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뉴스

Drink Responsibly, 한 잔의 커피가 저가 커피일 수 없는 이유에 대한 짧은 다큐

2015-12-20





Drink Responsibly - Specialty Coffee

부제: 한 잔의 커피가 저가 커피일 수 없는 이유에 대한 짧은 다큐




최근 저가 커피에 대한 이슈는 비단 국내로만 국한된 것은 아니다. 흔히 코모더티 커피(Commodity)라고 불리는 대량 생산되는 커피들과 스페셜티 커피와의 경쟁은 세계 최대의 커피 소비국인 미국에서도 마찬가지이다. 특히 세계적인 브랜드들의 테스트 필드인 뉴욕에서 역시 다양한 커피 브랜드들과 경쟁하는 스페셜티 커피숍들의 선전은 우리가 눈여겨볼만한 모습이며, 치열한 경쟁속에서 그들이 살아남는 방법은 단지 맛뿐만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지난 2012년에 미국의 알콜협회에서는 Drink Responsibly라는 캠페인을 벌인 적이 있었다. 이는 술을 마시는 당사자들의 책임감에 대해 일깨우는 캠페인이였다. 이러한 캠페인의 제목을 스페셜티 커피에 적용시킨 스페셜티 커피 다큐가 유투브와 비메오에 공개되어 많은 커피 매니아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미국 뉴욕 베이스의 스페셜티 커피 로스터들에 대한 인터뷰를 포함한 이 다큐는 미국 뉴욕에 거주하며, 스페셜티 커피 매니아인 Sam Park이 촬영한 숏 다큐멘터리이다.




Drink Responsibly  Specialty Coffee   YouTube.png




Sam Park은 이 다큐를 찍은 이유에 대해

"이 비디오의 기본은 사람들에게 스페셜티 커피와 다이렉트 트레이드를 교육시키고 보여주기 위해서였다. 커피 산업에는 상당히 많은 오해들이 있고, 사람들은 커피를 단지 즐기기 위한 음료가 아니라 커피가 카페인을 위한 수단이 되기 때문에 매료된다.


커머셜 커피를 넘어 스페셜티 커피를 선택하는 소비자들을 확신시키기 위해서는 맛뿐만 아니라 커피를 구매하는 더 도덕적인 방법에 대해서 그리고 스페셜티 커피를 위해서 산지의 농부들이 얼마나 많은 관심을 기울이는지에 대해 알려야 한다"라고 말했다. (블랙워터이슈와의 서면 인터뷰를 통해 전해온 내용)


우리가 기울어야 할 노력의 방향에 대해 생각해볼만한 대목이 아닐까 한다. 단지 맛뿐만 아니라 스페셜티에 대한 소비자들의 확신을 돕기 위해서는 스페셜티 커피라는 가치를 함께 가지고 있는 공동체가 함께 커피를 구매하는 윤리적인 바이어들과 산지의 농부들의 노력에 대해 알리는 일이 절실히 필요하다.




insta_logo.jpg

제보: bwmgr@bwissue.com



profile

ABOUT ME

대한민국 커피문화 소통 채널 블랙워터 이슈입니다. 컨텐츠 제보 / 컬럼 기고 / 로스터 정보 등록 / 광고 협의 등 커피 문화에 대한 모든 내용은 bwmgr@bwissue.com 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블랙워터이슈 에디터
B.EXPERT

2022 . 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