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뉴스

2015 SCAA EXPO에서 주목 받은 에스프레소 머신들

2015-04-16  


IMG_5087.JPG

|2015 SCAA EXPO에서 선보인 KUMA Coffee의 시그니처 컬러를 입은 슬레이어 머신




SCAA EXPO 2015에서 주목받은 에스프레소 머신들




지난 9일부터 12일까지 미국 워싱턴주 시애틀에 위치한 워싱턴 스테이트 컨벤션 센터에서 개최된 2015 SCAA Expo가 세계 바리스타 챔피언십과 함께 막을 내렸다. 전세계 향후 1년간의 커피 인더스트리에 영감을 주는 다양한 제품과 더불어 바리스타들의 꿈인 세계 바리스타 챔피언이 선정되면서 내년 애틀란타에서 개최될 2016 SCAA를 기약했다.


지난 3월말 WCE(World Coffee Event) 공식 블로그를 통해 이미 언급된 바 있는 WBC(World Barista Championship)에 사용될 공식 에스프레소 머신에 대한 언급 이후 더욱 가속화되고 있는 에스프레소 머신 브랜드들의 상향화는 점점 커지고 있는 스페셜티 커피 시장에서 요구하고 있는 요소들이 무엇인지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한다.


물론 전통적인 머신들에 비해 바리스타의 자유도 혹은 매장에서의 일관된 품질 등 서로 다른 기치를 가지고 개발되는 머신들을 같은 조건에 놓고 비교하기보다는 사용자의 입장에서 머신이 놓일 환경에 대한 고민이 선행되어야 할 듯 하다.


에스프레소 머신 시장에서 브랜드들이 추구하는 기능상의 방향은 서로 다를 수 있으나 한 가지 공통된 움직임은 디자인과 커스터마이징이다. 보다 뚜렷한 개성을 가진 다양한 컬러에 대한 선택과 존재 자체만으로도 주변의 사물들을 빛나게 하는 디자인은 이제 하이엔드 머신에서 빼놓을 수 없는 요소가 되었으며, 특히나 개성을 중요시하는 현 흐름에서 각 브랜드들이 가져가는 개성이 표현가능한 커스터마이징 서비스 역시도 독특한 스페셜티 커피만의 문화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스페셜티 커피 문화의 섹시한 이미지를 대변하는 에스프레소 머신들을 SCAA 2015 현장에서 블랙워터이슈가 밀착 취재했다.





IMG_5106.JPG

|2015 SCAA EXPO에서 선보인 라마르조코 리네아 PB의 실시간 추출량 모니터링


 1. La Marzocco


라마르조코 USA에서 선보인 모델 가운데 주목받았던 두 모델은 가정용으로 출시된 리네아 미니와 스케일링 기능이 트레이에 탑재된 리네아 PB 모델이였다. 실시간으로 추출량을 모니터링 가능한 리네아 PB는 각 그룹마다 Auto Brew Ratio 기능과 함께 내장된 추출 스케일(저울)을 베이스로 보다 일관성 있는 추출 세팅을 가능케 했다.





IMG_5103.JPG

|2015 SCAA EXPO에서 선보인 라마르조코 리네아 PB 트레이에 탑재된 저울




Auto Brew Ratio는 그룹헤드 하단의 트레이에 탑재된 저울을 통해 자동으로 포타필터에 담긴 원두의 무게를 측정하며, 세팅된 추출 비율에 따라 자동으로 추출량을 계산하여 정확한 무게만큼 지정된 에스프레소량을 추출한다. 리네아 PB는 올 여름 북미에서 정식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상업용 에스프레소 머신은 아니지만 시장의 규모가 점점 커지고 있는 가정용 에스프레소 머신을 공략하기 위해 야심차게 선보인 리네아 미니 역시 많은 주목을 받았다. 블랙, 레드, 화이트, 스틸 4가지 색상과 패들을 통해 ON/OFF 기능을 통해 보다 완성도 높은 디자인을 선보인 리네아 미니는 많은 기능보다 기본에 충실하기 위해 압력, 온도 등을 프리세팅할 수는 없지만 추출온도의 경우에는 측면 하단에 존재하는 다이얼을 통해서 온도를 세팅할 수 있다.





IMG_5099.JPG

|2015 SCAA EXPO에서 선보인 라마르조코 리네아 미니




기본에 충실한 가정용 머신답게 강력한 스팀 압력과 더불어 가정용으로는 안정적인 항온성 등을 확보한 모델로 기존의 하이엔드 가정용 에스프레소 머신을 선점해왔던 슬레이어, 스피드스터, GS3 라인업 아래의 틈새 가격대를 타게팅하여 보다 이상적인 홈카페를 꿈꾸는 홈바리스타들에게 한 걸음 다가선 모델로 북미 출시 가격은 4,495달러가 될 전망이다.





la_01.jpg

|2015 SCAA EXPO에서 선보인 라마르조코 리네아 미니의 그룹헤드 / 리네아 미니 측면에 위치한 추출온도 설정 다이얼





IMG_5083.JPG

|2015 SCAA EXPO에서 선보인 Modbar


 2. Modbar


아직 국내에 정식으로 선보인 바 없는 Modbar는 Modular Bar가 축약된 브랜드로 말 그대로 모듈식으로 매장의 에스프레소 바에 빌트인 가능한 제품이다. 기어펌프를 사용하며, 에스프레소 바 아래에 위치한 제어 박스를 통해 가변압 추출을 비롯하여, 셀프 클리닝, LCD 모니터를 통한 추출 프로파일 세팅이 가능한 모델로 스페셜티 커피 시장의 확대에 따라 점점 더 낮아지는 에스프레소 바에 어울리는 악세사리와 같은 컨셉의 머신이다. 고객과 바리스타 사이에 존재하던 에스프레소 머신의 바디인 보일러를 에스프레소 바 아래에 빌트인하여 커뮤니케이션을 극대화한 머신으로도 유명하다.





IMG_5093.JPG

IMG_5090.JPG

|2015 SCAA EXPO에서 선보인 Modbar





IMG_5101.JPG

|2015 SCAA EXPO에서 선보인 빅토리아 아르두이노 블랙이글


 3. Victoria Arduino


2015년부터 2017년까지 3년간 다시 누오바 시모넬리 그룹의 소속 브랜드로 WBC(World Barista Championship)의 공식 머신으로 지정된 빅토리아 아르두이노 블랙이글은 기존의 시모넬리 아우렐리아 T3의 장점을 그대로 계승함과 동시에 앞으로 출시되는 모델에는 드립 트레이가 옵션으로 빌트인 되어 추출과 동시에 추출량과 실시간 유량 모니터링이 가능해졌다.





IMG_5110.JPG

|2015 SCAA EXPO의 Prime Coffee 부스에서 볼 수 있었던 슬레이어 1그룹


 4. Slayer


SCAA EXPO의 다양한 부스들에서 만날 수 있었던 슬레이어는 기존의 유려한 아름다움에 더해 매장의 컨셉에 걸맞는 커스터마이징 가능한 옵션으로 더욱 많은 바리스타들의 눈길을 끌었다. 돋보이는 디자인에 더해 슬레이어는 개발자인 Jason의 추출에 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니들 밸브를 통해 유량을 제어함으로 미세하게 그라인딩된 커피 입자들을 보다 골고루 천천히 적셔주어 에스프레소의 산미, 단맛 그리고 바디를 극대화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또한 보다 편리한 수리와 보수가 가능한 구조 역시 장점으로 많은 부스에서 슬레이어가 사용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IMG_5112.JPG

|2015 SCAA EXPO의 Prime Coffee 부스에서 볼 수 있었던 슬레이어 1그룹




매년 SCAA EXPO를 방문하는 참관객들에 의해 선정되는 People`s Choice Winners의 Coffee Serving Equipment 부문에서 슬레이어 1그룹 에스프레소 머신이 선정됨으로 1그룹 에스프레소 머신 시장의 총아임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이에 더해 작년 브루어스컵 챔피언인 그리스의 스테파노스 도매티오티스(Stefanos Domatiotis)를 위한 시그니쳐 디자인을 선보여 매장의 시그니처 컬러에 따른 다양한 옵션이 가능함을 보여줌으로 하이엔드 에스프레소 머신 시장에서 개성 강한 바리스타들에게 시각적인 만족감을 제공했다.





IMG_5092.JPG

|2015 SCAA EXPO의 슬레이어 부스



slayer_01.jpg

IMG_5113.JPG

|2015 SCAA EXPO의 어워드인 PEOPLE`S CHOICE WINNERS의 COFFEE SERVING EQUIPMENT부문에서 수상한 1그룹 슬레이어 / 右 작년 월드 브루어스컵 챔피언 스테파노스의 1그룹 슬레이어





IMG_5094.JPG

|2015 SCAA EXPO의 Caffe Vita 부스에서 볼 수 있었던 Kees Van Der Westen 스피드스터


 5. Kees Van Der Westen


2015 SCAA EXPO와 동일한 날짜에 개최된 2015 서울커피엑스포에서 국내 정식 런칭된 키스반더웨스턴 핸드 메이드 에스프레소 머신을 미국 시애틀에서도 만나볼 수 있었다. 직접적인 부스 참가는 아니였지만 시애틀의 유명 로스터리 카페인 Caffe Vita와 콜라보레이션되어서 기존 카페비타 매장에서 사용하던 스피릿 에스프레소 머신과 스피드스터 1그룹을 선보였다.


스피릿 에스프레소 머신의 전면 패널은 카페비타의 로고와 함께 커스터마이징 작업이 된 모델로 카페비타의 히스패닉한 마초 이미지와 잘 어울리는 조합이였다. 스피릿은 온도의 설정이 자유롭고 유량, 압력 모두 고정값으로 일정하게 유지시켜 매장의 일관된 추출을 지향하는 모델로 세상에 1대밖에 없는 매장만의 스피릿을 불어넣은 백사이드 판넬은 매장의 개성을 더욱 부각시키기에 충분하다.





IMG_5085.JPG

IMG_5089.JPG

|2015 SCAA EXPO의 카페비타 부스에서 선보인 키스반더웨스턴 스피릿




이 외에도 기존의 에스프레소 머신 디자인을 더욱 부각시키는 커스텀 버전을 통해 매장의 개성을 더욱 돋보이고자 하는 바리스타들의 감성을 자극하는 다양한 커스텀 머신들을 볼 수 있었다. 이미 국내에서도 커스텀 버전을 통해 유명해진 에스프레소 파츠에서는 라마르조코 GS2 커스텀과 시네소 커스텀 버전을 선보였고, 최근 스텀프타운을 위해 라마르조코 스트라다 EE 버전을 커스터마이징한 모델을 선보인 Pantechnicon社의 콜렉티보 커피 버전 스트라다 EE를 볼 수 있었다.





other_01.jpg

IMG_5109.JPG




점점 더 다양해지는 옵션과 디자인 등으로 비스포크 수트와 같이 매장에 꼭 맞는 테일러링을 선보이는 에스프레소 머신 브랜드들의 힘찬 행보를 확인할 수 있었던 이번 SCAA Expo 2015에서는 에스프레소 머신 브랜드들과 로스터와의 협업을 통한 다양한 로스터들의 커피를 마셔보는 것 역시 큰 즐거움 가운데 하나였다.


국내 최대의 커피 전시회인 서울카페쇼와의 차이라면 목적에 맞는 참관객을 유치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과 그 결과 전시 기간 내내 부스 참가자들과 편안하고 여유로운 대화가 가능했다는 점이였다. 전시의 양적 팽창보다는 질적 향상을 도모할 때, 어떤 유익함이 있는지 느낄 수 있었던 전시회로 오래 기억이 남을 것 같다.



블랙워터이슈 컨텐츠팀

제보: bwmgr@bwissue.com


profile

ABOUT ME

대한민국 커피문화 소통 채널 블랙워터 이슈입니다. 컨텐츠 제보 / 컬럼 기고 / 로스터 정보 등록 / 광고 협의 등 커피 문화에 대한 모든 내용은 bwmgr@bwissue.com 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블랙워터이슈 에디터

댓글 3

profile

딴죽걸이

2015-04-16 23:18  #118614

로또 뿐인가요? 아...
profile

TAEMIN's

2015-04-23 02:25  #119686

모든 머신이 궁금하지만..
요즘 집에서 홈카페 인생 사는 저로서는 원그룹 머신이 상당히 탐나네요
profile

운영자

2015-04-23 05:57  #119697

@TAEMIN's님
1그룹 머신은 왠지 로망이 있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