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뉴스

카페 소비자들이 사랑할 수 밖에 없는 7가지 크리스마스 프로모션 아이디어

2015-12-24  


photo214685173402414560.jpg




카페 소비자들이 사랑할 수 밖에 없는 7가지 크리스마스 프로모션 아이디어




해외의 사례들을 보면 크리스마스가 있는 12월은 대개 일년 중 다른 달보다 카페 매출이 두배 정도 뛰어오른다고 알려져 있다. 따라서 12월 외식 및 오락 관련 비자니스의 평균 매출은 대개 123%정도로 12월을 어떻게 이용하느냐에 따라 카페의 일년 매출에 상당한 영향을 끼친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사실들을 고려해보면 분명 스타벅스가 12월에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이유에 대해 어느 정도 가늠해볼 수 있다.




f4445d908aaf4dc25746a8c9f38a5441-christmas_hot_overlay_v2.jpg

starbucks coffee usa



시즈널 제품을 만들라

크리스마스와 뜨거운 음료는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이다. 스타벅스는 올해 크리스마스 음료로 헤이즐런 크런치 모카, 토피 넛 라떼, 크리스마스 파네토네 라떼, 크리스마스 바닐라 티 라떼 4종의 음료를 한정 메뉴로 출시했다. 모두 뜨겁고 우유가 포함된 메뉴이다. 


분명 뜨거운 음료는 크리스마스의 어둡고 차가운 날씨와 아주 잘 어울린다. 위의 스타벅스 메뉴가 가지고 있는 특징을 보면 크런치, 너트, 바닐라 등 달고 고소한 재료들이 중심이다. 전세계적으로 크리스마스 메뉴에 첨가되는 주요한 재료들을 보면 시나몬, 진저, 카라멜, 오랜지, 토피와 같은 달콤하고 고소한 뉘앙스의 재료들임을 알 수 있다.




12378051_883483508439016_3222069843570334506_o.jpg

ⓒ fritz coffee company



베이커리를 함께 하고 있는 카페라면 특히 최근 유행하는 크리스마스 베이커리를 주목해야 한다. 올해 최고의 히트 상품은 단연 독일의 크리스마스 베이커리인 슈톨렌(Stollen)이다. 말린 과일과 설탕에 절인 과일껍질, 아몬드, 향신료를 넣고 구운 빵에 버터를 바른 후 그 위에 슈거 파우더를 잔뜩 뿌린 독일식 과일 케이크로 최근 씨즈베이커리(강남역), 프릳츠 커피(도화동) 등 스페셜티 커피를 취급하는 다양한 매장에서 한정판 슈톨렌을 출시했다.



홀리데이 이벤트를 기획하라

12월만큼 홀리데이 이벤트를 기획하기 좋은 시즌은 없다. 이 기회를 놓친다면 분명 1년을 더 기다려야 할 것이다. 크리스마스 마켓 혹은 싱글들을 위한 또는 커플들을 위한 이벤트를 기획하여 더 많은 사람들을 충성 고객으로 만들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할 수 있다.



단골 고객들에게 보상하라

크리스마스는 자선과 감사를 나타내는 좋은 기회로 흔히 활용된다. 카페 오너로써 분명 당신은 단골들에 대한 감사하는 마음이 있을 것이다.


지금이 그러한 감사한 마음을 나타낼 수 있는 훌륭한 기회이다. 크리스마스를 활용하여 그들과 그들의 친구들에게 보상할 수 있는 이벤트를 마련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단골들의 이메일 혹은 인스턴트 메세지로 세일 쿠폰이나 무료 시음권을 배포할 수 있을 것이다.




them.png



12일간의 크리스마스 스페셜 메뉴

해외에서는 흔히 "12일간의 크리스마스 메뉴"라는 말이 자주 사용된다. 마케팅에 흔히 이용이 되는데 한국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용어이다. 12일간의 크리스마스라는 용어는 25일부터 공현절(혹은 주현절, 1월 6일로 그리스도가 하느님의 아들로서 온세상 사람들 앞에 나타났던 당일)을 가리킨다. 해외에서 예수의 탄생이라고 알려진 날 25일을 기념하는 12일간의 축제 기간을 말한다.


이 12일간의 스페셜 메뉴를 해외에서는 한정 메뉴로 출시하는 경우가 있다. 어떤 숍들에서는 12일간 각기 다른 메뉴들을 할인 판매함으로써 12일을 온전히 활용하여 보다 더 많은 사람들을 카페의 고객으로 만드는 기간으로 활용하고 있다.



SNS를 활용하라

흔히 해쉬태그를 활용한 기법인데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과 같은 트렌드세터들이 애용하는 SNS를 활용한다면 더욱 효과적이다. #(해쉬태그)를 지정하여서 #블랙워터이슈 혹은 #bwissue 와 같은 태그를 만들어 게시물을 작성하도록 고객들을 유도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AAA 카페에 방문한 손님들이 커피를 마신후 사진을 찍어 인스타그램에 #happyAAA 혹은 #AAAxmas라는 해쉬 태그를 적어 업로드하도록 유도한 후 #happyAAA 혹은 #AAAxmas라는 해쉬태그된 사진들을 모아 그 가운데 한정 인원을 뽑아 보상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할 수 있다.




12342400_1013318555381091_9219788531340812719_n.jpg

ⓒ CZ 베이커리 카페 크리스마스 한정 쿠키



크리스마스 선물을 판매하라

많은 사람들은 크리스마스라는 기회를 이용하여 돈을 사용할 준비가 되어 있다. 따라서 카페 오너라면 당연히 크리스마스 선물을 기획하고, 잘 기획된 선물을 통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카페를 알릴 기회로 삼아야 한다. 예를 들어 잘 만들어진 에코백, 머그컵, 텀블러, 촛불, 한정 쿠키 등이 그 예가 될 수 있다.



기부를 위한 행사를 진행하라

사람들은 크리스마스를 기점으로 상당히 관대해진다. 12월만 되면 어김없이 기부에 관한 방송과 독려 메세지를 접할 수 있다. 사실 소비자들의 34%가 12월 크리스마스 시즌을 기점으로 전보다 훨씬 기부에 관대해진다고 한다.


따라서 이 기회에 크리스마스의 12일 혹은 한정적인 기간동안 자선 행사를 진행할 수 있다. 혹은 한정판 메뉴에 한해서 판매 금액의 일부를 자선 단체와 협업하여 혹은 함께 기획하여 나눔의 정신을 가진 카페임을 홍보에 이용할 수 있다. 이 기간동안 SNS와 매장 주변의 입간판 등을 활용하여 보다 멋진 캠페인을 기획할 수 있을 것이다.




12월은 카페 오너들의 창의성을 최대한 발휘할 때이다. 12월을 잘 계획하여 년말 최대의 실적을 위해 노력하는 카페 오너들의 성공을 진심으로 바라며, 올해 준비가 되지 않았다면 내년을 잘 준비하는 계기로 삼을 수도 있을 것이다.




insta_logo.jpg

제보: bwmgr@bwissue.com



profile

ABOUT ME

대한민국 커피문화 소통 채널 블랙워터 이슈입니다. 컨텐츠 제보 / 컬럼 기고 / 로스터 정보 등록 / 광고 협의 등 커피 문화에 대한 모든 내용은 bwmgr@bwissue.com 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블랙워터이슈 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