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뉴스

2015 World Coffee Roasting Championship 2위의 Alm Joanna의 스웨덴 커피문화와 터키 국가대표 Cagatay의 스트롱홀드에 대한 단상

2015-07-21  


DSC01698.jpg




2015 WCRC 준우승, Alm Joanna의 스웨덴 커피문화와 터키 국가대표 Cagatay의 스트롱홀드에 대한 단상




Alm Joanna Interview

-지난 2014 월드커피로스팅챔피언십에서 3위에 이은 2위를 수상했다. 우선 축하한다. 올해 1위와 2위 모두 북유럽에서 석권했다. 스웨덴을 비롯한 북유럽 커피 문화에 대한 설명을 부탁한다.


스웨덴의 커피 문화는 매우 큽니다. 우리는 ‘FIKA'라는 전통적인 차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당신이 무엇을 하든, 여기서 당신은 'FIKA' 티타임을 가지게 될꺼에요. 그건, 커피와 함께 하는 휴식을 의미합니다. 당신이 누군가를 기다리게 된다면, 커피가 준비될테구요. 어떤 일에 대한 것이든, 당신은 커피를 마시게 될꺼에요. 어떤 일을 축하하거나, 친구를 만나거나, 당신이 무슨 일을 하든, 당신은 함께 커피를 마시게 될 꺼에요. 


우리의 커피 소비는 세계 Top5 안에 듭니다. 모든 사람이 아주 많이 커피를 마신답니다. 그리고 저는 스페셜티 커피씬이 점점 더 부흥하고 있다고 생각해요. 이 상황은 특정 소수 지역에서 뿐 아니라, 스웨덴에서 아주 일상적이 되고 있어요. 


가령 이 커피가 어디에서 온 것인지, 잘 생산된 것이 맞는지, 어떻게 취급되었는지, 커피 농장 사람들은 이 커피를 재배하고 얼마나 임금을 받게 되었는지 등등을 말이죠. 만약에 사람들이 선택지를 가지고 있고,어떤 것이 좋고 나쁜지에 대해 소통할 수 있다면, 점점 더 많은 스웨덴 사람들이 공정하게 거래된 상품을 구매하게 되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저는 스웨덴의 스페셜티 커피 업계가 아주 용감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그들이 믿는 것에 대해 아주 높은 수준까지 요구하기 때문이죠. 결국 깨끗한 맛의 클린컵의 프로파일, 좋은 단맛, 산미를 원하게 될꺼에요.







Cagatay Interview

-터키 국가대표로 월드커피로스팅챔피언십에 참가했는데, 익숙한 드럼 로스터가 아닌 최신 스마트 로스터인 스트롱홀드를 사용했다. 사용해보니 어떤가?


저는 월드커피로스팅챔피언십 경기에서 샘플로스팅을 위해 스트롱홀드를 사용했습니다. 이 기계는 전기를 사용하는 머신입니다. 그리고 로스팅 프로파일을 쉽게 반복할 수 있다는 점이 아주 멋집니다. 사용하기가 쉽고, 훌륭한 소프트웨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터치 패널은 아주 잘 작동하고요. 여러 선호 사항에 따라 다양한 변수들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기 간편합니다. 




DSC00386.jpg

|2015 World Coffee Roasting Championship에서 샘플로스터기로 활약한 국산 로스터 브랜드 'Stronghold'



아마도 복사열에 관해서는 이슈가 있을 것 같습니다. 사실 저는 복사열을 잘 이해하고 있진 않습니다. 새로운 방식이죠. 대부분의 사람들이 드럼 머신을 사용하기 때문에 아주 큰 혁신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숍에서 로스팅을 하시는 분이나, 홈로스팅을 하시는 분께 아마 이 기계는 좋은 선택일껍니다. 그리고 언제든, 아무 문제없이 로스팅을 쉽게 반복할 수 있을꺼에요. 저는 터키의 이스탄불에서 온 Cagatay입니다. 월드로스팅챔피언십에 참가중입니다.



블랙워터이슈 컨텐츠팀

제보: bwmgr@bwissue.com



profile

ABOUT ME

대한민국 커피문화 소통 채널 블랙워터 이슈입니다. 컨텐츠 제보 / 컬럼 기고 / 로스터 정보 등록 / 광고 협의 등 커피 문화에 대한 모든 내용은 bwmgr@bwissue.com 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블랙워터이슈 에디터

댓글 1

profile

딴죽걸이

2015-07-22 00:09  #131502

동양권도 차 문화가 발달했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