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토픽

  

e61.png
E-61그룹헤드 도해

프리인퓨전(Pre-infusion)이란?
 
프리인퓨전은 커피 추출전 통상 9 bar 가량의 압력으로 가압 추출이 되기전에 압력이 낮은 적당량의 물을 커피 케익과 접촉시킴으로써 추출시 보다 안정적이고 나은 에스프레소추출을 가능하게 해주는 동작을 말합니다.
 
 
E-61 그룹에서의 프리인퓨전(Pre-infusion)
 
E-61 그룹헤드를 사용하는 머신들은 에스프레소 추출시 기본적으로 프리인퓨전 기능이 작동되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E-61그룹헤드를 채택하지 않은 머신들 예를 들어 달라꼬르떼나, 라마르조꼬, 라심발리, 시모넬리 등의 여러머신에서도 페마 E-61의 기계적인 프리인퓨전과즌 다르지만 각각의 머신에 특화된 방식의 프리인퓨전 기능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E-61 그룹에서의 프리인퓨전 기능은 그룹헤드 하단부의 프리인퓨전 챔버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또는 Expantion cahmber 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그룹의 레버를 추출위치로 동작시키면 모터펌프가 작동하며 먼저 그룹헤드의 빈 공간을 온수로 채우게 되는 과정을 통해 프리인퓨전 기능이 적용되는 것입니다. 
 
추출레버를 동작시키면 바로 펌프를 통해 9 기압에 상응하는 압력으로 가압된 온수가 그룹헤드의 분산 스크린 쪽으로 흘러 커피케익을 압착시키는 추출상태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그룹헤드의 프리인퓨전 챔버를 동시에 채우면서 목표로 하는 9 기압 정도의 압력으로 가압 되기까지 시간을 지연시킵니다. 대략 5~6초 정도의 지연시간을 두고 저압의 물을 그룹헤드를 통해 흘려보내며 커피 케익을 추출 전 적절히 적셔주게 됩니다.
 
아래의 그림에서처럼 프리인퓨전 챔버는 프리인퓨전 스프링(Pre-infusion Spring)을 통해 입구가 개폐되는데 펌프의 작동으로 통상 1.5~3 기압 정도(같은 e-61 그룹헤드의 머신이라도 커스텀화 하는 제조사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의 수압이 걸리면 오픈되어 내부에 물이 채워지게 됩니다. 

즉 프리인퓨전 챔버가 채워지는 시간이 결국 프리인퓨전이 이루어지는 시기와 같습니다. 프리인퓨전 챔버를 채우는 동시에 그룹헤드쪽으로도 저압의 가열수가 흘려보내지게 되어 커피케익이 적셔지게 되고 프리인퓨전 챔버가 가득 채워지게 되면 추출 구간내의 압력은 정상적으로 9기압에 상응하는 압력으로 가압이 된 상태가 됩니다. 이 과정과 동시에 에스프레소 추출이 진행되기 시작합니다
.

269e61__2_4_indend007.jpg


흔히 프리 인퓨전의 장점으로 일컬어지는 것이 잘못된 도징과 탬핑에 따른 채널링 현상의 발생을 최소화 시켜주고 향미적 측면에서 에스프레소의 품질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다고들 이야기 합니다. 이러한 장점으로 머신 제조사들은 각기 다른 방식이라도 결과적으로 유사한 기능의 프리인퓨전 시스템을 개발하여 적용시키고 있습니다. 

profile

ABOUT ME

대한민국 No.1 커피 미디어 "블랙워터이슈" 입니다.
일반회원

댓글 1

profile

루아흐

2019-06-07 18:20  #736232

역시 프리인퓨전의 중요성과 활용은 계속 공부해야할것같습니다

진짜 태양열로 볶는 커피?
에스프레소 추출 도구와 방법에 따른 수율 비교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