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뉴스

스컬프터 078, 타임모어에서 출시한 고스트 버 타입의 수직 정렬 방식 커피 그라인더

2023-03-10  




스컬프터 078, 타임모어에서 출시한 고스트 버 타입의 수직 정렬 방식 커피 그라인더


최근 가정용 그라인더 시장에서도 속속 플랫 버를 수직으로 장착한 커피 그라인더들이 출시되고 있다. 예를 들어 최근에 출시된 바 있는 이탈리아 그라인더 제조사인 피오렌자토의 새로운 브랜드 피에트로 핸드 그라인더도 수직 정렬 방식이다.(아래 관련기사 보기 참고)

바리스타들을 위한 툴을 제조하는 중국발 타임모어 역시 수직 정렬 방식의 스컬프터 078(Sculptor 078)이라는 가정용 그라인더를 선보였다. 영상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사용자 편의를 위해 다양한 옵션이 제공된다. 



가정용 그라인더의 플랫 버 사이즈들은 대개 60미리 안팎으로 78mm 사이즈는 꽤 큰 사이즈에 속한다. 하지만 가격은 60만원대로 판매되고 있기에 좋은 가격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경쟁 대상으로는 펠로우에서 출시한 오드 브루 그라인더 정도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타임모어의 실제 퍼포먼스에 대한 다양한 필드 테스트가 필요해 보이며, 아직 PSD(Particle Size Distribution)에 대한 정보는 온라인에서 찾기 어렵다.



하지만 제조사측에서는 스컬프터 078 모델에 적용된 고스트 버(Ghost Teeth Burr, 주로 아시아권에서 개발된 Burr 타입), 타임모어에서 명명한 Vortex Knife 버셋이 3줄의 톱니가 파쇄 과정을 개선하여 미분(Fines)을 줄여준다는 주장이다. 이 Burr의 경우 타임모어와 협업하고 있는 Grindinglab社와 함께 개발한 버 타입이라고 한다. 고려해야 할 점은 일반적으로 Ghost Burr 타입의 경우 일반적인 Flat Burr 타입보다 파쇄 과정이 더 많기 때문에 미분을 더 많이 발생시킨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많다는 점이다.



또한 특허를 취득한 Knock 시스템은 분쇄된 커피가 나오는 토출구에서 남아 있던 커피 잔량을 배출하여 추후 사용되는 커피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설계되었다. 또한 그라인딩 속도를 조절할 수 있어 너무 빠른 분쇄에서 올 수 있는 팝코닝(Popcorning) 현상을 방지하도록 했다. 자석을 이용한 마그네틱 그라인딩 컵과 호퍼 리드(Lid, 뚜껑)가 있어 편리함을 더했다. 아쉬운 점은 버의 특성상 에스프레소 수준의 분쇄는 어렵다.


 관련기사 보기

피에트로 커피 그라인더, 수직 정렬 방식의 핸드 그라인더 출시 예정


제보/컨텐츠 문의 : bwcontents@gmail.com


profile

ABOUT ME

블랙워터이슈 에디터
일반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