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뉴스

어라운지에서 2016 한국바리스타챔피언십(KNBC) 국가대표선발전 예선 개최

2015-09-18  


IMG_1145.JPG




어라운지에서 2016 한국바리스타챔피언십 국가대표선발전 예선 개최




오늘 18일(금)부터 20일(일)까지 서울시 영등포구에 위치한 커피 종합 창고형 매장으로 유명한 어라운지에서 2016 WCCK(World Coffee Championship of Korea)의 메인 이벤트인 한국 바리스타 챔피언십(Korea National Barista Championship)과 한국 라떼아트 챔피언십(Korea Latte Art Championship)이 개최되었다.





IMG_1149.JPG

|한국 바리스타 챔피언십, 라떼아트 챔피언십 국가대표선발전이 개최된 어라운지 선유도점




한국 바리스타 챔피언십의 경우 금, 토, 일 3일간 80명의 바리스타들이 준비시간 15분, 시연시간 15분, 정리시간 15분 총 45분간 무대에서 1년간 준비해온 시연을 펼쳐보인다. 참가자는 심사 위원에게 에스프레소와 우유음료 그리고 창작 음료 순으로 서빙을 하게 된다. 이번 예선을 통해 선발되는 본선 진출자들은 24명이다.



IMG_1119.JPG

|한국 바리스타 챔피언십 국가대표선발전에 사용된 빅토리아 아르두이노 VA388, 문의: 광명상사 (www.kwmy.co.kr)




IMG_1125.JPG

|한국 바리스타 챔피언십 국가대표선발전에 사용된 그라인더 말코닉 V30 바리오 에어, 문의: 두잉인터내쇼날 (www.doing.co.kr)




IMG_1147.JPG

|한국 바리스타 챔피언십 국가대표선발전에 사용된 공식필터 IMS 티타늄 바스켓, 문의: 디자인커피 (www.designcoffee.com)




IMG_1122.JPG





에스프레소는 60-90ml 용량의 잔에 제공해야 하며, 추출된 에스프레소에는 크레마가 존재하되 중앙부가 깨지지 않은 형태의 밀도있는 에스프레소여야 한다. 올해 대회에 사용된 공식 에스프레소 머신은 빅토리아 아르두이노의 블랙이글 VA388 모델이며, 그라인더는 말코닉 K30 바리오 에어, 공식 정수 시스템은 에버퓨어 MRS-600HE-2이고, 공식 필터 바스켓은 Titanuim Coated IMS Competition Filter Basket이다.


라떼아트 챔피언십은 총 150명의 참가자로 예선을 통해 32명을 선발하며, 오는 본선을 통해서 결선 6명을 선발하여 내년 상하이 호텔렉스에서 부대행사로 개최되는 월드라떼아트챔피언십에 한국을 대표하는 선수로 참가하게 된다. 라떼아트 시연 무대는 4개의 스테이션과 1개의 포토존으로 구성되며, 참가자들은 5분단위로 1명씩 시연을 하며, 20분간 연습 및 제출할 라떼를 제조하는 경기이다.





ae13-4a41-e6a3-3d62.jpg

|한국 라떼아트 챔피언십 국가대표선발전에 참가한 류커피로스터스의 신슬기 바리스타




참가자들은 Free Pour 기술을 비롯하여 에칭 또는 그와 유사한 기술을 이용해 자신만의 라떼를 디자인하게 된다. 참가자들은 자신의 잔을 사용할 수 있지만 상업적 환경에서 고객에서 제공 가능한 잔이어야 한다. 올해 라떼아트 챔피언십의 공식 스폰서로는 머신에 Wega Concept EVD와 공식 그라인더에는 말코닉 V30 바리오, 공식 잔은 러브라믹스이다.





IMG_1130.JPG

|한국 라떼아트 챔피언십 국가대표선발전에 사용된 WEGA Concept 머신, 문의: 큐엠비 코퍼레이션즈 (www.qmbcorp.com)




본선, 결선 대회가 개최되는 무대는 오는 10월 7일부터 10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되는 카페앤베이커리페어 2015의 특설 무대이다. 3일간 개최되는 KNBC, KLAC의 모든 선수들이 준비한 시연들이 계획된 바대로 온전히 제공되길 바란다. 국내 최대 커피미디어 '블랙워터이슈'에서는 한국을 대표할 국가대표를 선발하는 모든 대회 공식 미디어로 가장 발빠른 소식을 전할 예정이다.





IMG_1144.JPG


IMG_1146.JPG


IMG_1148.JPG




2016 WCCK 스폰서 리스트


-다이아몬드 스폰서: Lusso, 광명상사

-골드 스폰서: 두잉 인터내쇼날

-실버 스폰서: 엠아이 커피, 하리오 코리아, 큐엠비 코퍼레이션즈, UCC 커피

-브론즈 스폰서: 황금나무 커피, 포르테, 카페뮤제오, 스트롱홀드, 정진워터퓨어, 매일유업

-오피셜 스폰서: 빅토리아 아르두이노, 말코닉, 웨가, 나인티플러스, 러브라믹스, 매일유업




블랙워터이슈 컨텐츠팀

제보: bwmgr@bwissue.com




profile

ABOUT ME

대한민국 커피문화 소통 채널 블랙워터 이슈입니다. 컨텐츠 제보 / 컬럼 기고 / 로스터 정보 등록 / 광고 협의 등 커피 문화에 대한 모든 내용은 bwmgr@bwissue.com 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블랙워터이슈 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