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뉴스

위기를 딛고 다시 돌아온 렉 바버(Reg Barber) 탬퍼

2022-05-20  



위기를 딛고 다시 돌아온 렉바버(Reg Barber) 탬퍼


캐나다에 위치한 유명 탬퍼 브랜드 렉바버는 지난 2019년 말, 렉바버 탬퍼 브랜드가 더 이상 운영되지 않을 것임을 밝힌 바 있다. 렉바버 탬퍼 브랜드는 2000년대 들어서면서 전세계적인 인기를 얻게 된 스페셜티 커피 시장에서 한동안 부동의 하이엔드 탬퍼로 인정받았다. 

렉바버 탬퍼는 1995년 손잡이와 베이스가 교체 가능한 최초의 2피스 디자인을 고안했고, 강철 나사로 연결되는 모듈식 디자인은 탬핑의 가장 중요한 요소인 바리스타의 손과 머신 포터필터 바스켓 사이즈에 유연하게 맞추어 쉽게 조절할 수 있도록 고안됐다.


사진 : 카페뮤제오 제공

 

하지만 커피 제3의 물결과 함께 승승장구한 이 브랜드가 지난 2018년 6월 1일부터 미국이 캐나다 철강 수입품에 부과한 관세 문제로 인해 폐업 위기에 처했다.(아래 Sprudge 기사 참고) 하지만 미국 내 펀딩 사이트인 GoFundme 캠페인을 통해 다시 일어 설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됐다. 이로써 지난 30년간 축적되어 온 렉바버의 기술력은 유지될 수 있었다. 현재 렉바버는 캐나다 퀘백에 작업장을 개편했으며, 브리티시 컬럼비아 작업장에서 디자인과 나무 공예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렉바버 탬퍼 손잡이 형태는 숏(short), 톨(tall), 래디컬 프로(radical pro)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양한 컬러는 물론 부착 두께가 두꺼워 은폐력이 높은 PC(powder coating), 프리미엄 컬러 색의 우드로 고급스러움이 가미된 우드 소재를 사용한다. 

그 밖에도 베이스는 c-flat, flat, ripple, c-ripple, euro curve, us curve 총 6가지 타입으로 바리스타들의 선택의 폭을 넓혔고 제작 과정 중 마무리는 손으로 다듬고 광택을 내는데, 이 과정에만 총 4일이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상단에는 아이코닉(iconic, 상징)한 렉바버의 로고가 새겨진 크라운이 심어져 있다.

카페뮤제오 역시 렉바버의 재기를 역시 응원하며, 손잡이 구매 시 렉바버를 닮은 한정판 탬퍼 키링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렉바버 카페뮤제오 이벤트 보기

당일 로스팅 원두커피, 핸드드립, 모카포트, 이야기가 있는 커피박물관 카페뮤제오


제보/컨텐츠 문의 : bwcontents@gmail.com


profile

ABOUT ME

대한민국 커피문화 소통 채널 블랙워터 이슈입니다. 컨텐츠 제보 / 컬럼 기고 / 로스터 정보 등록 / 광고 협의 등 커피 문화에 대한 모든 내용은 bwmgr@bwissue.com 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블랙워터이슈 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