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뉴스

초음파 추출 및 첨단 기능들을 즐비하게 채용한 에스프레소 머신 "SPACESHOT ULTRASONIC"

2015-09-24  



A.png


초음파 추출 및 첨단 기능들을 즐비하게 채용한 에스프레소 머신 "SPACESHOT ULTRASONIC"


기술의 발달에 따라 에스프레소 머신의 발전도 진일보 되고 있음은 자명한 사실이지만, 가끔씩 놀랄만큼 재미난 접근을보이는 제품들이 있습니다. 압력 프로파일링과 롱-프리인퓨전 기능 등 기존의 틀을 깨는 추출에 대한 접근들도 신선하게 여겨지는 마당에 꽤 신기한 추출 매커니즘을 선보이려 하는 에스프레소 머신이 나타났습니다.

  "SPACESHOT ULTRASONIC(이하 스페이스샷)" 은 최근 추세화되고 있는 모듈식 언더 카운터 에스프레소 머신입니다. 추출에 관여하는 부분은 바 위에 위치하지만, 실제 내부 파츠는 빙산처럼 보이지 않는 곳에 마련되어 있는 형태이며, 이미 대표적으로 상용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모드바(Modbar) 같은 경우가 해당 분야에서는 나름 선구자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름처럼 약간은 사이버틱하고 SF 물에 등장할 법한 디자인을 갖춘 이 머신은 언더카운터 디자인 이외에도 독특한 추출 매커니즘이 눈길을 사로잡습니다. 스페이스샷 울트라소닉은 말그대로 초음파를 에스프레소 추출에 응용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제조사 설명에 따르면 초음파가 가해진 뜨거운 가압수가 커피를 만나면 낮고 높은 압력의 펄스를 통해 커피 원두의 세포에 캐비테이션 효과(cavitation : 낮은 압력 파장이 작은 버블을 만들고 높은 파장에서 이것이 다시 파괴되는 일련의 과정의 반복)를 일으킨다고 하는군요. 이 과정을 통해 커피 원두의 세포벽이 붕괴되면서 휘발성 향미 물질과 산화방지물질, 카페인 등 커피가 가지고 있는 성분들을 효율적으로 추출해 낼 수 있다고 말합니다. 


 
ab.png

 이 밖에도 다양한 기술적 요소가 함께 소개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프리인퓨전 압력과 압력 프로파일 기능은 기본으로 초음파 사용으로 인해 그룹헤드에 불순물이 제거된다던가, 커피 퍽의 프리인퓨전 정도를 감지하는 PISD(Pre-Infusion Saturation Detection), 0.1도 이내의 오차를 보여준다는 멀티 스테이지의 PID 온도 유지 기능(TSG), 자동 예측 스티밍 시스템(APS) 등이 가능하다고 언급됩니다.

 전문적인 기술 요약 용어를 사용하며 너무나 많은 기능들을 열거하고 있어 한편으로는 의심이 들기까지 하는데, 현재 SPACESHOT 의 웹사이트에는 실제 동작 영상은 공개된 것이 없습니다. 과연 열거한 다양한 기능들이 실제로 탑재되어 출시할 수 있을지 그 가능성 여부부터 궁금해지는 것도 사실입니다.

 실제로 프로토 타입 에스프레소 머신은 존재하는 것으로 보여지는데, 보다 자세한 내용들이 공개되길 흥미롭게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공식 사이트 : http://spaceshot.info



collage-1.jpeg

collage-2.jpeg

collage-3.jpeg

collage-4.jpeg


블랙워터이슈 컨텐츠팀
bwmgr@bwissue.com


profile

ABOUT ME

대한민국 No.1 커피 미디어 "블랙워터이슈" 입니다.
일반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