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뉴스

산레모 앰버서더, 신창호 바리스타의 에스프레소 추출 세미나 성료

2023-03-06  



산레모 앰버서더, 신창호 바리스타의 에스프레소 추출 세미나 성료

에이덴 주최로 대구 '수평적 관계'와 협업을 통해 진행


지난달 27일, 대구 '수평적 관계'에서 산레모코리아의 앰버서더, 신창호 바리스타(디폴트밸류)가 진행하는 에스프레소 세미나가 열렸다. 행사는 대구경북 지역에서 참가한 20여명의 업계 종사자들이 자리한 가운데 총 3부로 진행되었고 신창호 바리스타와 '수평적 관계'의 바리스타팀이 이론과 데이터, 비교 테이스팅 프로그램으로 2시간 30여분의 시간을 채웠다.  




신창호 바리스타는 추출 온도에 따라 달리 느껴지는 에스프레소의 향미 표현에 대해 상대적으로 높은 온도에서는 인텐스가 높은 어두운톤의 에스프레소가, 상대적으로 낮은 온도에서는 온도에 의한 화학적 변화가 적어 밝은계열의 향미가 돋보이는 에스프레소를 기대할 수 있다고 표현하며 과거부터 현재까지 사용해왔던 에스프레소 머신의 사용경험을 공유하며 에스프레소 머신의 기능 중 정밀한 온도제어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에스프레소 추출 구간에 따라 추출되는 성분과 맛에 대해 소개하며 그 비율을 의도하고 타게팅 해야 본인이 원하는 에스프레소를 추출 할 수 있다는 팁을 공개했고 균일한 에스프레소 추출과 바스켓에 작용되는 압력의 상관관계를 설명하며 현재 사용하고 있는 산레모 F18의 소프트 프리인퓨전의 작동원리와 효용에 대해 언급했다. 




곧이어 디폴트밸류의 코스타리카 싱글오리진 커피를 이용해 소프트 프리인퓨전과 온도를 변수로 적용한 에스프레소 비교테이스팅 시간을 가졌고 이후 수평적 관계의 김기백 바리스타가 F18을 이용해 반복추출하며 얻은 온도 테스트 자료를 설명하고 전반적으로 머신에 대한 리뷰를 진행했다. 




끝으로 산레모 S.W.A.T.(Sanremo World Academy Team)의 휴켈리가 서울카페쇼에서 프리젠테이션 했던 자료를 통해 앰버서더인 신창호 바리스타가 곧 X-ONE 그라인더의 장점을 설명하며 출시에 앞서 기대감을 내비쳤다. 연간 지속적인 세미나와 행사계획을 가질 예정이라 밝힌 에이덴의 다음 세미나는 3월 16일 커피휘엘에서 열리며 일정한 품질관리를 주제로 오페라2.0 모델과 벨카필터가 활용될 예정이다.


제보 & 컨텐츠 문의 : bwcontents@gmail.com 


profile

ABOUT ME

대한민국 최초 & 최대 온라인 커피 미디어 시장을 연 블랙워터이슈는 2012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스페셜티 커피 시장을 기반으로 국내, 외 업계 전반에 대한 뉴스와 칼럼, 교육 정보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일반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