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뉴스

2015 World Cup Tasters Championship에 참가한 대한민국 국가대표 커퍼 이연정 선수 인터뷰

2015-06-30


DSC00328.jpg




2015 World Cup Tasters Championship에 참가한 대한민국 국가대표 커퍼 이연정 선수 인터뷰




-이번 대회에서 컵테이스팅은 강한 상대들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이번 대회를 위해 많은 준비를 하셨을텐데 문제는 어떤 커피로 준비를 해야할지 감이 안오셨을수도 있겠구나라는 생각입니다.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확실히 세계 대회여서 그런지 실력이 뛰어난 분들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저도 국가대표로 선발되면서 한국 대표로 나가 부끄럽지 않도록 열심히 준비하자고 생각했었고, 일단 각각의 나라별로 원두의 특성을 파악하려고, 한 번의 커핑을 진행하더라도 그 한 컵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특성들을 기록하고자 하였습니다. 또한 한 종류의 생두를 다양한 방식으로 로스팅 한 이후 각각의 특성을 파악하는 작업을 통하여 미세한 향미를 느낄 수 있는 훈련을 진행하였습니다. 대회 준비 외에도 평소에 관리하는 매장에서 추출하는 에스프레소나 로스팅 작업 후 테이스팅 하는 과정에서 집중하여 커핑하는 시간을 가지기도 했습니다.




DSC00228.jpg


-올해 컵테이스팅에 사용된 커피에 대해 개인적으로 느끼신 점들이 있다면 설명을 좀 해주실수 있을까요?


예선전에서 사용된 커피들이 어떤 커피인지는 저도 정보를 얻지 못했습니다. 다만 제가 대회에 참가하면서 맛보았던 커피는 고소한 플레이버와 산미가 좋은 커피들이 다양하게 섞여 있었으며, 워시드 커피와 내추럴 커피도 다양하게 섞여 있었습니다.  예선전이지만 차이가 정말 미세한 고난도의 커피도 있었구요. 사실 대회를 치르는 그 순간엔 정말 집중해서 그 맛을 차이를 느끼는 데에 주력하기 때문에 대회가 끝나고 나면 어떤 커피였는지 대략적으로 기억이 나지만 세세히는 나지 않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번 세계 대회에서도 예외 없이 그렇더군요. 마지막 날까지 대회를 치렀다면 더욱 다양하고 맛있는 커피를  맛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을 텐데 그 부분이 너무 아쉽습니다.





DSC00331.jpg


-올해 국내 로스팅 대회와 컵테이스터 대회에 출전하셔서 활발한 모습 보여주셨는데요. 이후에도 다시 한번 도전할 생각이 있으신가요? 있으시다면 둘 중 어떤 대회의 국가대표로 출전하고 싶으신가요?
       
대회에 출전하면서 저는 저의 실력을 확인하기도 하고 다른 선수분들을 보고 배우기도 하고, 저 자신을 갈고닦는 시간을 보내기도 합니다. 커피에 대한 열정을 다지기도 하고요. 그래서 저는 기회가 닿는다면 계속해서 대회에 출전하고 싶습니다. 우선은 내년 로스팅 국가대표 선발전에 재도전해보고 싶습니다.





DSC00219.jpg


-국가대표 커퍼로 세계 대회에서 활약을 하셨는데요. 이후 목표가 있다면 궁금하네요.

현재 복지 재단에서 운영하는 카페의 운영과 로스팅 공장에서 로스터로서 근무하고 있습니다사실 로스팅 사업은 올해에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는데요. 이 사업을 맡아 운영하면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고, 맡은 바 소임대로 로스팅에서 성공적으로 자리 잡아 이끌어가고 싶습니다. 그에 더해 로스터이자 커퍼로서 더욱 다양한 콩들을 접하고, 후에는 제가 직접 산지에 가서 선택한 콩들을 많은 분들께 선보이고 싶은 마음입니다. 



블랙워터이슈 컨텐츠팀

제보: bwmgr@bwissue.com


profile

ABOUT ME

대한민국 최초 & 최대 온라인 커피 미디어 시장을 연 블랙워터이슈는 2012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스페셜티 커피 시장을 기반으로 국내, 외 업계 전반에 대한 뉴스와 칼럼, 교육 정보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블랙워터이슈 에디터
B.EXPERT

댓글 1

profile

딴죽걸이

2015-07-02 14:19  #128737

B.ELEMENTARY
복지 재단에서 일하시는군요.. 대단하신듯...

2021 . 10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