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장비

  

image (1).jpg

좌측부터 COMPAK R120, E10 MASTER / 말코닉 EK43



최근 유럽의 커피 포럼에서 가장 핫한 쓰레드 중 하나는 "하드코어 매니아들의 가정용 그라인더의 끝판왕" 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특이하게도 흔히 보기 힘든 그라인더 중 하나였던 스페인 그라인더 회사 COMPAK 의 R120 모델에 대한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구요. 


image (3).jpg

출처 : Frans Blog 



말코닉의 EK43 이 고른 균일도와 높은 추출 수율을 가지고 커피 그라인딩과 추출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면,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그라인더는 COMPAK 의 대형 리테일 그라인더인 R120 로 로스팅 프로파일 분석을 위한 대안으로 유럽쪽 매니아들 사이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는 점이 재밌습니다.



godzilla-film-2014.jpg

워낙 큰 크기탓에 고질라에 비견되는..



120mm 플랫 버를 가진 이 리테일 그라인더에 대한 몇 편의 리뷰가 등장할 때 부터 일단 압도적인 그 크기로 인해 다양한 의견들이 오고 갔는데요. 일단 하드코어한 몇 명의 유저가 EK43 과 COMPAK R120 에 대한 비교 사용기를 올렸고, 재미나게도 공통된 의견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COMPAK 의 R120 모델에 대해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의견은 추출된 커피의 Clarity 와 Body 에서 EK43 보다 훨씬 우수한 결과를 나타내어 준다는 점인데, 반면 Sweetness 의 측면에서는 EK43 이 독보적인 장점을 나타내어 준다는 것도 인상적입니다. 


많진 않지만 지금까지의 평가를 종합하자면 Sweetness 의 영역에서는 EK 43 가 가진 명확한 개성을 보여주진 못하지만 일반적인 다른 모든 플랫 그라인더의 장점을 극대화 시킨것 같다는 평가로 귀결이 되는데, 특히 로스팅된 커피의 장점과 단점을 가감없이 명확하고 또렷하게 나타내어 준다는 점에서 로스팅 프로파일러로서의 용도로 많이 추천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로스팅 플레이버에 대한 "해상력"이라는 표현이 자주 언급되는 것으로 봐서 어떠한 성향인지 미루어 짐작할 수 있지 않을까 싶기도 하구요.


두 그라인더 모두 리테일 그라인더로 에스프레소 부터 브루잉까지 커버가 가능한 그라인더인 동시에 싱글 도징이 가능한 가장 효율적인 그라인더라는 점에서 "비싼 가격과 크기"는 둘째 치더라도 효율성 측면에서 원두의 로스를 줄일 수 있는 가정용 그라인더로 주목 받는 다는 점이 아이러니 하기도 합니다. 



IMG_20150719_205029.jpg

리뷰에 따르면 토출구에 장착된 소형 모터를 통해 내부 잔량을 거의 모두 배출시킨다고 - 

출처 : http://coffeeforums.co.uk/showthread.php?25506-R120-on-loan-first-impressions



R120 모델의 경우 토출구의 추가적인 소형 모터가 달려 있어 내부 잔량을 모두 배출시키는데, 잔량이 거의 없어 "Zero Retention" 그라인더로 호평을 받고 있기도 합니다. 


매니아들의 호기심은 어디까지일까요? 앞으로도 계속 가정용 끝판왕을 가리기 위한 포스팅은 계속 될 것 같습니다. 간간히 소식 전하도록 하죠. ^^


원문 출처 : http://coffeeforums.co.uk/showthread.php?25483-Compak-r120-is-this-the-best-grinder-you-can-buy






image (2).jpg

coffeechap


image.jpg

착시가 아닙니다!


mahkonig_vta-6.jpg

크기로는 이 친구도 만만치 않죠. 실제로 에스프레소 추출도 잘 된다고..

 






profile

ABOUT ME

대한민국 No.1 커피 미디어 "블랙워터이슈" 입니다.
일반회원

댓글 1

profile

황태희

2017-02-10 13:20  #219069

크기는 어마무시하네요~ 한 때 사볼까도 고민했지만 크기가... 

Vidastech E61 Grouphead Pressure Adapter 2
말코닉 PEAK 정보 추가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