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뉴스

스타벅스의 새로운 아이스 커피, Toddy Cold Brew System 콜드브루 커피 레시피

2015-03-16  


hqdefault.jpg|Toddy社에서 제안하는 Toddy Cold Brew System 사용방법



스타벅스의 새로운 아이스 커피

Toddy Cold Brew System 콜드브루 커피 레시피

참조: 블랙워터이슈 스타벅스 USA Toddy 콜드브루 관련 뉴스



블랙워터이슈에서는 지난 13일 스타벅스가 오는 3월 31일을 기준으로 미북동부 지역 약 2,800개의 매장에서 Toddy Cold Brew System을 사용한 콜드브루 아이스 커피를 만나볼 수 있다는 뉴스를 국내에서 독점으로 전했다. 이후 많은 커피매니아들의 궁금증을 자아냈던 Toddy라는 콜드브루 커피 메이커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콜드브루 커피란?"

-콜드브루 커피는 실온에서 12-24시간 커피를 침출하여 추출하는 방식으로 국내에서 흔히 말하는 더치 커피와 구분되는 영역의 커피이다.


Toddy 콜드브루 커피메이커는 1964년 이래로 간편하게 찬물로 우린 커피를 즐기려는 커피매니아들의 사랑을 받은 제품이다. 투박해보일지도 모르는 이 제품을 스타벅스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판매중인 것을 보면 아마 콜드브루라는 새로운 시장을 발전시킨 Toddy의 전통을 인정해준 것이 아닐까 한다.


스타벅스가 콜드브루 커피 시장에 도전장을 내민만큼 전세계의 스페셜티 커피로스터들이 그동안 진행해왔던 콜드브루 커피에 대한 대중의 인식이 어쩌면 더 빠르게 긍정적인 방향으로 확산될지도 모른다. 또한 다가오는 여름 메뉴에 올릴만한 메뉴를 찾고 있었던 카페 오너들에게는 괜찮은 시도가 되지 않을까 한다.




IMG_2036.JPG




그렇다면 국내에 실제로 Toddy Cold Brew System을 사용하는 매장에서는 이 제품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을까? 블랙워터이슈 컨텐츠팀은 실제로 Toddy를 이용해 콜드브루 커피를 만들고 있는 동교동의 스페셜티 커피로스터 밀로커피로스터스에 다녀왔다.




toddy.jpg

|Toddy Cold Brew System 구성품




Toddy Cold Brew Coffee 레시피-1리터용 기준


IMG_2042.JPG

|Toddy 콜드브루 커피메이커가 없다면 빈 유리용기 혹은 Pet병을 사용하여서 냉장 침출한 후 필터에 걸러줘도 무관하다.



|준비물

  • 프렌치 프레스용 굵기의 분쇄된 원두 400g

  • 정수물 1.84리터



|레시피

  1. Toddy 커피메이커 혹은 Pet에 240ml의 물을 넣는다.

  2. 분쇄된 원두 200g을 물에 넣고 저어준다.

  3. 800ml의 물을 넣고, 다시 분쇄원두 200g 추가후 물 800ml을 넣고 저어준 두 12시간 냉장 보관한다.

  4. 12시간 냉장후 Stopper(하단에 끼워지는 마개)를 제거하여 상단 콘테이너에 있는 추출된 커피를 하단의 디캔더로 내린다.


-주의: Toddy 필터는 재활용이 가능하므로 사용 후 충분히 삶고, 정수물을 담근 유리 용기에 넣어 냉장 보관해야 한다. (융필터 관리 방법과 유사)





IMG_2041.JPG




스타벅스의 발표이후 올 여름 전세계를 강타할 메뉴로 이미 커피매니아들의 가슴을 설레이게 하고 있는 콜드브루 아이스 커피. 지난 서울 카페쇼 2014의 부대행사로 열렸던 월드커피리더스포럼에서 미국의 스페셜티 커피 로스터인 스텀프타운 커피로스터스의 맷 라운즈버리 부사장은 청중 가운데 한 프랜차이즈 커피 본사 Q.C 담당자의 "콜드브루 커피의 향후 전망"에 대해서 "결코 간과할 수 없는 시장"이라는 예언은 적중한 듯 하다.


※ 촬영과 레시피 제공에 도움을 주신 밀로커피로스터스에 감사드립니다.


<블랙워터이슈 컨텐츠팀>


profile

ABOUT ME

대한민국 커피문화 소통 채널 블랙워터 이슈입니다. 컨텐츠 제보 / 컬럼 기고 / 로스터 정보 등록 / 광고 협의 등 커피 문화에 대한 모든 내용은 bwmgr@bwissue.com 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블랙워터이슈 에디터

댓글 2

profile

2015-05-10 11:55  #121665

안녕하세요, 콜드브루 커피에 관심이 많아서 검색해보다가 이 게시물을 보게 되었습니다. 우선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일본에서도 스타벅스는 아니지만 다른 체인점에서 콜드브루 커피를 홍보하고 있길래 각국에 유행으로 번지는구나 싶더라구요.

다름이 아니라, 게시물 내용중에 한가지 궁금한게 있습니다. Toddy 커피메이커가 없을 경우에 냉장침출 후 필터에 걸러줘도 무관하다고 하셨는데요. 여기서 말씀하셨던 필터는 어떤 필터를 말씀하신 것인가요? 제 짧은 지식으로는 드립커피용 필터인가.. 싶었지만, 여쭤보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고 생각해서 댓글 남깁니다. 감사합니다.
profile

운영자

2015-05-11 03:42  #121742

@Ricky.L님
말 그대로 필터 역할을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모두 사용하셔도 됩니다. 페이터 필터도 좋지만 여과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도 있죠. 그래서 서양에서는 나일론 메쉬망을 많이 사용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