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토픽

  

참조 링크 http://acaia.co/blogs/news/17049712-acai...emperature

 

실제로 최근 아카이아나 기타 0.1g 단위의 반응성 좋고 민감한 저울의 경우 사용시에 재미있는 현상들이 관측이 됩니다.

 

예를 들어 뜨겁게 끓인 물을 저울에 올리고 무게를 측정하게 되면 물의 무게가 지속적으로 줄어드는 현상인데, 이 이유에 대해 아카이아 저울의 사이트에 소개된 내용이 있습니다.

 

 

Screen_Shot_2015-02-05_at_9.16.01_PM_medium.png

 

 

이 현상의 이유는 물의 "증발" 때문입니다. 실제로 물이 그렇게 증발이 잘돼? 라고 반문할 지도 모르지만, 대략적으로 커피 추출용 용기 사이즈 정도에서 90도 이상의 물은 5분 이내에 1 ~ 1.5g 의 물이 증발한다는군요.

 

unnamed-1_grande.jpg

 

 

실제로 동일한 조건에서 뚜껑을 닫아 밀폐를 시킨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를 비교하면 무게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는다는 겁니다. 따라서 이러한 현상은 고장이 아닐 뿐더러 특정 저울에 따른 현상이라기 보다는 해상력이 높은 미량 저울에서는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현상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추가적으로 아카이아社에서는 온도계 사용시 패드를 깔고 사용을 하길 권장합니다. 무게 측정을 위한 Load Cell 에 온도가 영향을 미칠수 있다는건데, 사용상 저울의 내구성을 위해서도 그렇게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profile

ABOUT ME

COFFEE GEEK with BWISSUE
커피 컬럼 아카이브
- http://sprogeeks.com
- https://patreon.com/sprogeeks
블랙워터이슈 에디터

댓글 2

profile

농촌원두

2019-03-03 23:40  #614497

무게 차이가 나야 저울이 고장난게 아닌거 아닌가용?

소중한 첫 댓글에! 10 포인트 +
profile

HwangKiHoon

2019-03-12 22:57  #620372

에어컨이나 호흡으로 인한 바람 정도는 익히 알 수 있는 변수입니다 :) 
겨울철 니트 같은 옷을 입고 계셨다면 '정전기' 또한 - g을 나타내게 하는 변수중 하나더라구요.

즉 아카이아는 호흡을 참고 / 손을 조금 멀리 둔 상태에서야 비로소 측정이 원활하게 진행되며
패드를 깔고 사용하라는 이유중 하나로 로드셀이 정전기에 끌어올려져서 - 값을 나타내기 때문이 아닐까 하는데요
우유스티밍 시 거품량체크하는법 6
바이패스 추출법에 대한 질문 8
물과 커피에 관한 질문..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