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뉴스

2022 미국 브루어스컵 챔피언십 우승자인 엘리카 리프티가 사용한 전략

2022-05-04  



2022 미국 브루어스컵 챔피언십 우승자인 엘리카 리프티가 사용한 전략


지난 2020년 미국 브루어스컵 챔피언십에서 이미 우승을 차지한 바 있는 오닉스 커피랩의 엘리카 리프티가 올해에도 다시 한번 트로피를 들어올렸다. 2020년 미국 국가대표 브루어스컵 챔피언 자격으로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개최된 2021년 월드 브루어스컵 챔피언십에 참가한 바 있었던 엘리카가 세계 대회의 기세를 몰아 다시 한번 디펜딩 챔피언이 되었다. 해당 시연은 엘리카 리프티의 인스타그램 계정에서 직접 확인할 수 있다.[아래 링크 참고]



 그가 사용한 커피는 오닉스 커피랩의 대회용 커피를 함께 만들어 가고 있는 콜롬비아 인마쿨라다 농장의 수단 루메 품종과 유게니오이데스 품종의 커피를 사용했다. [오닉스 커피랩의 도움을 받은 올해 바리스타 챔피언 모건 에크로스 역시 인마쿨라다 농장의 커피였다.] 그는 수단 루메 품종의 커피를 드리퍼 상층부에 유게니오이데스 품종의 커피를 하단에 위치시켰다. 



그가 사용한 드리퍼와 서버 역시 엘리카 리프티가 덴마크 코펜하겐의 MK 세라믹 스튜디오와 영국의 Orea社가 협업한 제품이다. 오른쪽 사진에 보이는 Orea의 Sense Cup은 이미 Orea에서 유리 제품으로 출시한 바 있는 서비이지만 MK 세라믹 스튜디오에서 함께 세라믹 재질로 재탄생했다. 

엘리카가 사용한 드리퍼는 기본적으로 하단이 플랫하고 위 사진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홀의 크기가 꽤 크며, 5개나 위치해 있어 바리스타가 물을 붓는대로 물이 빠지도록 설계되었다. 실제 엘리카는 자신이 붓는 속도에 따라 유량을 조절하고 싶었다고 한다.(하리오 V60보다 더 유속이 빠를 것으로 예상)



엘리카가 사용한 필터는 블랙워터이슈에서 이미 공개한 바 있는 시바리스트 패스트 필터, 스페셜티 커피를 위한 새로운 종이 필터를 만든 시바리스트에서 제작한 필터를 사용했다. 기존 패스트 필터가 원추형 드리퍼를 위한 필터였다면, 엘리카가 사용한 필터는 플랫한 바닥면을 가진 드리퍼에 사용하는 필터이다.

이 필터는 패스트 필터에 사용된 기술이 그대로 사용되어 기존 종이 필터보다 추출이 더 빠르며,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바이패스(bypass, 원추형 드리퍼에서 커피 입자 사이가 아닌 드리퍼 경사 측면으로 물이 빠지는 현상)를 방지한다고 알려졌다. 또한 엘리카가 이 제품을 선택한 결정적인 이유 가운데 하나는 물이 빠지는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층이 뒤섞이지 않는다는 특징이다.



서두에 언급된 것처럼 엘리카는 먼저 드리퍼에 유게니오이데스 품종의 커피를 넣고, 그 위에 수단 루메 품종의 커피를 올렸다. 이렇게 할 경우 상층부에 위치한 수단 루메 품종의 커피가 6미리 정도의 높이를 가졌다고 한다. 이에 엘리카는 물줄기 조절을 하면서 상층부와 하층부의 커피가 섞이지 않도록 추출을 진행했고, 수단 루메와 유게니오이데스 품종의 커피가 가진 장점들을 끌어낼 수 있었다고 한다. 

앞서 US 바리스타 챔피언십에서 우승한 바 있는 모건과 마찬가지로 엘리카는 자신을 돕는 많은 회사와 팀원들의 합작으로 결과를 만들어 냈다. 또한 최근 스페셜티 커피 필드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No-bypass 라는 주제도 시연에 잘 활용했다. 


 관련기사 보기

2020 US Brewers Cup 챔피언 엘리카 리프티(Elika Liftee, 오닉스 커피 소속) 시연 리뷰


제보/컨텐츠 문의 : bwcontents@gmail.com


profile

ABOUT ME

대한민국 커피문화 소통 채널 블랙워터 이슈입니다. 컨텐츠 제보 / 컬럼 기고 / 로스터 정보 등록 / 광고 협의 등 커피 문화에 대한 모든 내용은 bwmgr@bwissue.com 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블랙워터이슈 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