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인 라운지

  

안녕하세요. 32살 바리스타입니다.
마지막에 일하던 매장의 경영 악화로 인해 권고 사직된 이후로는 실업급여와 간단한 점주님들 컨설팅 두세군데 도와주고 다니다가
이제 재충전 후 다시 재취업에 뛰어들었습니다.
현실적으로는 돈도 많이 벌고 싶지만, 업계환경 자체가 그렇지도 않기도 하니 많은 고민이 드네요.
지금 당장 갈 수 있는 카페는
연봉 3000에 월6회휴무인 매장입니다. 3층까지 있는 루프탑이고 책임자로 있는 분이 사장님의 딸이라서 따로 관리자는 필요가 없는 곳이구요. 3층까지 있는데 비해서 평수가 그리 넓지는 않은 곳입니다. 주말 일매출(300이하)정도.
나름대로 세미나나 강의도 들으러 다니고 대회도 몇번 경험해보고 이루고 싶은게 많아서 커피 능력은 키워왔지만 막상 현장에 뛰어들면그저 그런 공간들이 많은것 같아 아쉬운 마음이 크네요.


조금 돈을 적게 받더라도 마음에 드는 공간을 좀더 찾아보는게 나을까요?
아니면 저 정도의 조건인 곳을 현실적으로 조금 다녀보는게 좋을까요?
동종업계의 선후배님들의 생각이 궁금합니다.

profile

ABOUT ME

안녕하세요 바리스타 콩입니다.
일반회원

댓글 9

profile

SUHRI

2022-05-09 10:14  #1856496

5년차에 30대 초반이시면 슬슬 창업 준비를 고려해보시면서 일자리를 구해보시면 어떨까 싶어요. 본인의 계획이 어느정도 마련이 되면 돈을 모을지 경험을 더 쌓을지 어느정도 결정에 도움이 되는 경우를 많이 봤습니다. 

profile

BLACKWATERISSUE

2022-05-09 10:55  #1856525

주6회 휴무긴 하지만 조건이 그렇게 나쁘진 않아보입니다. 현재 계약 임박단계에 있는것으로 보이니 현재 그곳에서 근무 하시면서 방향을 구체적으로 설계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연봉에 조금 더 욕심이 나신다면 점주님과 매출에 대한 옵션계약을 추가로 의논하시면 어떨까 싶고요. 컨설팅 업무도 해오셨으니 매장 운영에 자신이 있으시다면 매출 하락에 따른 급여 조정까지 포함 된 공격적인 옵션계약을 제안해 보시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profile

나무꾼

2022-05-09 23:18  #1857756

솔직히 창업전까지는 돈이 최곱니다..

profile

살쟁이웅

2022-05-11 00:14  #1859905

현재 다른 대안이 없으시다면 개인적으로는 근무하시면서라도 계속 다음 스탭을 생각해보시면 어떨까 생각이 듭니다.


바리스타로 일하시는게 원하시는 부분이라면 아무래도 원하시는 매장에서 근무하기 위해 취업공략(..?)을 하시면 돟을것 같고.., 정 연이 닿지않는다면 아예 만드시는 방향으로 잡는것도 좋지않을까 합니다.(물론 쉽게말할 사항은 아니지만..)


꼭 바리스타가 아니더라도 커피와 연관된일을 업으로 하신다면 커피관련회사(생두수입 및 원두제조.장비수입 및 장비제조.카페메뉴 R&D.이미 경험하셨던 컨설팅.커피나 카페괸련 광고회사나 어플회사같이 카페를 대상으로하는 회사들도 있더군요)쪽으로의 방향도 고민해볼 가치는 있지 않을까 합니당

profile

여자

2022-06-06 18:48  #1886530

@살쟁이웅님
제가 현장에서 일하는것만 7년이 다 되어가서 커피업으로 다른쪽일 알아보고 있는데 말씀해주신 커피관련회사 이런쪽은 한번도 알아본적이 없어서 막막했거든요 ㅠ 혹시 이 분야는 구직을 어디서 봐야할까요…? 도움주시면 감사드려요 ㅠ ㅠ
profile

"비밀글입니다."

profile

살쟁이웅

2022-06-06 19:29  #1886567

@여자님
잡코리아, 사람인, 블랙워터이슈, 원티드, 잡다 까지 저는 구인구직시 사용하는 채용사이트들 입니다.
링크드인도 구인구직관련 사이트(?)라고 알고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해당분야로 취업을 희망했던 적이 있었기 때문에 각 사이트에서 [커피, 커피 영업, 커피 머신, 커피 마케팅~기획.운영] 등 생각나는 대로 키워드를 검색했습니다.

나머지는 채용공고 읽어보면서 판단해야할 영역이라.. 같은 마케팅 직무라도 영업전략에 대한 업무가 주가되는 곳이있도, 홍보아 SNS관리, 포토샵을 이용한 디자인 업무가 주가되는 곳이 있는 것처럼 이 부분은 발품을 팔아보시라는 밀씀밖에는 드릴수가 없겠네요 ㅠ

커피관련 장비나 원두수입을 하는 회사의 영업쪽으로 가시면 아무래도 바리스타업무 경험을 살리기에 좋을 것 같습니다.
원두영업이면 원두에대한 설명과 아마 방문세팅업무가 들어가기에 컨설팅 경력까지 살리기 좋지않을까 합니다.

장비영업이면 해당 장비의 편리성과 관리 용이성같은 장점을 어필하면서 글쓴이님의 경험을 녹여서 설명하기에도 좋을것 같아요

테크니션, 엔지니어 쪽은 바리스타 경력이 도움이 되겠지만, 또 다른 영역의 업무인 성격이 조금 있는것 같아서 고민할 칠요는 있을것같아요.
(아마 수공구, 전동공구 다루는 법과 전기와 수도배관 설비를 보고 설치나 기계작동이 가능한가 불가능한가를 판단할정도의 지식은 필요할듯해요)

더 도움을 드리고 싶은데 저도 더 아는게 없어서 여기까지 적겠습니다 ㅠㅠ

두서없이 적어서 미안하지만 꼭 쓴이님이 만족할수있는 선택을 하셨으면 합니다.
profile

"비밀글입니다."

profile

쿠쿠쓰

2022-05-11 15:14  #1860693

저도 돈이 최고라고 생각합니다..안 바쁜 매장은 최저 줄거고.. 아니면 직원 안쓰거나

정수필터에 관하여.. 11
중고딜러들단가너무황당.... 4
5년차 바리스타 고민 같이 해주실분. 9
친구가 도와 달라고 합니다! 4
3년동안 몸담었었던 일터에서 14
원두납품문의
튜닝피처구입 5
로스터기 구입 고민 12
커피소분 포장용 봉투 추천 4
압력에 대해서..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