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뉴스

[커피뉴스] La Marzocco, TDS 조절이 가능한 자사의 역삼투압 정수 시스템(Reverse Osmosis System) 영상 공개

2016-01-20  


 영상출처 : 라마르조코 공식 유튜브 채널






에스프레소 커피 머신에 있어서 물의 중요성은 거듭 언급해도 모자랄 정도로 커피 퀄리티와 장비 관리에 있어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이 때문에 다양한 카페와 관련 산업군에서는 여러가지 방식의 정수 처리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기도 하며, 수처리에 대한 솔루션 산업 역시 많은 관심을 받고 있기도 하죠.

대표적인 이탈리아 에스프레소 머신 브랜드 중 하나인 라마르조코(La Marzocco)에서는 이러한 물의 중요성을 반영하듯 전문 필터 업체 BWT 社와 연계한 자사의 역삼투압 정수 시스템(Reverse Osmosis System)에 대한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c.png
▲ 라마르조코의 역삼투압 + 미네랄 첨가 정수처리 시스템

라마르조코의 역삼투압 정수 시스템은 3단계로 에스프레소 머신에 유입되는 물을 필터링합니다. 1단계, 활성 탄소 필터로 기본적인 물의 불순물과 박테리아들을 제거하며,  2단계에서는 RO(역삼투압) 방식으로 물의 거의 모든 미네랄 성분을 제거합니다. 마지막 3단계에서는 다시금 미네랄 첨가(Remineralization)을 통해 커피에 필요한 적정 미네랄 함량을 세팅합니다. 

a.png   b.png
 정수, 미네랄 제거, 미네랄 첨가의 3단계로 이루어지는 라마르조코의 역삼투압 정수 처리 시스템

최근들어 물 속의 미네랄 성분과 함량이 커피 맛에 미치는 연관성에 대한 많은 접근들이 이루어지고 있어 물 속 미네랄 수치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실제로 라마르조코는 해당 영상을 통해 필터 전단과 후단의 미네랄 함량이 변화하는 과정을 자세히 소개하고 있기도 합니다.  

영상 속에서 3단계 수처리 과정을 통해 변화하는 미네랄 성분을 TDS 수치를 통해 설명합니다. 상수라인을 통한 초기 물 속 TDS 수치는 277 PPM 의 높은 수치로 경수의 성향을 나타내지만, 역삼투압(RO) 정수 과정을 통해 TDS 수치는 6 PPM 까지 떨어집니다. 하지만 마지막 3단계인 미네랄 첨가(Remineralization) 필터를 통해 다시 81 PPM 의 미네랄 수치를 가진 물로 변화하게 됩니다.

d.png

e.png

f.png
 정수, 미네랄 제거, 미네랄 첨가의 3단계에 따른 TDS 수치 변화

에스프레소 제조회사인 라마르조코에서 전문 정수 필터 회사 BWT 社와 함께 독자적인 정수 처리 라인을 선보인 것은 커피 산업에서 물에 관한 관심이 높아짐을 방증하는 현상이라 볼 수도 있겠습니다. 보다 좋은 커피와 장비 관리를 위한 이러한 디테일한 접근들은 커피 산업 전반의 품질을 한층 더 개선하는 긍정적인 방향이라 평가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insta_logo.jpg

제보: bwmgr@bwissue.com


profile

ABOUT ME

대한민국 No.1 커피 미디어 "블랙워터이슈" 입니다.
일반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