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컬럼 정보

기묘한 커피 과학 : The Hard Bloom by James Hoffmann

2019-07-23  


원문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MpKEdZjpqXM


기묘한 커피 과학 : The Hard Bloom by James Hoffmann


유튜버로 나날이 성장하고 있는 스퀘어 마일의 CEO 제임스 호프만이 커피에 대한 가벼운 과학을 주제로 삼는 새로운 컨텐츠 시리즈를 선보입니다. "기묘한 커피 과학(Weird Coffee Science)"이라 불리는 이 시리즈는 그 첫 편으로 추출수의 경도(Hardness)가 Blooming, 즉 커피의 뜸 들이기 과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초점을 맞춥니다. 

그는 바리스타로 커피를 추출하는 경험 속에서 경수로 추출시 뜸들이기 과정에서 커피가 더 잘 부풀어 올랐던 경험을 가지고 실제로 간단한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그가 설계한 테스트는 굉장히 간단한데, 눈금 실린더에 10g의 커피를 넣고 서로 다른 경도를 가진 두 동일한 양의 추출수를 부은 뒤 부피를 측정하는 방식입니다. 실제로 어떤 결과가 나타났을까요? 그가 물을 붓자 경수가 더 큰 부피를 갖는 결과가 나타납니다. 즉, 연수보다 경수가 커피 슬러리를 더 많이 부풀게 하는 현상이 관찰되었습니다.



그는 이어 이것이 칼슘의 영향인지 혹은 중탄산이온의 영향인지 확인하기 위해 이번에는 동일한 양의 칼슘, 그리고 서로 다른 양의 중탄산이온이 든 두 추출수를 가지고 동일한 방식으로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군요. 결과적으로 두 추출수 모두 유사한 부피를 보여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제임스 호프만은 자신의 테스트를 토대로 칼슘, 즉 경도 성분이 많은 수록 더 커피를 잘 부풀어 오르게 하고 이것이 이산화 탄소 방출을 활성화시킨다는 아이디어로 발전시킵니다. 결국 그는 뜸 들이기에 이같은 경수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디개싱(Degassing)이라는 과정에서 또 다른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결국 그는 추출과정에서 모두 연수를 사용하는 방식과 블루밍시에는 경수, 추출시에는 연수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마지막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그는 두 컵에서 산미와 텍스트 등에서 확연히 다른 느낌을 받았다고 설명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다양한 변수가 작용하는 분야며 또한 자신의 테스트는 겨우 한번이기 때문에 더 많은 이들이 함께 참여하여 이같은 주제에 대해 더 많은 토론을 진행했으면 하고 영상을 마무리 합니다. 과연 뜸 들이기시 물의 경도차이가 맛의 차이를 불러온 것일까요?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profile

ABOUT ME

COFFEE GEEK with BWISSUE
커피 컬럼 아카이브
- http://sprogeeks.com
- https://patreon.com/sprogeeks
블랙워터이슈 에디터

댓글 24

profile

서리BEST 작성자

2019-07-25 15:45  #857735

@썬카페님

물의 조건이 같고 단순히 경도(여기선 칼슘)의 차이에 따라 기체의 부피가 다른게 확인되었고,
> 이 부분은 확인이 안되었습니다. 첫째 실험은 단순이 카페에서 쓰는 경수 연수만으로 테스트한 것이고 실험조건에 대한 설명이 없어요. 그래서 두번째 실험을 진행합니다.

두번째 실험에서 탄산수소 이온의 농도에따라 기체부피 변화를 보았지만 차이가 없음으로 나온거 아닌가요?
> 이 부분을 주의깊게 해석해야 합니다. 중탄산 이온 농도가 둘다 매우 높은 상태입니다. 따라서 이미 두 실험세트 모두 커피산에 충분히 반응해버려서 중탄산이온의 상대적인 많고 적음은 중요하지 않다고 볼수도 있어요. 왜냐면 두 실험 세트 모두 1번 실험에서의 연수(거의 부풀지 않음)와는 달리 1번 실험에서의 경수에 가깝게 부풀어오르는 모습이 관찰되기 때문입니다. 50ppm 의 칼슘은 여전히 연수의 범위죠.

결과적으로 제임스 호프만은 1번 연수, 경수 테스트에서 경수가 부풀어 오르는 경우를 가지고 주요 변수를 "경도 성분"으로 설정합니다. 그래서 두번째 실험을 설계하죠. 두번째 실험은 경도 성분을 고정하고 중탄산이온 수치만 달리 한 실험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둘다 블루밍이 똑같이 잘되는 현상을 목격합니다. 그런데 제임스 호프만은 결국 중탄산 이온의 차이는 블루밍에 관여하지 않고 경도 성분이 관여한다고 해석하는데 이 부분이 오류입니다. 

그 이유는 2번 실험에서 중탄산 이온의 양이 두 시험관 모두 너무 많아서 이미 커피산에 두 시험관 모두 반응할 수 있는 산의 최대치로 반응했기 때문으로 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첫번째 실험에서 연수의 경우 거의 부풀지 않음(중탄산 이온 역시 경수에 비해 거의 없을 것이라 판단됨)과 비교해서 두번째 실험에서는 두 실린더 모두 첫번째 경수 추출 시험관과 유사하게 부풀어 오르게 되지요. 

따라서 제대로 실험을 하려면, 칼슘 수치를 그대로 유지하고 알카리도가 전혀 없는 추출수와 알칼리도가 존재하는 추출수로 비교해야 합니다. ^^

profile

그림자아이

2019-07-23 14:10  #851641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profile

썬카페

2019-07-24 00:59  #853161

칼슘이 2가의 양이온으로써, 야교역할을 함으로써 기체층을 더 붙잡는것 같습니다. 뜨거운 물이니 어쨋든 가스는 잘 방출될텐데 커피가 다양한 유기화합물의 집합체라는걸 생각해보면 칼슘의 특성은 거품층을 두텁게하는게 큰 역할을 하는것 같아요


비슷하게 겔을 형성할때도 이온들의 화학결합으로 더 견고하게 겔이 형성되거나 그러니까요


profile

서리 작성자

2019-07-24 09:46  #853496

@썬카페님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그런데 저는 제임스 호프만의 첫번째 실험 이후 두번째 테스트에서 실험 해석에 조금의 오류가 있진 않았나 생각이 돼요. 두번째 테스트에서 칼슘을 동일하게 두고 중탄산이온의 수치에 변화를 주었는데, 그 두 결과는 거의 유사하게 나타납니다. 그래서 제임스 호프만은 중탄산 이온은 큰 관여를 하지 않는다고 보고 있는데, 실제 눈금 실린더를 첫번째 테스트와 비교해보면 연수보다 훨씬 많이 부풀어 올랐고, 첫째 테스트의 경수에 가까운 블루밍 상태를 보여주죠. 따라서 두번째 테스트가 중탄산 이온으로 인해 두 실린더 모두 블루밍이 최대치로 되었다고 볼 수도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

profile

썬카페

2019-07-25 12:05  #857251

@서리님

ㅠㅠ 제가 서리님 댓글 이해를 잘 못한것 같습니다

두번째 테스트에서는 동일 경도수준(Ca2+)과 다른 알칼리도수준(HCO3-)로 진행된것 아닌가요?


아 그리고 본문에서 호프만이 칼슘이 탄산방출을 촉진한다 라는 듯이 말했는데 저는 포집하는 역할이 더 크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디게싱을 촉진한다기보단 평소엔 공기중으로 날아갈 기체가 칼슘의 역할로 눈에보이게(거품으로) 표현됬다고 생각해요

profile

서리 작성자

2019-07-25 12:34  #857321

@썬카페님

두번째 테스트에서는 동일 경도수준(Ca2+)과 다른 알칼리도수준(HCO3-)로 진행된것 아닌가요?  -> 맞습니다. 그런데 영상 캡쳐를 보시면 두번째 다른 알카리도 수준임에도 첫번째 테스트의 연수보다 훨씬 더 블루밍이 잘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두번째 사진은 모두 블루밍이 일어났기 때문에 칼슘의 영향이라고 볼 수 없다는게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이었습니다. ^^ 

profile

썬카페

2019-07-25 15:40  #857687

@서리님

감사합니다. 혹시 실험 조건 아시나요 ?  좀 햇갈리는 부분이, 증류수로 실험 했다면 첫번째 그림의 연수와 두번째 그림의 두개의 다른 알칼리도처리의 결과가 이해가 가지만단순히 본문의 글만으로는 좀 납득이 어려운것 같아요

물의 조건이 같고 단순히 경도(여기선 칼슘)의 차이에 따라 기체의 부피가 다른게 확인되었고,

두번째 실험에서 탄산수소 이온의 농도에따라 기체부피 변화를 보았지만 차이가 없음으로 나온거 아닌가요?

만일 탄산수소 이온이 산과 반응을 통해 기체를 생성했다면 탄산수소 이온의 차이에 따라 기체의 부피가 변화했을 거라 생각합니다

혹시 제가 본문실험을 이해 못한 부분이 있나요 ?ㅠㅠ

profile

서리 작성자

2019-07-25 15:45  #857735

@썬카페님

물의 조건이 같고 단순히 경도(여기선 칼슘)의 차이에 따라 기체의 부피가 다른게 확인되었고,
> 이 부분은 확인이 안되었습니다. 첫째 실험은 단순이 카페에서 쓰는 경수 연수만으로 테스트한 것이고 실험조건에 대한 설명이 없어요. 그래서 두번째 실험을 진행합니다.

두번째 실험에서 탄산수소 이온의 농도에따라 기체부피 변화를 보았지만 차이가 없음으로 나온거 아닌가요?
> 이 부분을 주의깊게 해석해야 합니다. 중탄산 이온 농도가 둘다 매우 높은 상태입니다. 따라서 이미 두 실험세트 모두 커피산에 충분히 반응해버려서 중탄산이온의 상대적인 많고 적음은 중요하지 않다고 볼수도 있어요. 왜냐면 두 실험 세트 모두 1번 실험에서의 연수(거의 부풀지 않음)와는 달리 1번 실험에서의 경수에 가깝게 부풀어오르는 모습이 관찰되기 때문입니다. 50ppm 의 칼슘은 여전히 연수의 범위죠.

결과적으로 제임스 호프만은 1번 연수, 경수 테스트에서 경수가 부풀어 오르는 경우를 가지고 주요 변수를 "경도 성분"으로 설정합니다. 그래서 두번째 실험을 설계하죠. 두번째 실험은 경도 성분을 고정하고 중탄산이온 수치만 달리 한 실험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둘다 블루밍이 똑같이 잘되는 현상을 목격합니다. 그런데 제임스 호프만은 결국 중탄산 이온의 차이는 블루밍에 관여하지 않고 경도 성분이 관여한다고 해석하는데 이 부분이 오류입니다. 

그 이유는 2번 실험에서 중탄산 이온의 양이 두 시험관 모두 너무 많아서 이미 커피산에 두 시험관 모두 반응할 수 있는 산의 최대치로 반응했기 때문으로 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첫번째 실험에서 연수의 경우 거의 부풀지 않음(중탄산 이온 역시 경수에 비해 거의 없을 것이라 판단됨)과 비교해서 두번째 실험에서는 두 실린더 모두 첫번째 경수 추출 시험관과 유사하게 부풀어 오르게 되지요. 

따라서 제대로 실험을 하려면, 칼슘 수치를 그대로 유지하고 알카리도가 전혀 없는 추출수와 알칼리도가 존재하는 추출수로 비교해야 합니다. ^^

profile

썬카페

2019-07-25 16:06  #857769

@서리님

그렇군요 보통 물에 알칼리도가 150ppm까지 가지는 않나보네요 ?

첫번째 테스트의 조건을 좀 더 명확히 기술해줬으면 좋았을텐데요

첫번째 테스트에서 경도성분을 탄산수소칼슘으로 높였다면 이 후 실험설계를 잘못할 수도 있겠네요

답변 감사드립니다 !


profile

서리 작성자

2019-07-25 16:10  #857786

@썬카페님

SCA 권장 알카리니티가 50 ppm 정도 됩니다. ^^ 그러게요. 저걸보면서 제임스도 이과 출신은 아니겠구나 싶었습니다. ㅎㅎ 항상 이런 대화는 즐겁습니다. 감사해요.

profile

이호인

2019-07-25 21:09  #858425

@썬카페님

실험 관련하여 작은 실험자료 올렸습니다! 필요하시면 확인해주세요

https://bwissue.com/coffeetopics/858315

https://bwissue.com/coffeestory/851547 최근 블랙워터이슈에 제임스 호프만의 실험 ...


 

profile

서리 작성자

2019-07-25 21:15  #858436

@이호인님

와우 대단하십니다. 화학관련 전공이신가봅니다. 해당 글에 코멘트 하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profile

RoasteryCafeIctus

2019-07-24 06:41  #853358

더 맛있는 커피의 추출을 위해서는 다양한 변수들을 생각해 보고, 실험해 보는 수밖에 없다는 생각이 드네요. 저도 한 번 이런 실험을 해 봐야겠네요.

profile

olive731

2019-07-24 10:18  #853532

흥미로운 정보 입니다. 감사합니다.

profile

latte

2019-07-24 10:35  #853543

👍 감사합니다. ^^

profile

BEAR.H

2019-07-24 11:26  #853612

제임스 아저씨 안경이 기묘하게 어울리네요 ㅎㅎ

테스트는 한번만 하시고 올리시는게 아쉽긴하네요...ㅡㅡ;;

profile

tykim0420

2019-07-24 12:42  #853724

이동진 평론가의 빨간 안경이 떠오르네요.. 항상 이렇게 흥미로운 영상을 올려줘서 감사합니다! (서리님과 제임스 호프만 모두!)

profile

서리 작성자

2019-07-24 12:54  #853744

@tykim0420님

@tykim0420님 감사합니다. ^^

profile

workout!

2019-07-25 09:41  #856936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역시 커피는 무궁무진하네요

profile

이호인

2019-07-25 12:38  #857325

탄산수소염과 유기산이 만나서 이산화탄소가 생선된게 아닐까요? 화학반응을 잘 모르겠지만

khco3탄산수소칼륨+ ch3cooh아세트산 -> k+ + hco3- + ch3coo - h+ -> ch3cook + h2co3 -> ch3cook + h2o + co2이산화탄소

profile

서리 작성자

2019-07-25 12:45  #857330

@이호인님

네 맞습니다. 알카리니티 관련 이온들이 산성 인자들을 만나 산성 성분이 중화되어 이산화탄소가 발생하는 거죠.

profile

이호인

2019-07-25 12:53  #857340

@서리님

그럼 중탄산이온이 블루밍 활성화 보다는 기체생성으로 활성화 되는것처럼 보인다라고 볼 수도 있지 않을까요?


profile

서리 작성자

2019-07-25 13:20  #857389

@이호인님

네 저는 제임스호프만의 실험에 대해서는 일단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profile

힘내라힘

2019-07-25 15:59  #857744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profile

RU

2019-08-05 09:48  #881458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브루잉 커피의 "바이패스(Bypass)" 개념에 대한 ...

브루잉 커피의 "바이패스(Bypass)" 개념에 대한 DCN(데일리 커피 뉴스) 가이드(2) - 바이패스의 역사 Zero-Bypass를 지향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설계되었든 아니든, 베트남의 Phin 브루어나 남인도의 필터 브루어와 같...

작성자: 제이컵

등록일: 2023-06-22

바리스타들의 필수품이 될까? Barista Hustle 디스트리뷰션... 4

바리스타들의 필수품이 될까? Barista Hustle 디스트리뷰션 툴 "AutoComb" 니들형 자동화 디스트리뷰터들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오늘 영상은 역시나 오늘 프리오더가 시작된 매우 뜨거운 관심을 받는 제품인 바...

작성자: SPROGEEKS

등록일: 2023-06-21

브루잉 커피의 "바이패스(Bypass)" 개념에 대한 ...

브루잉 커피의 "바이패스(Bypass)" 개념에 대한 DCN(데일리 커피 뉴스) 가이드(1) [바이패스의 개념] 아마 블랙워터이슈의 독자들이라면 커피 추출에 있어서 바이패스(Bypass)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계실 것입니다....

작성자: 제이컵

등록일: 2023-06-20

"추출된 커피에서 느껴지는 산 : 화학적 성분과 감각 ... 1

"추출된 커피에서 느껴지는 산 : 화학적 성분과 감각 역치(Acids in brewed coffees: Chemical composition and sensory threshold)" 논문에 대한 바리스타 허슬 리뷰 소개(2)원제 : What We Taste When We Taste Aci...

작성자: 제이컵

등록일: 2023-06-14

"추출된 커피에서 느껴지는 산 : 화학적 성분과 감각 ...

"추출된 커피에서 느껴지는 산 : 화학적 성분과 감각 역치(Acids in brewed coffees: Chemical composition and sensory threshold)" 논문에 대한 바리스타 허슬 리뷰 소개(1) 원제 : What We Taste When We Taste Ac...

작성자: 제이컵

등록일: 2023-06-09

특별한 커피 경험을 위해 오토 밀크 스티밍 머신이 당신의 ...

㈜기센코리아에서 국내에 소개하고 있는 라떼 아트 팩토리 바 프로 특별한 커피 경험을 위해 오토 밀크 스티밍 머신이 당신의 카페에 꼭 필요한 이유 비교적 바리스타 인력 채용이 수월하다고 여겨지는 수도권의 스페...

작성자: 제이컵

등록일: 2023-06-07

초고가 프리미엄 바스켓 3대장 중 가성비 담당, "Pesa...

*출처 : https://youtu.be/GM9gPp75Osw 초고가 프리미엄 바스켓 3대장 중 가성비 담당, "Pesado 58.5 HE 필터 바스켓" 추출 엿보기 고작 필터 바스켓 하나가 20만원을 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필터 바스켓에도 인플...

작성자: SPROGEEKS

등록일: 2023-05-25

[커피기어 프리뷰] 전 세계 커피인들을 설레게 만든 감성 ... 2

Sprogeeks 유튜브 채널 https://youtu.be/8X7y8yRxWXI 성능 이전에 미학적으로 먼저 전 세계 바리스타들의 구매욕구를 자극했던 Weber의 Moonraker를 살펴봤습니다. 사용하면서 느낀 몇 가지 사항들을 좀 정리해본다...

작성자: 서리SPROGEEKS

등록일: 2023-05-23

고가 바스켓 라인업 추가? 페사도 신형 바스켓 프리뷰 및 ... 2

고가 바스켓 라인업 추가? 페사도 신형 바스켓 프리뷰 및 첫 인상 Pesado HE [%] Basket 페사도에서 출시 예정인 HE 바스켓에 대한 프리뷰 영상입니다. 새로운 고급형 바스켓 시장도 치열해지고 있다는 느낌입니다. ...

작성자: 서리SPROGEEKS

등록일: 2023-05-10

【2023 SCA Expo】 2023 SCA 엑스포에서 첫 선을 보인 로스...

2023 SCA 엑스포에서 첫 선을 보인 로스팅 머신 최근 포틀랜드에서 열린 스페셜티 커피 엑스포가 열린 오리건 컨벤션 센터에서 소개된 몇 가지 로스팅 머신을 독자들에게 소개한다. 올해 엑스포에서 주목을 받았던 새...

작성자: 제이컵

등록일: 2023-05-04

2023 KNBC 챔피언 시연 분석 및 뒷 이야기 - CBSC 구동환 ...

2023 KNBC 챔피언 시연 분석 및 뒷 이야기 CBSC 구동환 바리스타 Feat. 이영민 대표, 윤선희 이사 라이브 영상을 통해 늦은 시간까지 디테일한 정보와 팁을 전해주신 구동환 바리스타와 CBSC 가족 모든 분들께 감사드...

작성자: 서리SPROGEEKS

등록일: 2023-05-03

[카페에서의 원두 동결 실전 2부] 게이샤 싱글 오리진 에...

[카페에서의 원두 동결 실전 2부] 게이샤 싱글 오리진 에스프레소를 "5천 3백원“에 팔 수 있는 이유 Feat. 합천 "카페 에스리떼" *sprogeeks : https://youtu.be/JEn8VBgoKP4 앞선 1편에 이어 실제 카페에서 원두의 ...

작성자: 서리SPROGEEKS

등록일: 2023-04-28

[카페에서의 원두 동결 실전 1부] 이 카페가 커피 원두를 ...

[카페에서의 원두 동결 실전 1부] 이 카페가 커피 원두를 동결하는 방법 Feat. 합천 "카페 에스리떼" *sprogeeks : https://www.youtube.com/watch?v=bLZMEyCoAZg 지난 인터뷰 내용에 더해 동결 커피에 대한 실제 현...

작성자: 서리SPROGEEKS

등록일: 2023-04-28

실제 카페 환경에서의 냉두 동결 & 서브의 현실적 적용... 4

이번 컬럼은 현업의 로스터, 바리스타부터 홈바리스타, 혹은 일반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많은 분들이 굉장히 흥미롭게 느끼실 내용이 아닌가 싶습니다. 원두의 냉동, 혹은 동결 보관과 추출에 대한 의미있는 시도를 진...

작성자: 서리SPROGEEKS

등록일: 2023-04-18

스웨덴의 귀리 음료 브랜드 오틀리는 어떻게 세계적인 브랜...

스웨덴의 귀리 음료 브랜드 오틀리는 어떻게 세계적인 브랜드가 되었나 위 영상은 세계적인 귀리 음료 브랜드이자 국내에서도 인기리에 판매 중인 오틀리 브랜드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John Schoolcraft의 "How to C...

작성자: 제이컵

등록일: 2023-03-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