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뉴스

【대회】 제2회 스트롱홀드 로스팅 챔피언십 챔피언 홍금우 로스터 인터뷰

2017-09-05  


 
 

 

 

제2회 스트롱홀드 로스팅 챔피언십 챔피언 홍금우 로스터 인터뷰


 

 

지난 8월 25일에 개최된 제2회 스트롱홀드 로스팅 챔피언십에서 홍금우 로스터가 우승 트로피를 들어 올렸다. 블랙워터이슈에서는 국산 제품으로서 세계 대회에서 샘플 로스팅 머신으로 이름을 올리고 있는 ㈜스트롱홀드 주최의 대회에서 우승한 홍금우 로스터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IMG_8099.jpg

 
 
1. 스트롱홀드 로스터 대회에 참가를 결심하게 된 계기는? 
 - 처음 대회가 열린다는 소식을 접했을 때엔 참가할 생각이 없었어요. 대회에 나갈만한 실력을 갖추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았고 로스팅을 한 기간도 짧았기 때문에 더더욱 관심을 두지 않았어요. 하지만 사장님과 주변 사람들이 좋은 경험이 될 거라며 도전하는 걸 권했고 그렇게 사장님과 함께 참여하게 됐어요. 또한 단조로운 일상에 에너지가 될 자극이 필요했고 스트롱홀드 유저들을 만나고 이야기를 나누면서 다른 로스터들은 어떤 방식으로 로스팅을 하고 있는지, 나와는 어떤 부분이 다른지 등을 알고 싶었어요.
 
2. 대회 준비 과정에서 가장 중점을 뒀던 부분은 무엇인가?
 - 생두의 노트를 얼마나 잘 살릴 수 있는지, 대회의 평가 기준과 가산점을 주는 부분은 어떤 것인지 등에 초점을 맞춰 준비했어요. 
 
 
 
IMG_8100.jpg
 
 
3. 대회 공식 생두를 로스팅하면서 가장 중점을 두고 접근한 부분은? (과테말라 엘소코로 버번-엠아이커피)
 -처음 샘플 로스팅을 통해 느꼈던 생두의 노트가 아주 마음에 들었기 때문에 처음에는 최대한 향을 살리는 방향으로 접근했어요. 커피에 있어 향은 각각의 개성을 부여하고 서로 간의 차이를 분명하게 만드는 아주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하고 있거든요. 그 후 저의 프로파일이 가지고 있는 단점을 보완하면서 향을 유지하고 바디와 밸런스, 단맛을 끌어올리는 데에 초점을 맞췄어요. 
 
 
 
IMG_8098.jpg
 
 
4. 설계했던 로스팅 프로파일을 자세히 소개해 달라. 열원 가운데 할로겐과 열풍의 비율은 어떻게 두었는지 등
 - 투입 온도는 많지 높지 않아요. 제가 가진 프로파일로는 짧은 로스팅 시간에는 언더가 났거든요. 투입 후 터닝포인트에서는 열풍과 할로겐을 모두 높였어요. 그 이후 할로겐은 계속 유지하다가 1차 크랙이 오기 전에 줄이기 시작해 1차 때는 조금 더 줄였어요. 열풍은 터닝 이후 잠시 줄여 메일라드 반응 구간을 늘려 충분한 시간을 준 후 카라멜 반응이 시작되는 구간에서는 조금 더 높였어요. 하지만 발열 구간이기 때문에 높은 열풍을 오래 유지하지는 않았고 천천히 줄여나갔어요. 저의 프로파일은 열풍이 할로겐보다 조금 높을 뿐 비율이 크게 차이가 나지는 않아요.
 
 
 
IMG_8096.jpg
 
 
5. 로스팅머신에 따라 결과물의 뉘앙스의 차이가 있다고 하는데 차이를 느끼는지? 느낀다면 어떻게?
 -저는 로스팅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았고 스트롱홀드 외에 다른 머신은 사용해본 적이 없어서 얼마큼의 차이가 어떻게 나는지 정확히 말씀드리기는 어려운 것 같아요. 하지만 이번 대회에서 원래 사용하던 s7과 대회 때 사용한 s9의 결과물의 차이를 통해 느낀 점이 있어요. 이 두 머신은 사용하는 열풍과 할로겐 두 열원의 열량의 비율이 달라요. s9이 s7보다 열풍의 비율이 더 커요. 대회 때는 거의 열풍만 사용하셨던 분도 있을 만큼요. 저는 기존의 프로파일에서 할로겐만 조금 줄여서 같은 로스팅 시간으로 s9을 사용했는데 s7으로 만든 결과물보다 조금 더 구워진 느낌이었고 바디는 조금 더 좋았던 것 같아요. 열풍의 비율이 높다 보니 열전달이 더 크고 빠르게 진행되어 조금 다른 뉘앙스를 가진 결과물이 나온 것이 아닐까 해요. 이 둘만 보더라도 로스팅 머신에 따라, 열량의 종류와 비율에 따라 로스팅 결과에 큰 차이가 있다는 걸 느꼈고 자신이 조금 더 비중을 두고 있는 포인트를 살릴 수 있는 머신을 선택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되었어요.
 

 

 

 

 

스트롱홀드 S시리즈 관련 기사들

 

 

제1회 스트롱홀드 라이브에서 공개된 커피 로스팅 꿀팁들

제2회 스트롱 홀드 라이브에서 공개된 커피 로스팅 꿀팁들

스트롱홀드 S9 튜토리얼을 통해 배우는 커피 로스팅⑴

 

 

 

 

 

 

제보 : bwmgr@bwissue.com
 

 

 

 

 

 

 

 

profile

ABOUT ME

대한민국 최초 & 최대 온라인 커피 미디어 시장을 연 블랙워터이슈는 2012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스페셜티 커피 시장을 기반으로 국내, 외 업계 전반에 대한 뉴스와 칼럼, 교육 정보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일반회원

댓글 1

profile

HwangKiHoon

2017-09-12 18:02  #283335

공짜 원두도 주고 숨어있는 스티커도 찾음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