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뉴스

그린디(Grindie), 그라인딩에 대한 새로운 접근

2020-08-06  





그린디(Grindie), 그라인딩에 대한 새로운 접근

국내 수입원 : (주)에이덴



지난 2019년 호스트밀라노에서 첫 선을 보인 이후 전세계 커피 애호가들에게 있어서 많은 관심을 받아온 그라인더 SOLO(이하 솔로)모델을 개발한 그린디(Grindie) 팀에 대한 이야기가 유로피언 커피트립을 통해 전해졌다. 블랙워터이슈의 유럽 미디어 파트너인 유로피언 커피트립의 솔로 모델에 대한 특장점을 소개한다. 

이탈리아에서는 흔히 로스터가 원두를 납품받을 때, 머신 혹은 그라인더 또는 머신과 그라인더를 함께 임대하는 경우가 흔한 것 같다. 때문에 많은 매장에서는 저렴한 머신과 그라인더를 사용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와 같은 환경은 이탈리아 그라인더 제조의 발전을 더디게 했을지 모른다. 이러한 배경에서 그린디(Grindie = Grinding+Indie)는 회사의 이름에 포함된 두 가지 단어 Grinding과 Indie의 의미에 걸맞게 기존의 그라인더 제조사들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그린디사의 비즈니스 개발자인 Eleonora Bardoni는 이에 대해 "인디 음악의 문화처럼 계획, 시장의 상황, 이미 알려진 경로 등의 틈새를 통해 작은 차이를 만들 수 있는 독립적인 아이디어를 좋아한다"고 말한다.



이들은 기존 시장에 없는 하이엔드 그라인더를 만들기 위해 팔각형 모양의 형태로 제작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기존의 바리스타들과 로스터들에게 실제 그라인더에 필요한 요소들에 관해 함께 대화하기 시작했고, 이같은 협업을 통해 "통합 무게 시스템", "더블 클럼프 크러셔 시스템(Double Clump Crusher System, 분쇄된 커피가 뭉쳐지는 경우 이중으로 뭉침을 해체하는 시스템)", "소음 흡수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었다. 외관의 경우 겉 패널에 재활용된 티크 목재와 대나무를 친환경적으로 사용하여 환경 문제에도 많은 관심을 기울였다. 




위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통합 계량 시스템은 분쇄와 추출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인 무게를 보다 온전히 통제한다. 그린디 솔로 모델의 경우 분쇄하는 동안 실시간 무게를 추적하지만 이후 다시 한번 더 분쇄된 원두의 중량을 측정한다. 실시간 추적한 도징량과 분쇄 후에 측정된 도징량에 차이가 있는 경우 자체 학습 시스템을 통해 매개 변수를 스스로 조정한다. 이는 뭉침 방지 시스템 및 발열 안정성과 함께 솔로 모델이 +/- 0.1g 수준의 오차 범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이는 그라인더 시장에서 가장 적은 오차 범위를 갖는 모델에 속한다.




또한 바리스타 및 로스터들이 혁신적인 사용자 경험을 얻게 하기 위해 모든 변수들을 설정하고, 변수들을 개인이 통제할 수 있도록 비밀번호로 관리가 가능하다. 이는 분쇄 프로파일을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준다.



grindie_solo_manufacturing_026-1024x768.jpg


그린디 솔로를 경험한 한 Griso 로스터리 앤 커피숍의 오너인 안토니오 비스코티는 솔로 모델을 사용했을 때, 도징량의 일관성에 대한 신뢰 그리고 단지 신선한 커피를 분쇄한다는 느낌에 더해 내가 의도한 블렌드들의 모든 아로마를 온전히 표현한다며 만족감을 나타냈다. 그라인더 제조사로의 첫 여정은 지난 2019 호스트 밀라노에서의 시장 반응을 통해 안정적인 시작으로 첫 걸음을 내딛었다. 

커피에 있어서 아로마의 보존은 근래 스페셜티 커피 시장에서 가장 흥미로운 요소이며, 스페셜티 커피의 근간이기도 하다. 그린디 솔로 모델이 커피의 아로마에 초점을 맞춘 모델인만큼 바리스타와 로스터 뿐 아니라 소비자들에게도 매력적인 커피 한잔을 제공하는 매개가 되기를 바란다.


 관련기사 보기

2019 호스트 밀라노에서 주목 받았던 SOLO 그라인더, 서울카페쇼에서 선보일 예정


제보/컨텐츠 문의 : bwcontents@gmail.com 


profile

ABOUT ME

대한민국 커피문화 소통 채널 블랙워터 이슈입니다. 컨텐츠 제보 / 컬럼 기고 / 로스터 정보 등록 / 광고 협의 등 커피 문화에 대한 모든 내용은 bwmgr@bwissue.com 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블랙워터이슈 에디터

댓글 1

profile

황돌이

2020-08-09 17:26  #1317630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