 보이니깐요 


단순히 급여나 복지가 맘에안들다고 불평불만 할게 아니라 그간 어떤식으로 커피를 해왔는지에 대해 스스로 한번 돌아보는건 어떨까요? 

profile

익명0036호

2020-10-30 10:31  #1380385

@익명0236호님
공감합니다. 징징거리기 전에 본인 상태 점검이 우선이겠죠.
profile

익명0111호

2020-10-30 12:06  #1380524

@익명0036호님
여전히 어딜가나 배설하고 다니네ㅋㅋ
profile

익명0111호

2020-10-30 12:33  #1380549

@익명0236호님

ㅋㅋ이런 얘기가 왜 나오는건지 모르겠네 본글에서 나왔듯이 지원방식에서 sns기재, 철학적인 에세이 요구등에서의 합당한 이유와 그에 따른 근무여건의 이유를 대시는게 먼저 아닌가요? 단순하게 바리스타의 저임금과 복지에 대한 불만을 꼬집는게 아니라 사실 불만한 사람도 없지만ㅋㅋ 

profile

익명0236호

2020-10-30 13:53  #1380623

@익명0111호님

sns기재 ,철학적인 에세이 요구등에 합당한 이유라..

단순히 제 기준에서 말씀드리죠

바리스타를 채용할때 커피열정을 보는건 당연한거라고 생각합니다.
근데 커피열정에 있어서 단순히 면접에서 말로만 커피열정에 대해 말해주는거랑 공식적으로 보여지는 커피열정이라 하면 아무래도 보여지는거에 더 신뢰도가 가지 않겠어요?

철학적인 에세이라면 이사람이 어떤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는지 어떤 성향을 가지고 있는 사람인지에 따라 보는 책을 통해 지원자에 모습이 그려집니다. 그리고 나서 면접을 볼지 말지를 결정을 하는거죠

누군가가 이거또한 트랜드냐고 말씀하셨죠
트랜드라하면 트랜드죠
 science coffee 라는 말이 괜히 나온건 아닐테니 말이죠

그만큼 전문적으로 커피에 대해 생각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그러면서 프로페셔널하게 성장할려고 하는
사람을 채용하기 위해 sns도 보고 에세이도 보는겁니다.

자 그럼 급여와 복지 볼까요?

아까도 말씀드렸다 싶이 위에내용처럼 나이에 따라 준비 해 나아갈려고 하는 사람이랑 어느정도 준비가 되어 있는 사람은 급여와 복지는 면접을 통해 협의가 가능합니다.

구직사이트에 올라오는 급여와 복지는 그런사람들 기준하에 최저임금으로 잡은거구요

이제 좀 이해가 되시나요?

profile

익명0036호

2020-10-30 14:03  #1380633

@익명0236호님
위엣 분은 상종 안하시는게 좋습니다.
한국인이 아닌 것 같더군요.
도무지 소통이 되질 않아요.
profile

익명0236호

2020-10-30 14:08  #1380639

@익명0036호님

바리스타라는 직업이 전문직으로 보여질려면 우리 커피인들부터 전문가가 되게 위해 노력해야겠죠. 그냥 머신앞에서 손님이 주문한 커피만 주구장창 타다가 청소하고 퇴근하고 이런생활이 반복되면 이게 과연 스스로가 바리스타라고 할수있을까요. 그냥 커피타는기계지

profile

익명0111호

2020-10-30 15:12  #1380776

@익명0236호님
기본적인 직무에 대한 생각에 대해서 많이 아쉽네요 그냥 주구장창 커피를 뽑는다라 이런 기본적인 주업무를 전문적으로 하기위해서 님이 첫 댓글에 올리신것처럼 세미나를 듣거나 교육을 받는건데... 무엇을 더 어떻게 해야지 바리스타라고 소리를 듣는지 참 궁금하네요ㅋㅋ
profile

익명0236호

2020-10-30 18:13  #1380936

@익명0111호님

네 님이 말씀하신것처럼 그 기본적인 주업무를 전문적으로 하기위해 교육과 세미나를 듣는거 그런 열정이 sns를 통해 보여진다라고 하면 그거면 됩니다. 오너들은 그런 열정있는 사람들을 원하니깐요.

sns 할시간에 퍼블릭 커핑이나 더 다닌다?

퍼블릭 커핑하는거랑 sns 둘다 다 하면됩니다.

치장이 아니라 내가 전문적인 바리스타로 성장할려고한다라는걸 어필하는거에요.


profile

익명0111호

2020-10-30 18:29  #1380951

@익명0236호님
음... SNS관리도 필연하게 시간을 투자할 수 밖에  없고 SNS를 하건 하지않던 꼭 해야되는 이유가 있는건 아니잖아요 SNS를 해서 크게 뭔가 있나요? 매장 업무를 어떻게 처리하느냐와 업무를 취하는 행동과 바이브가 중요하니까요 답을 정해졌어요 나의 성향이 안맞으면 지원 안하면 되고 0036처럼 다 본인 말이 맞다고 남 깎아 내리지 않으면 되니까
profile

익명0236호

2020-10-30 18:53  #1380999

@익명0111호님

맞아요 sns관리도 시간을 투자해야죠 

근데 그 시간을 투자하는것도 자기를 위한 투자인거고

오너들은 그렇게 열심히 노력하는 사람인지를 보기위해서 sns 요청도 하는거고 ㅎ

매장업무를 어떻게 처리하느냐와 업무를 취하는 행동과 바이브 중요하긴한데

이건 기본입니다. 결코 대단한거라고 중요하게 생각할게 아니라 월급받고 일하는 사람에게 있어선 기본자세에요 

나의 성향이 안맞으면 지원안하면 된다.

맞아요 ㅎㅎ 나랑 맞다 싶으면 지원하는거고 아니다 싶음 지원안하면 되죠 

profile

익명0111호

2020-10-30 14:50  #1380745

@익명0036호님

네ㅋㅋ 외계인하고는 말이 안통해서ㅋㅋ 그리고 이렇게 합당한이유를 대셔야 하는거에요ㅋㅋ 댁 처럼 지능수준 운운하면서 비난하는게 아니라ㅋㅋ

profile

익명0111호

2020-10-30 15:15  #1380783

@익명0236호님

네 합당한 이유에 감사를 표합니다. 그런데 sns를 치장하고 책 보고 에세이나 쓸 시간에 직업의 전문성 함양과 직무 능력 향상을 위해 퍼블릭 커핑이나 세미나, 교육을 받는게 더욱 생산적이라고 생각이 드네요:)

profile

익명0252호

2020-10-30 16:13  #1380829

@익명0111호님

주 업무인 커피 잘 뽑는 사람들은 솔직히 널리고 널렸습니다. 세팅만 잘 맞춰주면 레벨링 탬핑은 단순 알바도 두세달이면 다 합니다. 커피가 전문적인 능력이 필요한 직종이라고 생각하지만 그런 사람이 매장에 두세명이나 있어야 할 필요는 없죠. 사장이 전문성이 떨어지거나 총괄하는 매니저가 필요한 상황이라면 모르겠지만요. 그런걸 사장이 다 할 수 있다면 그 외에 매장에 도움이 되는 인재가 필요하다는겁니다. 단순 SNS 치장이라고 치부해버릴 수도 있지만 사실 SNS는 카페 최대의 홍보 수단입니다. 에세이가 뭔 소용이냐 싶지만 일하는 사람과 사장의 철학이 안맞으면 일하기가 힘든 것도 사실입니다. 이왕이면 우리 매장에 지원하는데 노력을 조금이라도 더 0보여주는 사람이 좋게 보이는 것도 사실이구요. 

profile

익명0111호

2020-10-30 17:11  #1380867

@익명0252호님

네 커피를 뽑는건 그날의 레시피, QC에 따라서 조정할 수 있고 탬퍼랑 레벨링 툴은 손 쉽게 하기위해 고안되었으니까요 그렇지만 그것을 시간차에 따라 변수 컨트롤을 할 수 있느냐는 좀 더 배움이 필요하다 생각이 드네요 그래서 요점은 커피를 잘 뽑는게 능사가 아니라는거죠 식품을 다루다 보니 위생과 청소, 머신관리도 플러스구요 그리고 SNS같은 경우 최고의 홍보 수단이란거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게 SNS는 따로 만드시고 운영하시는데 직원들 SNS까지 확인 한다는건 무슨 연관성이 있는지 도통 알 수 없어서요 SNS마케팅같은 경우 점장이나 매니저같은 관리직 분들에게 맡겨 홍보에 따른 음료 디피나 포토그래퍼 섭외등 업무의 분업으로 더욱 수월하게 할 수 있겠다 생각이 들구요 바리스타가 하는게 아니라 그리고 철학이 아니라 인성이 안갖춰있으면 일하기 힘들다는게 맞는 얘기인데만...

profile

익명0236호

2020-10-30 18:24  #1380947

@익명0111호님
쉽게 생각해보시면 될거 같아요.
예를 들어 어느카페에서 카페sns로 홍보를 한경우 그 카페 sns를 팔로우 한사람들이 주로 보겠죠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매출에 영향도 있을거구요
여기까진 기본적인 마케팅이라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추가로
어느 직원이 챔피언출신이다 혹은 인스타스타다 그러면 
그사람이 그 매장에 일하면서 개인적으로 자기 인스타에 글을 올릴경우
그사람을 팔로우 한사람들에게 노출이 될거고
그사람을 통해 매출에 영향이 생길수도 있겠죠.

오너들이 바라는건 이런거죠 
내가 채용한 사람으로 인해 매장이 성장하게 되는
전문적인 바리스타로 바라보면서 한편으론 그 바리스타를 마케팅으로도 활용할수 있는
그런 바램이 있기에 sns를 원하는거라 생각하시면 될거 같아요 ㅎㅎㅎ
profile

익명0111호

2020-10-30 18:36  #1380963

@익명0236호님
그러니까 관리직 업무분들이 관리하는거죠 님이 언급하신 그런 분들이 일반 바리스타 직급일까요?
profile

익명0236호

2020-10-30 18:55  #1381004

@익명0111호님
네 일반바리스타 직급입니다. 심지어 인턴및 이제 수습땐 바리스타들 조차도
그렇게 합니다
꼭 sns마케팅을 관리직 업무분들이 해야한다는 생각은 위험해요
바리스타를 직업으로 삼은 그 사람자체가 다 마케팅입니다
profile

익명0252호

2020-10-30 18:57  #1381010

@익명0111호님

네. 이제는 일반 바리스타 직급에서도 요구가 됩니다.


추출과 인성이 바리스타의 전부가 아니에요.

그건 이제 그냥 기본일 뿐입니다..

profile

익명0111호

2020-10-30 19:02  #1381021

@익명0252호님
네 그 카페가 어떤 카페인지 알 수 있나요?
profile

익명0236호

2020-10-30 19:06  #1381030

@익명0111호님

인스타에 유명 카페들 부터 작은 카페들가지 다쳐서 보세요. 과연 회사 sns로만 글이 올라와있는지.

보시면 압니다. 그 카페가 어떤 카페인지 아는게 아니라

검색하면 다 나옵니다 


님이 그렇게 생각하시는건 아직 그런 경험이 없으셔서 그래요.

한번 경험해보시면 생각이 달라질껍니다.


한번 다 검색해보세요 ㅎㅎ

profile

익명0111호

2020-10-30 19:37  #1381062

@익명0236호님

음... 제가 경험이 부족한게 아니라 본인이 예시를 못드시는거 아닌가요? 제가 예전에 일했던 곳도 본사 이사님과 매니저가 인스타 관리하고 매장 마케팅, 포토그래퍼 섭외, 촬영후 음료 홍보, 퍼블릭 커핑, 원데이 클래스 개설등을 했구요 프릳츠 같은 경우 공식 인스타 계정을 통해 온라인 스토어 링크등록, 구인글, 바리스타 소개. 매장 홍보, 손님 인스타 해쉬태그를 이용한 마케팅등을 이용하는데 일반 바리스타들이 아닌 회사에서 직접 관리하는 예도 있구요 모모스 같은경우 전주연챔과 직원들을 활용한 인스타 홍보, 유튜브 컨텐츠 개발등을 하는경우도 있거든요 그러므로 매장 SNS 마케팅, 홍보는 일반 바리스타들의 개별 재량과 할당이 아니라는 말씀이에요 그러면 오너랑 관리인들은 왜 있는건가요? 바리스타들이 다 알아서 할거면 그리고 오너들과 관리인들도 매장 마케팅을 어떻게 해서 SNS를 활용할지 협의를 한다거나 판을 제시 해주셔야지 능동적으로 취할 수 있게 만들어 주셔야 하는게 먼저 아닌가요?ㅎㅎ

profile

익명0236호

2020-10-30 19:41  #1381068

@익명0111호님
흠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 아닐까요? 지금 말씀하신부분에 대해 저는 추가로 더 보입니다 ㅎㅎ
profile

익명0111호

2020-10-30 19:45  #1381076

@익명0236호님
관점의 차이라... 그냥 예시를 못드시는 걸로 알게요 별로 생산적이지 않은 대화를 이어 나가고 싶지도 않구요
profile

익명0236호

2020-10-30 19:55  #1381089

@익명0111호님
그래요 아무쪼록 오늘하루도 수고하셨고 편안한 저녁시간 되세요~
profile

익명0236호

2020-10-30 19:55  #1381093

@익명0111호님
그래요 아무쪼록 오늘하루도 수고하셨고 편안한 저녁시간 되세요~
profile

익명0236호

2020-10-30 18:59  #1381014

@익명0111호님
왜 바리스타들이 라떼아트 하는 사진이나 영상을 sns에 왜 올릴까요.
다 이유가 있는겁니다 그냥 올리는거 아니에요 

profile

익명0111호

2020-10-30 19:04  #1381025

@익명0236호님
네 알아요 그런게 부질없다고 하지 않았습니다만...
profile

익명0036호

2020-10-30 18:29  #1380955

@익명0111호님
철학과 인성을 별개로 생각하시는데
님이 생각하는 철학이 무엇인가요???
그 사람이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지를 회사가 알고 싶어하는게 무리한 요구라고 지적질 하지 않으셨나요?
대화가 도통 통하질 않네요. 분명 같은 소재로 얘기를 나누는데 이렇게 소통이 안되는 것은 처음입니다. 고집만 있지 논리는 없으셔서 좋게 마무리 지으려해도 불가능하네요. 게다가 흥분하시면 비속어까지 섞어 쓰시는데 더 이상 댓글을 달지 말아주세요...
서로 못본체 합시다 ㅜㅜ...그냥 서로의 입장이 다른걸로 합의보시죠.
profile

익명0111호

2020-10-30 18:49  #1380986

@익명0036호님

똥이 더러워서 피하지ㅋㅋ 님아 글을 제대로 이해 좀 하고 댓글쓰세요 철학과 인성은 같은선이 아니라 인성이 우선이라고 했거늘 별개드립치시네ㅋㅋ 그리고 철학은 댁처럼 남을 함부로 계몽시킬려는 의도로 하지 않아요ㅋㅋ 즉 통찰과 합일이란거죠 저는 철학을 그렇게 생각하는데 댁처럼 함부로 주입시키고 강요하고 폄하하는게 아니구요  평소에 남들에게 무시 당하고 사셨나봐요ㅋㅋ 마지막 내용 참 반갑네요 제 의견이 틀린게 아니라 다른거라고 하시니

profile

익명0036호

2020-10-30 20:15  #1381108

@익명0111호님
님이 쓰신 글 보세요..
철학이 아니라 인성이 안갖춰져 있으면 ~~~~~~~

여기서 a가 아니라 b 라는 식으로 쓰셨고

이것은 두 개로 나눈거지 않습니까...

참.꽉.. 막히셨네요., 그리고 님과 대화를 나눈 분들은 전부 소통이 안된다며 나가떨어지는데, 이게 전부 상대방이이상한건가요?
아니면 님이 비정상이라 소외당하고 돌팔매질 당하는건가요..? 님 이상해요. 정상적인 사고를 갖춘 사람같지가 않아요. 병원 내원해서 검사받아보셔요. 진지하게 걱정이 되어 말씀드립니다... 님 벌써 몇 분과 싸웠나요.?
투견같아요. 싸우고 싶어서 환장한 사람같아요.
profile

익명0111호

2020-10-30 20:26  #1381119

@익명0036호님

본인이 먼저 공격적으로 시작하셨으면서 누가 누굴 탓하는지 그리고 소통이 안되는게 아니라 합당한 예를 제시를 못했으며 누군지 이름만 대면 제가 빌빌거릴거 라면서 제가 하라고 하니까 빤스런해서 그런거에요ㅋㅋ 그럼 수고~ 여기서도 계속 헛소리가 들리네ㅋㅋ

profile

익명0036호

2020-10-31 11:11  #1381495

@익명0111호님

전 그런 말 한 적 없습니다ㅜㅜ...

누가 썼는지나 잘 보고 따지시지...

그리고 매장 찾아온다고 까라고 하는 꼴 보니 마치

고딩때 게임하고 흥분해서 싸우자는 소리로 들리는군여

쯧...수준이 참 낮으시네요.

갓 졸업하셨어요.? 그래도 그렇지

이렇게나 한심할 수가....

님 같은 사람이 누구랑 같이 일을 할 수 있을까요?

잠깐의 논쟁에도 만나자고 흥분하는데

공동체 내부에서 이런 비슷한 일이 생겨도 

이렇게 급발진해서 모두에게 피해줄텐데 

괜히 자사이력서 양식이 까다로워지는게 아니에요.

아셨죠^--^?  님 같은 사람 거르기 위함입니다.

더 이상의 소모적 대화는 하지 않겠습니다.

주말 잘 보내세요.

profile

익명0111호

2020-10-31 11:39  #1381529

@익명0036호님

넹 댁이라고 한적없어요ㅋㅋ 외계인이랑  같이 얘기하기 싫네요 매장 못대는거 보면 사장님 행세하고 다니나 봐요ㅋㅋ 어디 사회에서 인정받고 사는게 아니라서 그러는 건지... 허언에 리플리 증후군까지 있는 정신병자랑 더 이상 얘기하기 싫네요~

profile

익명0036호

2020-10-31 13:07  #1381613

@익명0111호님

님이 말을 이상하게 해요.

주어 설정을 잘하셨어야죠.

본인은 저를 얘기하는거고

그리고 다음 문장에 주어를 어정쩡하게 생략하시니 저를 타겟한 줄 알죠.

;;; 주어가 생략될 때는 보통 글이 길어지는 걸 방지하기 위해 주어를 굳이 두 번 쓰지 않으려는건데 님은 지금 그리고로 연결된 각 문장의 주어가 다른데  뒤에선 생략하지 않았습니까? 그럼 오해할만 하죠! 

의ㅣ휴

profile

익명0111호

2020-10-31 14:38  #1381683

@익명0036호님
에궁 멍청하긴 제 댓글에 다들 소통이 안되서 나가 떨어졌다고 하시니 지금 현 상황을 설명해 드린건데 본인이 한 일이 아니면 댁을 타깃으로 이런걸 했다고 꼬집은게 아닐거라고 이해하실텐데 뇌가 없으셔서 그런가? 그리고 저는 본인처럼 소설같이 써서 매도하지 않아요ㅋㅋ 역시 자의식의 광ㅋㅋ 당신의 뇌가 없는 머리에 치얼스~
profile

익명0036호

2020-10-31 17:03  #1381772

@익명0111호님
문장 구조조차 몰라서 말을 병신같이 쓰는게 멍청한거 아닐지.? 전 님 같이 한가롭게 하루종일 이것만 붙들고 있을 시간이 읎어서 윗 댓글은 확인 안하고 댓글답니다ㅜ 얼른 구직하셔야죠. 방구석 여포마냥 그 지랄 그만하시길
profile

익명0111호

2020-10-31 22:38  #1382000

@익명0036호님
넹 저도 바라는바에요ㅋㅋ 그러면 눈은 장식이신가봐요ㅋㅋ 눈이랑 뇌는 왜 있는건지 그냥 닥치고 ㅂㅂ쳐요~
profile

익명0111호

2020-10-30 20:43  #1381132

@익명0036호님
그렇게 계속 하시고 꼬우시면 매장 대세요 직접 갈게요ㅋㅋ 물론 보여줄 매장이 있을지 의심스럽지만ㅋㅋ
profile

익명0036호

2020-10-30 10:30  #1380381

그들의 입장이 이해가 가기도 합니다.

그러나 그들의 논리대로라면 

그들 역시 일반 기업에 지원하는 입사자들 만큼의

스펙을 소유하고 있어야 정상입니다.

일반 중소기업 들어가기 위한 스펙에 

한참 미달하는 삶을 사는 노력을 해왔으면서 

그에 맞는 대우를 바라는 것 역시 모순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징징거리기 전에 본인 무기를 만드는 사람은 예외이구요. 예를 들면 , 자격증을 성실하게 딴다던지 , 수업을 열심히 들었다던지 ,  커피산업에서 의 최근 이슈를 성실히 따라간다던지

그런 인재에겐 말하지 않아도 최저임금보다는 더 주겠죠. 그런데  본인들 최저시급에 복지가 안좋은 것은  고용주와 연봉협상할 때 어필할 능력이 안된다라는 것인데 그 말은 곧 이 바닥에서조차 경쟁률이 없다는 의미이죠. 그런 사람들이 일반기업의 복지를 논하며 이력서 양식의 난해함을 비판한다는 것이 저로서는 이해하고 싶지가 않네요.

profile

익명0236호

2020-10-30 10:35  #1380394

@익명0036호님

공감합니다. 스펙이라는게 단순 경력이 아니라 그 경력안에서 일궈낸 커리어가 있어야죠.

한마디로 급여를 괜찮게 혹은 좀 높게 받고 싶으면 스펙이 있으면 됩니다.


그냥 기계처럼 커피 추출만 해온사람과 그런 바쁨속에서 꾸준히 대회라던지 세미나라던지 활동을 한사람과는 하늘과 땅차이죠.


단순 경력만 있고 커리어가 없는 사람이 복지나 급여에 불만을 토론한다? 너무 욕심이라 생각합니다

profile

익명0114호

2020-10-30 16:00  #1380818

제가 몇일전 면접을 봤는데 공고문에 근무시간 급여 면접때 협의였고 면접을 보는데 사장님이 혹시 원하시는 근무조건 있냐길래 다른건 어느정도면 괜찮고 주5일만 하게 해달랬더니 표정이 싹 바뀌면서 카페에서 일하면서주5일은 힘들지않아요 ? 이러시더군요 

물론 요세는 주5일이 많은 추세지만 간혹 월6일 휴무에 4회 휴무도 있더라구요 제 개인적으론 주5일 40시간부터 해주는게 먼저이지 않을까 싶네요..

profile

익명0181호

2020-10-30 18:09  #1380931

@익명0114호님

저도 동의해요 요즘 시기가 다들 힘들다고는 하지만 기본도 안지키는 업장들보면 한편으론 마음이 넘 불편해요ㅠ 연차 월차 불가, 주 6일 근무 당연시 하거나 10시간 근무를 기본으로 하는 곳도 상당히 많더라구요ㅠ 저도 아예 처음부터 주6일 근무라고 10시간 근무라고 적어놓으시면 오히려 감사하네요ㅠ 

profile

"비밀글입니다."

profile

익명0170호

2020-10-30 21:30  #1381157

애초에 객단가 낮은 산업안에 들어왔으면서, 돈 많이 안준다고 할건 뭔가요? 지금 자리 잡은 로컬 카페들도 초반 몇년은 빚져가며 겨우 버텼다고 하는 판국에요. 업장마다 본인들만의 이력서 제시해봐야 다들 복사 붙여넣기 하고 끝인 이력서 제출한답니다. 애초에 사장님들도 그 이력서에 대단한거 바란것도 아니고 한줄 두줄 고민의 흔적이라도 보여야 하는데, 실상은 그 고민이 싫어 예전에 써놨던 이력서 보내는 분들이 그렇게 많다고 하소연하시더군요. 안정적이고 비전있는 가치관이 있는 업장이좋으시다면 그런곳 찾아서 지원하면 그만, 결국 그런곳은 사람들 몰리기 마련이고 결국 떨어져서 내가 지원할 수 있는 곳은 이제 막 시작하거나 이름이 덜 알려진 카페들 뿐인데 그 선택지를 잡을지 말지는 내몫인거지 애꿎은 사장님들 탓할건 아니라고 봐요. 

profile

익명0244호

2020-10-30 22:31  #1381202

여러분들은 잘못이 없습니다. 

이러한 커피업계를 만든 선배(꼰대)들의 잘못이 큰거죠. 

그래서 저 또한 책임감이 막중합니다.

제 후임들 만큼은 보석처럼 빛나게 해주고 싶고 내가 좀 더 희생을 하더라도 올바른 직무의 길로 인도할 수 있게 거들어주는게 제 목표이기도 합니다. 다들 저와같이 올바른 식음료문화를 선도해 갑시다.

profile

익명0073호

2020-11-01 19:37  #1382560

직원과 사장이 서로 대립할게 아니라 

이 나라 소비자들이 카페에 대해 가지는 시선이 문제인것 같아요 


- 918 LOCKED
부산 유명 바리스타 몰카범죄 38
2020 Kbrc 징계 그 두번째 이야기 12
요즘 구인공고 보면 90
버틀러커피 더 현대점 면접 후기 25
원하는 경력과 능력은 많으면서 51
임금체불 및 폭언 564
닭의 목을 비틀어도 새벽은 온다. 7
안타까운 커피세상 18
직원 채용때 중요하게 보는 것들... 41
sca의 공허한 외침 6
난리네요 12
sca 한국챕터 잘못 맞는데... 17
열심히 삽시다. 2
나는 바리스타들에게 묻고 싶다. 22
막연한 걱정과 퇴사. 21
KCTC OT 불참 4
최근에 논란있었던 교육자분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