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뉴스

【2019 WBC】 월드 바리스타 챔피언십 2위 미캘리스 디미트라코폴로스가 사용한 「Echo」

2019-05-20  


ⓒ world coffee events




월드 바리스타 챔피언십 2위 미캘리스 디미트라코폴로스가 사용한 「Echo」




지난 4월 미국 보스턴에서 개최된 World Barista Championship은 바리스타들 뿐 아니라 생산자들에게 있어서도 꿈의 무대라 불린다. 월드 바리스타 챔피언십에서 우승을 거머쥔 커피는 그 커피 자체 뿐 아니라 그 커피를 생산한 생산자와 농장에도 큰 명예라고 볼 수 있다. 어쩌면 재료가 가장 중요한 커피라는 음료에게 있어 제 아무리 뛰어난 바리스타라 하더라도 생두의 품질 자체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실력이 무의미해지는 것도 사실이다. 때문에 월드 바리스타 챔피언십에 출전하는 국가대표 바리스타들은 대개 대회 준비부터 함께 하는 생산자가 있기 마련이다.

올해 전주연 바리스타의 우승으로 가장 큰 수혜를 입은 농장은 콜롬비아에 위치한 라 팔마 Y 엘 투칸 농장이다. 미국과 가까운 지리적 이점에 힘입어 이미 US 바리스타 챔피언십에서부터 큰 이슈를 몰고 다니는 농장이다. 또한 3위를 차지한 캐나다의 국가대표 바리스타인 Cole Torode 선수 역시 이 농장의 커피로 3위를 차지했다. 




ⓒ world coffee events



그렇다면 2위를 차지한 미캘리스 디미트라코폴로스(그리스, 언더독 소속)의 커피는 어떤 커피였을까? 파나마의 유명한 농장 가운데 하나인 핀카 데보라에서 미켈리스 디미트라코폴로스를 위해 함께 준비한 「에코(Echo)」라는 커피였다.

핀카 데보라의 농장주인 제이미슨(Jamison Savage)은 디미트라코폴로스가 소속된 언더독 커피를 지난 2018년 3월 처음 그의 농장에서 만났다. 2018년 월드 바리스타 챔피언십(암스테르담)을 준비하기 위해서였다. 당시 디미트라코폴로스는 그리스 국가대표 선발전을 위해 어떤 커피를 사용할지 고민하고 있던 상황이었고, 제이미슨은 디미트라코폴로스가 원하는 커피에 대해 들었고, 『에코』라 명명한 커피를 제작하기로 했다. 




ⓒ world coffee events



『에코』에 대해

에코는 게이샤 품종의 커피로 핀카 데보라 농장에서 워시드 커피를 카스카라로 채워진 탱크에 넣어 만들어지는 커피를 가리킨다. 에코라고 명명한 이유에 대해 제이미슨은 마치 협곡에서 소리를 지르면 메아리(An echo in a canyon)가 길게 이어지는 것처럼, 에코의 강도와 지속적인 여운은 마치 메이리를 연상케 하기 때문이라 설명한다.

그의 말에 따르면 에코가 특별한 이유는 극도로 복합적인 맛과 강렬한 향 그리고 단맛, 깔끔함 그리고 전체적으로 우아한 맛을 표현하기 때문이다.




ⓒ world coffee events



『국내에서 만날 수 있을까』

아쉽게도 이 커피는 미캘리스 디미트라코폴로스가 참가하는 대회를 위해 특별히 디자인된 커피이다. 따라서 이 커피는 현재 만나보기는 어렵다. 하지만 핀카 데보라 측에 따르면 2020년 수확시기에 맞추어 다시 한번 이 커피를 생산할 계획이라고 한다. 따라서 핀카 데보라와 밀접히 협력하고 있는 호주의 프로젝트 오리진이 국내에 유통되고 있기 때문에 아마도 내년 국내 프로젝트 오리진을 수입하고 있는 애크미 커피 솔루션을 통해 만나볼 수 있지 않을까라고 제이미슨은 조심스레 답했다. [이미 핀카 데보라 농장의 다양한 프로세싱의 커피들이 블랙워터포트를 통해서도 선보인 바 있다.]

핀카 데보라 농장은 매년 월드 대회에서 자주 등장하는 농장으로 이미 바리스타들에겐 익숙한 이름이다. 이 농장의 농장주인 제이미슨 역시 지속적으로 재능 있는 바리스타들과 함께 협력하면서 그들이 내셔널 컵과 월드 바리스타 챔피언십에서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Thanks to : 〔에코(Echo)〕에 대한 서면 질의를 성의껏 답해준 Jamison Savage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관련기사 보기

【NEWS】 호주 최고의 로스터리, 오나 커피의 카보닉 메서레이션 프로세스 커피 국내 첫 선



제보/컨텐츠 문의 : bwcontents@gmail.com


profile

ABOUT ME

대한민국 최초 & 최대 온라인 커피 미디어 시장을 연 블랙워터이슈는 2012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스페셜티 커피 시장을 기반으로 국내, 외 업계 전반에 대한 뉴스와 칼럼, 교육 정보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일반회원

댓글 3

profile

비니

2019-05-20 20:56  #693717

어쩌면 재료가 가장 중요한 커피라는 음료에게 있어 제 아무리 뛰어난 바리스타라 하더라도 생두의 품질 자체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실력이 무의미해지는 것도 사실이다. 때문에 월드 바리스타 챔피언십에 출전하는 국가대표 바리스타들은 대개 대회 준비부터 함께 하는 생산자가 있기 마련이다.


이부분이 맘에 와닿네여

profile

김아무게

2019-06-07 10:36  #734972

맛보고 싶군요

profile

얌상

2019-08-20 17:56  #918945

앞으로 커피 맛을 더 알아보고 싶은 사람으로서 참관해보는것도 좋을거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