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뉴스

오스마(OSMA), 콜드 에스프레소를 추출하는 1그룹 머신

2021-12-24  




오스마(OSMA), 콜드 에스프레소를 추출하는 1그룹 머신


지난 2021 서울카페쇼에서 공개된 바 있는 제로쓰로 리얼나인은 찬물로 에스프레소를 추출하는 콜드 에스프레소 머신으로 국내 제조사가 개발한 머신이다.[아래 기사 참고] 오스마 역시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기반을 둔 회사로 1그룹 콜드 에스프레소 머신을 만든다.  

우선 콜드 에스프레소 머신이 개발되는 이유에 대해 생각해 보자. 블랙워터이슈의 많은 기사들에서 언급된 것처럼 커피 추출에 있어서 물은 가장 중요한 요소 가운데 하나이다. 또한 물의 조성(경도를 구성하는 성분들의 비율 등)에 따라 뜨거워진 물은 보일러 내부에 스케일을 발생시킬 수 있으며, 이는 머신에 가장 치명적인 약점 가운데 하나이다. 따라서 경도를 구성하는 칼슘과 마그네슘과 같은 성분들이 커피를 추출하는 기능을 담당하긴 하지만 무작정 사용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하지만 찬물로 에스프레소를 추출한다면 어떨까? 그렇다면 기본적으로 물의 조성은 오로지 커피의 맛만을 위해 디자인할 수 있게 된다. 물론 뜨가운 물과 찬물의 추출 결과물에 큰 차이가 없다면 말이다.



아마도 이러한 생각에서 시작된 머신들이 콜드 에스프레소 머신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제로쓰로 리얼나인이나 오스마 역시 비슷한 관점일 것이다. 물론 2021 서울카페쇼에서 선보인 제로쓰로 리얼나인의 경우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듯 보이며, 따라서 오스마 머신의 경우도 점차 많은 관심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오스마의 경우 고온의 추출수가 커피의 성분을 더 잘 추출해 내는 장점을 극복하기 위해 브루잉 커피에서 흔히 사용하는 "교반(Agitating)" 방식을 사용한다.



위 이미지는 오스마 1그룹 머신의 구조를 보여주는 삽화이다. 위 내용을 보면 컵에 담긴 물을 흡입하여 추출수로 사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물이 지나는 부분에는 다이아프램 펌프가 있어 실제 추출이 어떻게 진행되는지를 이해할 수 있다. 

다이아프램 펌프(Diaphragm Pump)란

사용하는 액체의 흡인과 토출이 교대로 이루어지는 방식으로 사용하는 액체가 간헐적으로 흐르게 하는 펌프이다. 따라서 위 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컵에 담긴 물이 간헐적으로 흡인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이처럼 바스켓에 담긴 커피 파우더에 지속적인 압력파를 주어 교반을 일으킴으로 찬물로 커피의 성분을 일반적인 브루잉 커피보다 더 많이 추출하도록 한다.

과거 콜드 브루가 많은 커피 애호가들에게 환영받은 것처럼 콜드 에스프레소 역시 좋은 반응을 얻을지는 아직 마지수이다. 하지만 북미에서 이미 1,000대의 오스마 머신이 품절된 것을 보면 분명 관심을 받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 국내외에서 커피를 즐기는 다양한 방식이 생겨나는 것은 환영할 만한 일이다. 오스마 프로 가격은 695달러. 국내 판매 미정.

제보/컨텐츠 문의 : bwcontents@gmail.com


profile

ABOUT ME

대한민국 커피문화 소통 채널 블랙워터 이슈입니다. 컨텐츠 제보 / 컬럼 기고 / 로스터 정보 등록 / 광고 협의 등 커피 문화에 대한 모든 내용은 bwmgr@bwissue.com 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블랙워터이슈 에디터

댓글 4

profile

kuruku

2021-12-24 16:04  #1742222

신기하고 특이한 장비들이 계속해서 생기네 ㅎㄷㄷ

profile

코너

2022-01-12 12:01  #1755550

음~ 써보고 싶네요 이뿌게도 생겼넹

profile

키키

2022-01-21 15:29  #1763667

콜드에스프레소는 어떤 맛일지 궁금하네요!

profile

coffeewriter

2022-02-14 17:20  #1782724

정말 궁금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