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뉴스

AIRMILL 커피 그라인더, 미분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새로운 접근

2022-01-27




AIRMILL 커피 그라인더, 미분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새로운 접근

Automatic fine grind and silver skin removal grinder for high-quality coffee.


최근 미국의 크라우드 펀드 사이트인 킥스타터에 펀드를 시작한 에어밀 커피 그라인더는 미분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새로운 접근을 제시하는 모델이다. 커피 분쇄시 발생하는 미분(Fines)에 대한 다양한 해석이 존재하지만 미분을 제어하지 못할 경우 커피의 최종 결과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서는 대체로 인정된다. 따라서 스페셜티 커피 산업에서 많은 바리스타 도구 제조사들에서는 특정 커피 입자들을 제거하는 스크린(체) 등을 사용하기도 한다. 



소비자들의 이러한 요구에 커피챕스에서는 Airmill이라는 새로운 개념의 그라인더를 개발했다. 에어밀 그라인더의 가장 큰 특징은 Air-Sifting System이다. 에어밀 그라인더는 분쇄시 발생하는 미세한 입자들과 원두 표면의 은피(Silver skin)와 같이 커피의 최종 결과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는 것들을 에어팬을 작동시켜 날려버린다. [아래 이미지 참조]



위 이미지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상대적으로 가벼운 미세한 입자들은 작동하는 에어팬을 통해 제거되며, 최종 컨테이너에 담긴 분쇄된 입자들만 추출시 사용하게 된다. 또한 에어밀 그라인더의 모든 부품들은 정전기가 방지되도록 제작되어 분쇄시 체프가 날리는 등의 불편함을 최소화했다.

미분과 은피를 분리시키는 내부 팬(fan)의 경우 최대 4000rpm의 속도로 작동하며, 최대 송풍량은 약 3.1CFM(Cubic Feet per Minute)이다. 단 분쇄도에 따른 바람의 강약 조절 등은 되지 않는다.(제조사에 따르면 향후 전문가용 제품에 이 기능이 탑재될 것이라고 한다.) 따라서 추출 방식에 따라 팬의 기능이 필요 없을 경우 팬을 OFF하여 분쇄를 진행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모카포트와 같이 미세한 입자를 필요로 하는 추출 방식의 경우 분리되는 입자가 많을 수 있기 때문이다.



사용된 버 세트는 고강도 재질로 SUS 420 HRC55 스테인레스로 제작되었다. 또한 고출력 모터가 장착되어 라이트 로스트 커피부터 다크 로스트 커피까지 다양한 강도를 가진 원두들을 효과적으로 분쇄할 수 있도록 했다고 한다. 



분쇄도 조절은 그라인더 상단에 위치한 노브를 돌려 조절하는데 총 23단계 조절이 가능하여 모카포트, 프렌치 프레스, 핸드 드립과 같은 다양한 추출 방식에 사용할 수 있다. 현재 킥스타터 펀드가 진행 중이며, 현재 얼리 버드 이벤트로 35만원 정도의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할 수 있다.


 킥스타터 펀드 보기

Automatic fine grind and silver skin removal grinder for high-quality coffee.


제보/컨텐츠 문의 : bwcontents@gmail.com


profile

ABOUT ME

대한민국 커피문화 소통 채널 블랙워터 이슈입니다. 컨텐츠 제보 / 컬럼 기고 / 로스터 정보 등록 / 광고 협의 등 커피 문화에 대한 모든 내용은 bwmgr@bwissue.com 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블랙워터이슈 에디터
B.EXPERT

댓글 2

profile

고스키

2022-02-09 22:45  #1778710

보유자격 없음

에스프레소 머신에서도 사용가능한 입자가 나올지 궁금하네요...

profile

마늘바나나

2022-10-03 20:51  #1988149

보유자격 없음

오.. 신기하네요 그런데 바람을 통한 미분제거가 가지는 장점이 뭘까요? 체랑 확연히 다른점이 뭘지 잘 모르겠네요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