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장비

  

정말 많은 종류의 머신이 있잖아요 가변압 부터 그룹헤드마다추출온도도 달리할수도 았고 그런데말입니다 

가령 온도와 압력, 같은 원두와 분쇄도를 모든 조건을 동일하게 셋팅하고

단지 머신만 달라진다고 봤을때 

어떤 차이가 있을지 문득 궁금하네요 

똑같은 조건에서 머신만 딱 다를때 말이죠 

머신마다 추출성향이 다를까요?


profile

ABOUT ME

바리스타 초보입니다 잘 부탁드려요
매장 운영한지 반년되서 모르는게 많아서 질문도 하고 아는건 최대한 공유하려고 합니다’
일반회원

댓글 34

profile

Solic

2019-08-15 12:24  #908645

답을 벌써 가지고 계시네요

다 다릅니다 그 이유를 찾아 공부하시면 꽤 재밌으실겁니다

profile

바리스타초보 작성자

2019-08-15 23:24  #909667

@Solic님

제 갠적인 생각으론 뭐 샤워스크린과 포터필터간의 거리나 그에따른 해드스페이스 의 차이? 뭐 이정도라 생각하는데.. 그 추출성향이란게 뭐가 다른지 어떤 부분이 있는지 궁금하네요 게다가 머신을 다양하게 다룰수 있는 기회가 아무래도.. 적다보나..

profile

Solic

2019-08-16 01:09  #909906

@바리스타초보님

언급하신 대로면

자동차도 운전석있고 바퀴 4개 달렸고.. 굳이 비싼 차 사는 이유가..? 

라는 질문과 다르지 않아 보입니다.


시대가 흘러오며 기계도 발전해왔고, 더 디벨롭된 부분도 있고, 대체된 부분도 있습니다.


왜 그렇게 되었는지를 생각해보세요

profile

드립좋은사람

2019-08-15 13:26  #908755

머신도 회사 마다 내세우는 기준이 다 다르기때문에 자신의 성향에 

맞는 기계를 쓰는게 좋아요


profile

바리스타초보 작성자

2019-08-15 23:25  #909671

@드립좋은사람님

그러니 그 성향이 어떤 머신이랑 맞는지 알 방법이 없단말이죠 ㅎㅎ 그렇다고 다 써볼수도 없고 써본다 해도 한두번 추출로 알기도 함들고... 

profile

드립좋은사람

2019-08-16 13:15  #910365

@바리스타초보님

저도 커피의 지식이 많은사람이 할 수는 없지만, 여러 카페를 가서 맛을 보고 무슨 기계를 쓰는지 무슨 원두인지 물어보고 여러가지 생각을 해 봅니다.사람마다 내리는 스타일도 다르지만 경험해보는게 더 좋을거 같아요

profile

황선명3139

2019-08-15 16:45  #909073

저도 진짜 궁금한데 이런 정보는 회사로 직접 메일 보내는게 나은가요?

profile

바리스타초보 작성자

2019-08-15 23:26  #909676

@황선명3139님

회사에서도 엔지니어들이 추출에 대한 상당한 지식을 갖고 있을지 의문이 드네요 ㅠ

profile

Solic

2019-08-16 01:13  #909918

@바리스타초보님

위험한 생각을 갖고 계시네요..

엔지니어는 그 기계를 개발하고 만든 사람들입니다.

그 분들 만큼 그 기계를 잘 알 수 없습니다.

무언가를 의도하고 제작하였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지식은 분명 있습니다.


역으로 질문해볼게요

본인은 바리스타인데 커피에 대해서 꽤 높은 지식을 갖고 계시나요??

profile

Solic

2019-08-16 01:21  #909931

@황선명3139님

진짜 궁금하시다면 그러시는게 정답이죠ㅎㅎ

회사에서도 제품을 팔기 위해

우리 제품의 특징은 이거다! 라고 광고 하기도 하고

그런 것들을 활용해서 정보를 얻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profile

황선명3139

2019-08-19 11:51  #915070

@Solic님

메일 보내 봐야겠네요 ㅎ 


profile

Dominic.JihongLee

2019-08-15 18:16  #909246

모든 조건이 동일하고 기계만 다르다고 봤을때는 다 다른이유가있을까요 ?
각 머신회사에서 내세우는 것들은 에스프레소추출을 컨트롤할수있다는게 포인트인데

동일한 조건에 동일한 빈이라면 크게 차이는 없을거라고 보는데 

다른이유가 크게 뭐가있을까요..??

profile

바리스타초보 작성자

2019-08-15 23:27  #909684

@Dominic.JihongLee님

맞아요 제 생각도그래요 얼마나 큰 차이가 있겠냔 말이죠 스크린과 바스켓 사이의 거리 등은 조금씩 차이가 있다곤 들었어요 헌데 그조차도 얼마나 큰 차이가 날지 의문이생기기도해오

profile

Solic

2019-08-16 01:11  #909911

@Dominic.JihongLee님

차이가 아주 많습니다.

나비효과처럼 작은 차이로 맛의 큰 영향을 줄 수 있어서요.


하이엔드 머신이 나오고,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는 등의 이유가 있습니다 분명

profile

Dominic.JihongLee

2019-08-16 15:38  #910685

@Solic님

하이엔드머신과 , 새로운 기능이 전제가 된게아니라 글쓴이분께서는
기계만 다르고 모든환경이 같다라는 전제로 해주셔서

큰차이가 없을것 같다 라고 생각한다는 겁니다 ㅎㅎ 

물론 하이엔드머신과 하위머신과의 차이는 극명하고 

물온도를 보일러에서 포터필터까지 보존해주는 능력이나 물을 흘려주는 방식이차이가있으니

다른건 분명한데 글쓴이분께서는 

기능들을 전부 제거하고 동일한 조건에서 내렸을때 기계의 차이가있냐라는 말씀같습니다

당연히 기능을 사용해서 추출을 진행했을때 차이가 있는 것 은 여러머신을 다뤄본 사람들은 확실하게 말할수있죠

회사마다 기계마다 가지고있는 매커니즘이 다르고 원두에 맞는 기계를 세팅하는게 기본이니까요 ㅎㅎ


profile

바리스타초보 작성자

2019-08-17 08:43  #912070

@Solic님

솔릭님 댓글 종합적으로 잘 보았습니다! 소중한 댓글 감사합니다 우선 윗분 말씀대로 ‘모든 전제조건이 같다’ 이게 제 글의 질문포인트에요 

예시를 주신것처럼 저도 예를 들자면 말이죠 

같은 바퀴 4개달린 자동차지만 소나타나 에쿠스의 옵션은 분명 다릅니다 그렇지만 사람에 따라 승차감에 큰 차이를 못 느낄수도 있어요 


이렇듯 커피머신도 부가적인 기능을 제외하고 똑같은 조건에서 단순 추출을 했을때 그 맛이나 차이가 궁금했던거에요

덧붙여 위험한 생각은 아니죠..

자동차를 만드는 사람이 누구보다 운전을 잘하는건 아니라고 보는대요..

같은 바리스타의 입장에서 그 차이가 듣고싶고 느낀점을 듣고싶어 올린 질문글이라 엔지니어의 답은 크게 신뢰가 안갈거 같다는 제 갠적인 생각입니다 위험한 생각까지는 아니라고 보는데요..;

역으로 질뮨하신 바리스타 초보님의 실력은 얼마나 젛으신가요..? 이 질문은 대체 왜 나온지 알수가 앖네요.. 

당연히 아이디처럼 초보라고 밝힌데다가 잘 모르겟으니

질문글 올리는것 아닌가요..?

profile

썬카페

2019-08-26 21:24  #935265

@Solic님

솔릭님 모든 조건이 같은데 뭐가 다른지 알 수 있을까요 ? 프리인퓨전 또한 변수이므로 같다고 생각해야하고, 유량도 변수니까 같아야할것같구요.. 조건이 같으면 다른건 껍데기뿐인데 추출이 달라질 이유가 없죠

profile

Solic

2019-08-26 23:39  #935792

@썬카페님

제가 너무 깊게 생각했을 수도 있습니다

머신에서 추출에 영향을 주는 부품의 유무나 크기 등으로 차이가 있다고 생각하고 댓글을 달았습니다

profile

커피콩2

2019-08-17 11:46  #912251

질문이 모호해서 답변하기가 어렵네요.

재현성을 목표로 하는지

복합성을 목표로 하는지에 따라 머신은 나뉩니다.

보일러가 왜 발전해왔으며

지글러의 사이즈가 왜 다양한지

그리고 그룹헤드가 왜 다양한지를 공부히시면

추출과 관련지어 생각해볼 것들이 아주 많습니다.

결론은 환경과 조건이 같을때, 머신에 따라 커피는 달라집니다~!  그 기준을 재현성에 둘 것이냐

아니면 추출 향미 표현인 복합성에 둘 것이냐에 갈릴뿐입니다.


이런 질문들이 질문자님의 커피 상식에 살을 찌우고 더 나아가 커피에 관심없는 바리스타분들에게도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profile

바리스타초보 작성자

2019-08-17 12:50  #912343

@커피콩2님

실은 가장 정확한 답변이 아닐까 싶네요 ㅎ 

맞습니다 실은 질문자체가 좀 모호할수가 있겠네요

어찌보면 같은 조건에서 다른 차를 두고 승차를 핬을때 승차감의 차이가 어떤가요 라는 질문과 비슷한것 같네요 

그 정답은 본인 스스로에게 있는것 같네요

profile

썬카페

2019-08-18 16:34  #913616

뭔가 달라졌다면 결과물도 차이가 있겠지만 우리가 인지할 수 없기 때문에 차이없다고 생각합니다....... 근데 차이없어요.....진짜로........... 내려서 몰래 주면 다똑같습니다 라마의맛 슬레이어의맛 이런게없다는거죠

profile

커피콩2

2019-08-26 20:38  #935078

@썬카페님

? ㅋㅋㅋ  위험한 말씀을 하시는군여?

전 슬레이어든 라마든 뉘앙스 차이가 명확하게 구분이 되던데요ㅎㅎㅎ 

차이가 없었다면 애초에 귀찮게

슬레이어  머신을  그런 매커니즘으로 안만들지 않았을까요? 


사실에 기반한 정보를 공유하셔야지 

안 그럼   모르면서 신념만 갖고 계신분들이 많아져서 대화가 안되는 상황이 많아집니다ㅜㅜ...

profile

썬카페

2019-08-26 21:21  #935252

@커피콩2님

아 잘못 전달했네요 슬레이어의 프리인퓨전을 사용한다면 라마(리네아, GB5)랑 추출이 달라지니 맛이 달라지겠죠 그 말이 아니라 같은 패턴을 보이면 머신의 차이는 없다는겁니다.  

지금 사용중인 로켓머신과 라마랑 샷비교해보면 아마 거의 같을걸요 ?  

혹은 다르다고해도 그게 우리감각이 구별할 수준이 아닐것 같습니다


본문에서 똑같은 조건을 언급했네요 같을거라 생각합니다 다를 이유가 없어요

profile

커피콩2

2019-08-26 21:37  #935395

@썬카페님

아하 제가 잘못 이해를 했군요?? 


설마 그런 의도로 묻는건지는  생각을 못했네요.

대게 머신에 따라 차이가 나니 어떻게 나는지 궁금해서 올리신 질문인 줄 알았습니다.

모든 조건이 같다면 , 즉 머신 외관만 달라진다면

전부 같을겁니다.  죄송합니다. 제가 잘 못 보고선

헛소릴 했습니다.

profile

썬카페

2019-08-27 01:58  #936179

@커피콩2님

아니에요 ㅎㅎㅎ 머신만 다르다면 아주 큰 차이가 있었겠죠 ! 저도 혹시나해서 다시 보고왔어요 ㅎㅎ

profile

jinu

2019-08-19 14:47  #915578

이건개인적으로궁금하네요.

예를들어 

스트라다와 시네소 슬레이어 3가지를놓고

똑같은조건으로 추출하면

관능에서 어떤차이가있나요? 


어떤거는 산미가튄다던지 복합성은 이게더낫다던지.

커피따라 추출방식과 세팅은 전부다르겠지만 

같은조건 다른추출을가진다는 분들에게 물어보고싶습니다.

어떤차이가있습니까? 저도공부하는 입장으로 궁금합니다.

profile

바리스타초보 작성자

2019-08-19 22:45  #916892

@jinu님

가변압 등의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단순 조건만 같은상태에서말인거죠 그러니 제가 궁금한게 그거였어요

profile

썬카페

2019-08-26 21:25  #935276

@jinu님

똑같은 조건인데 다를이유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누군가는 유량이 다르지않냐 하겠는데 그럼 조건이 같은게 아니죠

profile

david

2019-08-20 17:05  #918773

그룹헤드 포타필터 바스켓 3가지요소로도 맛차이 있습니다.

profile

david

2019-08-20 17:06  #918796

심플하게 생각하시면 도움될거같습니다. 그외요소는 제외하고 기본적인게 궁금하신거면...
profile

로스

2019-08-26 20:24  #935045

디센트 에스프레소라는 머신을 혹시 접할 기회가 있으시다면 좀 도움이 될지도 모르겠네요.

실제로 얼마나 구현이 되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내부 프로파일링에 각기 다른 머신들의 추출방식을 적용해서 추출 할 수 있도록 되어있는데 상당히 재밌더라구요.

profile

주누

2019-10-27 15:16  #1078501

쓰다가 몇 번을 날려 먹었는지.. 서로 다른 머신들을 같은 조건으로 설정해도 내부 배관의 설계와 배치 차이에 의한 온도나 압력 손실이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독립보일러나 pid가 있는 머신들은 차이가 더 적거나 없을 수 있습니다) 같은 이유로 온도와 압력은 같게 고정할 수 있어도 유량은 같을 수도 다를 수도 있습니다. 압력이 고정된 상태에서는 오리피스경의 차이에 따라 유량이 달라지니까요.

또 압력을 같게 설정해도 화면에 나타나는 압력이 펌프에서의 압력인지 그룹헤드에서의 압력인지에 따라 추출이 달라집니다.

profile

폴스콜스

2019-10-28 11:56  #1079395

여기 재밌네요

profile

칰앤왚

2019-11-02 11:59  #1082645

달아주시는 댓글들 만으로도 좋은 공부가 되는것 같습니다. 머신에 대해 더 공부해야겠네요!

머신에 따라 추출성향이 달라지나요? 34
미토스원 질문 8
소형 전기로스터 화이트 컬러 5
콤팍 E6 뭉침현상 관련
그라인더
미토스원 질문드려요 !ㅠㅠㅠㅠ 17
달라코르테 xt vst필터 호환?? 7
커피머신 추천부탁드립니다 6
말코닉 ek43 여쭈어봅니다.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