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뉴스

펠로우에서 만든 커피 시브, 쉬미 커피 시브(Shimmy Coffee Sieve)

2021-08-13  




 

펠로우에서 만든 커피 시브, 쉬미 커피 시브(Shimmy Coffee Sieve)


블랙워터이슈에서는 일찍이 분쇄된 커피 입자 사이즈의 분포가 커피의 맛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다양한 기사들을 통해 소개해 왔다. 이미 크루브에서 제작하여 많은 커피 애호가들의 주목을 받았던 시프터는 분쇄된 커피 입자들을 다양한 사이즈로 분류하여 원하는 커피의 맛을 디자인하는 것을 가능케 했다. 국내에서 세미나를 진행한 바 있는 전 월드 브루어스컵 챔피언 에미 후카오리 역시 아래 기사에서 언급된 것처럼 자신의 시연에서 커피 입자의 사이즈에 따른 맛의 발현에 대해 소개했다.

이처럼 커피 입자의 크기에 따라 맛의 발현이 다르게 표현될 수 있기 때문에 균일한 입자 사이즈를 얻기 위해 많은 바리스타들을 시프터를 선택했다. 미국의 제조사인 펠로우에서는 쉬미(Shimmy)라는 새로운 형태의 시브(Sieve, 체)를 최근 선보였다.



기존의 다양한 입자 크기로 분류할 수 있었던 크루브의 시프터에 비해 보다 간편한 방식이다. 위 사진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플라스틱 원통형 구조로 된 쉬미는 내부에 200미크론 홀 사이즈를 가진 금속 필터가 장착되어 그보다 작은 사이즈의 미분(fines, 분쇄된 매우 미세한 커피 입자들)들을 제거한다. 에스프레소에서 미분은 커피 질감에 어느 정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나, 필터 커피에서 미분은 추출의 흐름을 방해하는 요소로 인정되고 있다.



따라서 쉬미 시브의 경우에는 커피의 맛을 디자인하기보다는 추출의 흐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200미크론 이하의 입자들을 모두 제거하여 보다 간편하게 추출의 흐름을 원활하게 유지하며, 커피의 맛을 더욱 깨끗하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기대할 수 있다.



펠로우의 창업자인 제이크 밀러는 쉬미 시브에 관해 "그라인더의 가격에 관계 없이 모든 그라인더는 미분을 생성합니다. 펠로우는 홈 그라인더에서부터 상업용 그라인더까지 쉬미 시브의 테스트를 거쳤고, 성공적이었다"고 말하면서 "따라서 쉬미 시브는 미분을 포함한 커피와 미분을 제거한 커피의 뚜렷한 차이를 소비자들을 경험하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국내에서는 펠로우의 공식 수입사인 로프트샵을 통해 만나볼 수 있을 예정이다. 미국에서는 현재 49달러에 판매 중.


 쉬미 시브 둘러보기

A simple way to remove microfines for better tasting coffee. If your grinder is a...


제보/컨텐츠 문의 : bwcontents@gmail.com


profile

ABOUT ME

대한민국 커피문화 소통 채널 블랙워터 이슈입니다. 컨텐츠 제보 / 컬럼 기고 / 로스터 정보 등록 / 광고 협의 등 커피 문화에 대한 모든 내용은 bwmgr@bwissue.com 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블랙워터이슈 에디터

댓글 1

profile

RoasteryCafeIctus

2021-08-14 14:26  #1627955

로프트샵에서 만나볼 수 있다고 하니, 출시되면 바로 사용해 보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