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뉴스

팬데믹이 커피 소비 형태를 변화시키는 이유와 대응 전략

2021-08-11  


최근 홈카페 에스프레소 머신 시장에서 하이엔드 유행을 주도하고 있는 크렘원 1그룹 머신



팬데믹이 커피 소비 형태를 변화시키는 이유와 대응 전략



코로나19 상황에서 백신 접종률이 증가하면서 카페를 비롯한 서비스 업종의 회복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 상황은 분명 우리의 커피 문화를 완전히 뒤바꾸었다. 특히 비대면 방식의 온라인 구매에 익숙해진 소비자들은 이제 의례 밖에서 즐기던 식음료들을 이제 집에서 즐기고 있다.

영국의 커피 매체인 퍼펙트 데일리 그라인드의 Changing your business’ coffee strategy after Covid-19 기사에서는 세계적인 여론 조사 기관인 닐슨(Nielsen)의 최근 보고서를 인용하면서 영국의 원두 커피 판매가 2019년에 비해 작년 기준 22% 이상 증가했다고 밝혔다. 국내의 경우도 다르지 않다. 국내의 대표적인 카페 브랜드인 스타벅스커피의 원두 판매 수량은 2019년에 비해 무려 33%의 증가세를 보였다.

이처럼 집에서 커피를 소비하는 형태로 커피 소비 문화가 바뀌면서 원두 시장은 점차 확대되어 가고 있으며, 집에서 원두를 소비하는 만큼 그 질적 성장 역시 무시할 수 없다. 글로벌 커피 브랜드 가운데 하나인 UCC 커피의 영국 수석 마케팅 관리자는 "식품 서비스의 프리미엄화는 모든 요식 업계에서 볼 수 있는 양상이었지만 커피는 팬데믹을 통해 그 양상이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는 집에서 직접 커피를 소비하는 계층이 늘어나면서 동시에 매장에서 마시던 커피와 같은 품질의 커피를 요구하는 목소리 역시 높아졌을 것이다. 즉 과거 집 밖에서 커피를 소비하던 경험을 집에서 모방하기를 희망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변화는 분명 원두 시장의 양적 성장과 더불어 필연적인 질적 성장을 가져올 수 밖에 없으며, 팬데믹은 이를 가속화하고 있다.

국내에서 시행된 한 여론 조사에서도 많은 커피 소비자들이 가격이 아닌 커피가 로스팅된 날짜, 맛을 기준으로 커피를 선택하고 있었다. 이는 커피를 소비하는 소비자들이 이제 의례 마시는 음료인 커피가 아니라 하나의 기호 식품으로 품질을 우선 순위에 두고 있음을 보여 준다. 이와 같은 상황은 분명 포스트 코로나 상황에서 소비자들의 기호를 바리스타들이 더욱 만족시켜야 함을 의미할 수 있다. 그렇다면 카페나 로스터들은 이와 같은 상황을 어떻게 대처할 수 있을까?



1. 다양한 커피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일 수 있다. 이제 싱글 오리진은 더 이상 커피 매니아들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많은 사람들이 "맛"을 기준으로 커피를 선택하고 있는 요즘 커피의 생산지, 품종, 프로세스의 다양성은 커피라는 음료를 경험하는데 있어서 다양성과 즐거움을 선사할 수 있다. 가능하다면 메뉴에 더 많은 종류의 커피를 제안해 볼 수 있다.

2. 적절한 장비를 선택하라. 스페셜티 커피가 유행하면서 더 단단한 라이트 로스트(Light Roast) 커피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는 소비자들의 기호가 다양해짐에 따라 추출 변수들을 다양하게 조절할 수 있는 장비들이 필요하게 된다는 의미이다. 자신이 선호하고 사용하고 있는 커피에 맞는 적절한 장비를 선택하기 위해 어느 정도의 투자와 공부가 필요할 수 있다.

3. 더 차별화된 디자인이 필요하다. 최근에는 기존에 볼 수 없던 파격적인 형태의 인테리어와 공간 배치로 많은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는 공간들이 늘어나고 있다. 카페는 단지 커피를 소비하는 곳만이 아니라 공간 자체를 소비하는 곳으로 여겨진다. 나의 카페에서만 남길 수 있는 특별한 무언가가 필요하다.

4. 바리스타들의 역량 강화. 위에 언급된 다양한 커피를 제공하고, 적절한 장비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숙련된 바리스타가 꼭 필요하다. 숙련된 바리스타가 아니더라도 카페 오너라면 고용인을 훈련할 수 있는 어느 정도의 역량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스페셜티 카페라면 라떼 아트는 서비스의 일부라 생각해야 할지 모른다.


 관련기사 보기

커피 비즈니스를 위한 코로나19의 이해 (1), 공기 전파가 위험한 이유

커피 비즈니스를 위한 코로나19의 이해 (2), 바이러스는 어떻게 공기 중으로 침투하는가?

커피 비즈니스를 위한 코로나19의 이해 (3), 무엇이 코로나19의 전파 가능성을 높이는가?


제보/컨텐츠 문의 : bwcontents@gmail.com


profile

ABOUT ME

대한민국 커피문화 소통 채널 블랙워터 이슈입니다. 컨텐츠 제보 / 컬럼 기고 / 로스터 정보 등록 / 광고 협의 등 커피 문화에 대한 모든 내용은 bwmgr@bwissue.com 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블랙워터이슈 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