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뉴스

2022 서울커피엑스포에서 주목해야 할 부스와 신제품들 소개 ― A홀

2022-03-31  



2022 서울커피엑스포에서 주목해야 할 부스와 신제품들 소개 ― A홀


3월 30일(수)부터 시작된 2022 서울커피엑스포가 한창 진행중이다. 팬데믹 상황의 막바지에 열린 전시회이기에 더욱 많은 관심을 받았던 서울커피엑스포는 오는 4월 2일 토요일까지 진행된다. 팬데믹 기간 동안 MICE 업계의 위축과 더불어 그간 신제품 소개에 어려움을 겪었던 많은 업체들에서 서울커피엑스포를 기점으로 다양한 신제품들을 쏟아내고 있다. 때문에 올해 서울커피엑스포는 더욱 볼거리가 풍성한 행사 및 이벤트로 커피 애호가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블랙워터이슈에서는 주말에 코엑스에 방문할 독자들을 위해 주목해야 할 부스들과 서울커피엑스포를 통해 소개된 신제품들을 소개한다. (순서는 A홀부터 B홀의 동선 순으로 소개한다.)


2022 서울커피엑스포 부스 배치도 보기


HALL A



(주)스트롱홀드 테크놀로지 A820

국내의 대표적인 스마트 로스터 제조사인 (주)스트롱홀드 테크놀로지에서는 매일 스트롱홀드 앰버서더 3인과 2020 코리아 로스팅 챔피언십 우승자인 김민호 로스터의 로스팅 시연을 현장에서 진행한다. 스트롱홀드 로스터기를 고려하고 있는 독자들이라면 앰버서더들과 챔피언의 스트롱홀드 사용에 대한 다양한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이다. 


 

각 시연 행사는 오전과 오후 두 번에 걸쳐 세션이 진행될 예정이며, 오전 11:30-12:00, 오후 15:00-15:30에 마련된다. 첫째 날인 수요일에는 커피블루아울의 정진용 로스터, 목요일에는 카페쁘띠파라의 신상원 로스터, 금요일은 해피빈스의 국승일 로스터 마지막 날인 토요일인 2020 KCRC 챔피언인 김민호 로스터가 로스팅 시연을 진행한다.





(주)기정인터내셔날 A723

스페셜티 커피 필드에서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브랜드들을 대거 보유한 (주)기정인터내셔날에서는 이번에 새롭게 출시된 이카와 PRO50(아래 사진 참고)을 서울커피엑스포 현장에서 선보인다. 전세계 프로 바리스타들의 사랑을 받는 샘플 로스터 이카와는 고가의 스페셜티 커피를 볶는데 최적화된 배치 사이즈와 뛰어난 재현성을 자랑한다.

이번에 소개된 이카와 PRO 50은 뛰어난 재현성과 손쉬운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인정받은 PRO V3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Inlet Filter가 장착되어 샘플 로스팅 도중 이물질이 로스터기 베이스에 들어가지 않도록 막아준다. PRO 100에 장착되어 있는 것과 동일한 Mixing Ramp가 추가되어 원두 교반이 더욱 잘 이루어 지도록 도와준다.  



특히 4일간 국내 유명 로스터들과 협업하여 이카와 PRO50을 사용하여 로스팅하는 방법을 IKAWA ON STAGE라는 행사를 통해 일반 소비자들에게 소개할 예정이다. 각 요일별로 기미사의 송인영, 리퍼블릭 오브 블루의 김충현, 시그니쳐 로스터스의 장문규, 커넥츠 커피의 박혜은 로스터가 로스팅 시연을 진행한다. 



이 외에도 지난 2021 서울카페쇼에서 소개된 바 있는 Tankless Brewer 톤 터치03 오토 싱글 브루어 모델 역시 주목해야 할 제품이다. 이 제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기사 참고.




또한 말코닉 공식 수입원으로 실시간 무게 측정이 가능한 GbW 시리즈의 말코닉 제품들, 디팅의 전천후 리테일 그라인더 807 시리즈, 커피의 향미와 풍미를 더 온전히 전달하는 아벤시 글라스 제품들, 세계 최초의 핸들리스 탬퍼인 푸쉬 탬퍼 등을 할인된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주)기센코리아, 시네소 코리아 A730

올해 서울커피엑스포에서 (주)기센코리아는 다양한 신제품들을 선보였다. 위 사진에 보이는 전자동 에스프레소 머신 프랭크 부나는 매뉴얼 에스프레소 머신의 감성을 고스란히 전달하면서 프로 바리스타 수준의 에스프레소 추출을 비롯하여 밀크 베리에이션까지 가능하게 하는 제품이다. 하이엔드를 지향하는 전자동 머신을 고려하고 있는 독자라면 꼭 살펴봐야 할 제품이다. 이 제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프랭크 부나(Frank Buna), 스페셜티 커피를 위한 전자동 에스프레소 머신 기사를 참고할 수 있다.



또 한가지는 위 기사에서 프랭크 부나와 함께 소개된 바 있는 라떼아트 팩토리라는 제품이다. 이번에 소개한 라떼아트 팩토리는 기존의 제품과 다르게 언더 카운터 모델이기에 에스프레소 바 아래에 위치하고, 폼을 내는 넥(neck)이 바 위로 올라오는 모델이다. 언더 카운터 모델이기에 커피 바를 더 미니멀하게 유지하면서 고객들과 소통하는데 더 용이하다. 또한 뜨거운 라떼 폼 뿐 아니라 콜드 폼까지 가능하여 차가운 음료에도 적합한 제품이다. 또한 콜드 브루를 제품이 넣으면 콜드 브루 폼(위 사진 참고)도 만들어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또한 (주)기센코리아에서 발행하고 있는 로스트 매거진의 대표적인 서적인 북 오브 로스트의 로스터와 생두 바이어들의 이야기를 다루는 Green Coffee(150면 정도 예상)라는 제목의 서적이 출간될 예정이라고 한다. 



전국적으로 품귀 현상을 보이고 있는 아카이아 커피 전용 스케일 모델 중 루나의 신모델이 서울커피엑스포 현장에 등장했다. 루나 스케일 전용 케이스도 세트로 할인 판매 중이다. 



2017 SCA's Global Specialty Coffee Expo에서 공개된 신제품들 기사에서 처음 소개된 그라운드 컨트롤 브루어도 올해 하반기 출시를 앞두고 있다. 컨트롤 브루어는 제품 뒷면에 위치한 진공 펌프를 통해 하단에 위치한 커피 바스켓에서 남은 커피 찌꺼기에서 액상으로 된 커피를 남김없이 상부 챔버로 빨아 올린다. 배치의 용량에 따라 4-7분 정도가 소요되며 TDS 1.3-1.5의 수율을 보인다. 또한 이 제품은 하단에서 진공 펌프를 통해 올라온 액상의 커피가 상단의 투명 챔버로 올라와 커피를 시각적으로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제품이다.  가격은 1500만원대.




(주)오진양행 빅토리아 아르두이노 코리아 A830

빅토리아 아르두이노 브랜드의 공식 수입원인 (주)오진양행에서는 빅토리아 아르두이노에서 출시한 1그룹 에스프레소 머신 이글원 프리마를 소개한다. 가정용 홈카페 시장 및 1그룹 머신 시장의 확대와 더불어 출시한 이 제품은 NEO(New Engine Optimization) 테크놀로지라는 기술이 적용하여 에너지를 절약함과 동시에 커피 추출을 위한 가열수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보여준다.



동시에 스페셜티 커피 로스터들과의 협업으로 시음 행사가 진행되는데 파스텔 커피웍스의 국가 대표 방현영 바리스타가 마지막 날인 토요일에 게스트 바리스타로 초빙되어 파스텔 커피웍스의 블렌드들을 소개할 예정이다.




(주)에이덴, 산레모 A440, A450

현 유럽에서 가장 젊고 핫한 에스프레소 머신 브랜드 산레모가 국내 (주)에이덴과 만났다. 이미 ㈜에이덴, 이태리 산레모(SANREMO COFFEE MACHINES) 한국 공식 수입원 선정 및 2022 서울커피엑스포 참가 소식기사를 통해 소개된 것처럼 산레모의 에스프레소 머신들을 현장에서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산레모 공식 런칭을 위해 (주)에이덴에서는 라떼아트 쇼케이스 및 산레모 머신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세미나를 함께 준비했다. 자세한 일정은 아래 타임 테이블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산레모의 여러 모델들 가운데 가장 주목할 만한 제품은 최근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선보인 YOU이다. 이 제품은 1그룹 모델로 추출과 관련된 거의 모든 변수들을 조절할 수 있으며, 특히 유량 조절이 가능해 최근 유행하고 있는 저압 추출까지 구현이 가능하다. (아래 사진)



산레모 런칭 외에도 이탈리아 에스프레소 머신 브랜드 CIME의 CO-00 ZERO, NEW SIGNATURE, 22 RETRO, CO-X, NEO 1GR 모델들을 직접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위 사진에 보이는 네오 1그룹, 씨메 홈 1그룹 역시 최근 팬데믹 상황에서 출시된 1그룹 모델로 많은 홈바리스타들에게 좋은 소식이 아닐까 한다.



또한 (주)에이덴은 라심발리 전자동 모델 전 라인 독점 계약 체결로 S15, 20, 30, 60 모델 모두 에이덴 부스에서 경험할 수 있으며, 특히 S60 모델은 서울커피엑스포 현장에서 첫 선을 보였다. 매뉴얼 에스프레소 머신으로는 이미 기사를 통해 출시 예고된 바 있는 M200 GT1(3그룹)도 만나볼 수 있다.

피오렌자또 F64E 신형 그라인더와 이탈리아의 주목받고 있는 그라인더 브랜드 그린디(Grindie) SOLO 모델도 (주)에이덴 부스에서 만나볼 수 있다.




페사도 코리아, A746

호주의 바리스타 툴 제조사인 페사도에서는 라이노 화이트 도징컵을 비롯하여 브레빌 전용 58mm 포타필터를 선보였다. 최근 가정용 에스프레소 머신이 일반 소비자들 사이에 필수품으로 인식되면서 점차 상업용 수준에 상당하는 머신 툴들을 원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이에 더 다양한 머신에 호환되는 제품들을 내놓고 있는 페사도에서는 소비자의 기호에 맞춘 다양한 포타필터, 도징 컵, 스팀 피처와 같은 제품들을 소개하고 있다. 



구매 금액별 사은 행사가 진행 중으로 10만원 이상은 라이노 도징컵, 20만원 이상은 페사도 도징컵, 30만원 이상은 페사도 밀크 피처를 제공한다.




(주)HLI 유라 코리아 A760

유라 코리아에서는 현재 판매 중인 하이엔드 전자동 에스프레소 머신 Z10을 소개했다. 이 제품의 가장 큰 특징 가운데 하나는 콜드 브루 원액을 추출하는 기능이다. 보일러를 거치지 않고, 에스프레소 추출과 같이 물통에서 직수 라인으로 공급되는 물이 저압, 저유량으로 커피 파우더를 통과하여 40-50초 정도에 콜드 브루 원액 30ml 용량을 추출한다. 



기존의 유라 머신들은 호퍼 내부에 있는 다이얼을 통해 분쇄도를 조절했지만 Z10 모델의 경우에는 오토 그라인딩(Auto Grinding)이라는 기능이 최초로 적용되어 터치 스크린을 이용해 분쇄도를 조절할 수 있으며, 각 메뉴에 적합한 입자 크기로 분쇄와 추출을 진행한다. 소비자가는 630만원이다. 


 관련기사 보기

【2019 서울커피엑스포】 2019 서울커피엑스포에서 주목해야 할 제품들 - 하이엔드 에스프레소 머신 

【2019 서울커피엑스포】 서울커피엑스포에서 꼭 들러야 할 부스들(1)


제보/컨텐츠 문의 : bwcontents@gmail.com


profile

ABOUT ME

대한민국 커피문화 소통 채널 블랙워터 이슈입니다. 컨텐츠 제보 / 컬럼 기고 / 로스터 정보 등록 / 광고 협의 등 커피 문화에 대한 모든 내용은 bwmgr@bwissue.com 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블랙워터이슈 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