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뉴스

'Man vs Machine' 한남동 앤게더에서 성황리에 열려

2016-03-06  


YTW.jpg


'Man vs Machine' 한남동 앤게더에서 성황리에 열려



3월 5일(토), 한남동 앤게더(&gather)에서는 기센코리아, 한국바리스타협회, 블랙워터이슈가 공동주최한 'MAN vs MACHINE' 행사가 성황리에 열렸다.


eryone1.jpg

compak_r120.jpg


이날 수십명의 바리스타를 상대한 머신은 일관된 추출성능을 자랑하는 전자동 브루잉머신 콩코르디아 악센트. 참가한 바리스타들은 본 행사의 공식제품인 콤팍 R120 그라인더, 아카이아 스케일과 각자 준비해 온 브루잉 도구를 사용하여 공식원두인 루스터로스터스의 니카라과 커피를 추출했다. 


4d0804f50f1cd5f6ce1fb03e25e44a4b.jpg

ALPS(Accelerated Low Pressure System) 테크놀로지를 탑재한 콩코르디아 악센트


읽어봄직한 관련 기사 :  기센코리아, ALPS 브루잉 테크놀로지 탑재한 Concordia Ascent 커피머신 런칭


대결은 바리스타 30명이 5인 1개조로 편성되어 각자 추출한 커피와 콩코르디아 악센트로 추출한 커피를 다른조에 편성 된 참가자들이 블라인드 테이스팅을 통해 심사하여 승패를 가리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brewing.jpg

acaia.jpg


행사 전반부인 1,2라운드 까지의 스코어가 각각 4:1로 전개되어 현장에서는 바리스타팀의 강한우세속에 다소 싱거운 승부가 되지 않겠냐는 분위기가 깔리기 시작했다. 

2라운드 후 콩코르디아 악센트의 세팅을 담당한 기센코리아측 관계자들은 교과서적 브루잉커피의 농도인 TDS 1.2 수준의 세팅으로 경기에 임했으나 참가 바리스타들의 커피가 상대적으로 진해 블라인드 심사에서 캐릭터가 약하게 전달된것이 패인이라 분석했다. 


tasting.jpgtasting_1.jpg


하지만 레시피 수정을 통해 커피의 농도를 올리는 방식으로 반격을 꾀한 다음라운드에서는 오히려 너무 짙은 농도의 커피를 제공하며 다시한번 4:1의 스코어로 3라운드를 마쳤다. 이때까지의 종합 스코어는 12:3. 대체로 실력이 출중했던 바리스타들이 안정적 추출을 이어간 반면 머신팀은 전반라운드에서 다소 갈피를 잡지 못하는 모습이었다. 


discuss.jpg

discuss2.jpg


작전 회의 후 레시피를 종합적으로 수정한 머신팀의 전략은 후반 라운드부터 빛을 발하기 시작했다. 콩코르디아 악센트의 기능적 장점을 활용하여 커피분쇄도와 인퓨전, 물의 양, 온도 등의 변수를 종합적으로 적용한 4라운드에서는 2:3 스코어를 얻어내며 반격의 가능성을 열었고 5라운드에서는 판정단으로부터 깔끔한 마우스필, 밸런스, 단맛등의 긍정적인 심사평을 얻어내며 3:2, 최초로 위닝라운드를 가져갔다.

이날 행사의 최종라운드였던 6라운드 역시 2:3의 대등한 스코어를 기록하여 현업 바리스타들이 다수 포진한 후반라운드에서도 8:7, 박빙의 스코어로 콩코르디아 악센트는 '사람' 바리스타 못지않은 기능을 자랑하며 대결을 모두 마쳤다.


DSC00134.jpg


대결 종료 후 참가자들은 원두의 캐릭터에 따라 추출변수를 조절할 수 있는 콩코르디아 악센트로 추출 된 커피를 시음하여 상당히 만족스러운 수준의 커피를 뽑아낸다는 평가를 내놨다. 공동주최사인 기센코리아는 이날 대회에 참가한 바리스타 전원에게 대결 결과 및 추첨을 통해 아카이아 스케일, 콜드브루어, 신세계상품권, 로스트매거진 등을 증정하고 앞으로 많은분들이 즐거워 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를 지속적으로 열 계획이라고 전했다.



eryone.jpg



161679.png
제보 : bwmgr@bwissue.com

profile

ABOUT ME

대한민국 커피문화 소통 채널 블랙워터 이슈입니다. 컨텐츠 제보 / 컬럼 기고 / 로스터 정보 등록 / 광고 협의 등 커피 문화에 대한 모든 내용은 bwmgr@bwissue.com 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블랙워터이슈 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