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뉴스

20150325 스타트업얼라언스 테헤란로 커피클럽 with 제네럴스토어 (핀테크, 비트코인, 쿠킹앱)

2015-03-25  


DSC04840.jpg




20150325 테헤란로 커피클럽
@ 스타트업 얼라이언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24일 역삼동 마루 180에서 열린 핀테크 스타트업 관계자들과의 자리에서 "핀테크가 금융산업 국제경쟁력 퀀텀점프의 계기"라고 말하며 핀테크 사업의 활성화를 막는 오프라인산업기반의 규제조항을 온라인, 모바일에 적합한 형태의 규제로 전환 하는 규제개선과 종합적 지원을 약속했다. 


같은 날 Sk플래닛과 신한은행이 핀테크 산업 활성화를 위한 MOU를 맺었다고 발표했으며 최근에는 인터넷 커뮤니티를 통한 속칭 핀테크 다단계 까지 등장하는 등 그 열기가 여전히 뜨겁게 일고있다. 물론 그만큼 미래 금융산업을 주도할 분야임에는 분명해보이나 일각에서는 핀테크산업으로의 과도한투자로 인한 과열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하지만 어쩌랴 미래 금융산업 주도권을 놓치지 않기위해 필수적으로 거쳐야할 성장통 아니겠는가 



G_1.jpg


오늘 커피클럽 커피바의 호스트 제네럴스토어에서는 커피몽타주의 Bitter&Sweet을 에스프레소 베이스의 음료로 제공했다. 


L_1.jpg



l 오늘의 테헤란로 커피클럽 발표순서


1. 코인플러그 (Coinplug) 정혜경 이사: “한국 비트코인 현황"

2. 앱애니(App Annie) 정도일 지사장 : “핀테크 앱 동향 분석”

3. 바이탈힌트(Vital Hint)정지웅 대표: “모마일 세대를 위한 스마트 레시피 검색 해먹자 소개”



C_2.jpg

C_1.jpg



첫 발표는 코인플러그(Coinplug) 정혜경이사가 비트코인 현황과 코인플러그의 사업소개로 시작했다. 비트코인은 2009년 발행을 시작한 가상 디지털 화폐로 세계 공용 화폐라는 장점과 함께 해킹 및 자금세탁 용도우려, 급격한 가치변동 리스크 등 많은 이슈속에서도 꾸준히 그 관심도를 유지해오며 대체화폐로서의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A_2.jpg



이어 바톤을 넘겨받은 앱애니(App Annie)의 정도일 지사장은 현재의 핀테크 시장을 '장님이 만지는 코끼리 다리’와 같다라는 재미있는 비유로 발표를 시작했다. 그만큼 형태가 명확하지 않은 핀테크 산업에 각기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이 뛰어들면서 무형의 핀테크라는 것을 자의적으로 해석하고 접근하고 있다는 뜻이었다. 


A_3.jpg



현재 글로벌 앱 동향을 설명하며 중국에서 발현되고 있는 이커머스시장의 잠재력과 더불어 비약적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알리페이를 언급함과 동시에 국내 핀테크산업성장의 발목을 잡는 규제현황에 대한 아쉬움을 전했다. 최근 앱시장에서의 핀테크 관련 앱 점유율상승과 웹, 모바일, 이동통신사, OS, 디바이스 등 다양한 업계에서 핀테크 산업에 진입하여 안정적인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는 앱들에 대해 소개했다. 



V_2.jpg



앞서 클럽베닛이라는 성공적인 스타트업을 키워내고 엑싯(Exit)까지 했던 바이탈힌트(Vital Hint)의 정지웅 대표는 마지막 발표를 맡았다. 정대표는 O to O의 개념을 오프라인의 전통산업을 온라인으로의 구조적 혁신을 이루는것이라고 생각하고, 의식주 중 식생활 분야를 IT로 어떻게 적용할지에 대해 고민하여 시작한 비즈니스가 바이럴힌트 라고 설명했다. 



V_3.jpg



일명 '예능먹방' 붐을 타고 PC보다 모바일에 친숙한 젊은세대들이 요리를 바라보는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고 역설하며 식생활에도 세대에 맞는 트렌드가 필요하다고 전하며 이러한 발상을 바탕으로 다음주에 새로 오픈하는 ‘해먹남녀’  서비스에 대해 소개했다. 



P_1.jpg



특히 오늘은 테헤란로커피클럽의 꽃, 네트워킹 시간에 이뤄진 자기소개 때 유난히도 현재 기업에 재직중이거나 학업중에 있으나 스타트업을 준비하고 있다는 참가자들의 소개가 많았다. 선배 스타트업 관계자들이 남긴 선례와 지원프로그램덕에 스타트업을 통한 성공 가능성을 가늠할 수 있었던것이 아닐까. 



P_2.jpg


 P_3.jpg


P_4.jpg





profile

ABOUT ME

대한민국 커피문화 소통 채널 블랙워터 이슈입니다. 컨텐츠 제보 / 컬럼 기고 / 로스터 정보 등록 / 광고 협의 등 커피 문화에 대한 모든 내용은 bwmgr@bwissue.com 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블랙워터이슈 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