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뉴스

【NEWS】 한국커피협회 2018년 제2차 정기 총회, 청담동 호텔프리마에서 열려

2018-08-27  


ORG_DSC06497.jpg

 



 

한국커피협회 2018년 제2차 정기 총회, 청담동 호텔프리마에서 열려





지난 25일(토)에 청담동 호텔프리마에서 한국커피협회 2018년 제2차 정기총회 및 학술 세미나가 개최되었다. 커피 전문점 방문 고객의 언어 폭력이 종사원의 소진, 이직 의도 및 직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주제의 세미나로 시작된 학술 세미나에서는 커피 관련 민간 자격증의 효용 가치에 대한 분석과 한국인으로 코스타리카 스페셜티 커피 협회 이사를 역임하고 있는 서종현 J&B CAFE INTERNATIONAL 대표가 「코스타리카 커피, 동향과 미래」라는 부제의 Viva la Finca!라는 세미나를 진행하였다.



 
dsc06570.jpg

코스타리카 스페셜티 커피 협회 이사이자 J&B CAFE INTERNATIONAL의 서종현 대표




Viva la Finca!라는 주제의 학술 세미나에서 서종현 이사는 코스타리카를 비롯한 아메리카 지역의 커피 산지들의 농부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특히 기후 이상으로 커피 잎에 녹처럼 번지는 커피 녹병에 대응하기에 농부들이 가진 물질적 여력이 턱없이 부족하다는 사실을 이야기하면서 왜 녹병을 막지 못하는지에 대한 현실적인 이야기로 커피를 다루는 커피 업계의 종사자들로써 커피 농부들의 이야기가 우리와 전혀 동떨어져 있지 않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어지는 정기 총회에서 이상규 한국커피협회 회장은 화기치상[和氣致祥, 陰(음)과 陽(양)이 서로 화합하면 그 기운이 엉기어서 祥瑞(상서)를 낸다는 말]이라는 사자성어를 언급하며, 협회와 회원사가 서로 화합한다면 국내외의 커피 산업에 한국커피협회와 회원사들이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또한 협회와 회원사 간의 더 활발한 시너지를 위해 향후 협회내 기획홍보팀, R&D 사업단, 교육 기관 위원회를 신설하기로 결정했음을 알렸다.





dsc06559.jpg

코스타리카 스페셜티 커피 협회와의 협약식 모습




코스타리카 산지와의 대외적 협력을 위해서 코스타리카 스페셜티 커피 협회와의 협약식 및 코스타리카 스페셜티 커피 협회의 이사로 활동하고 있는 서종현 대표를 한국커피협회의 홍보 대사로 위촉하였다.

 

 

dsc06595.jpg

제4기 한국바리스타사관학교 수료식에 참석한 18명의 학생들 및 학교장 및 관계자들




위촉식에 이어 제4기 한국 바리스타 사관학교 수료식이 진행되었다. 본 과정에 참여한 18명의 학생들은 지난 23일에 발행된 『제4기 한국바리스타사관학교 과정 수료소식 및 참가자 인터뷰(아래 링크 참조)』에서 공개된 바와 같이 바리스타라는 직업의 전문성을 목표로 설립된 특별과정의 교육을 받은 학생들로 향후 커피 업계에서 전문인력으로서 두각을 나타낼 것으로 기대된다.


 

​​​​​​ ​​​​ 제4기 한국바리스타사관학교 과정 수료 충북보건과학대 시설제공, (사)한국커피협회 장학금 전...
ⓒ BlackWaterIssue / 2018-08-23


 



 
dsc06604.jpg

광명커피장학금 수여식 모습



이어서 ㈜광명상사의 후원으로 진행되는 광명 커피 장학금 수여식이 진행되었다. ㈜광명상사의 지광옥 대표의 인사말과 더불어 진행된 수여식은 올해로 10주년을 맞이하여 그 의미를 더했다.





dsc06648.jpg
 
 
dsc06674.jpg
 


마지막으로 사단법인 한국커피협회에서 주관하는 자격 시험 관련하여 명예 실기 평가위원들을 임명하고 우수 실기 평가 위원으로 선정된 평가 위원에게 표창과 함께 각각 코스타리카 커피 산지와 프랑스 콘티 본사 투어 프로그램을 부상으로 수여했다.

 
▼ 관련 기사 보기
    (사)한국커피협회 2018-1차 정기총회 및 학술 세미나 열려 지난 23일(금) 그랜드힐튼 서울 컨벤션 홀에...
ⓒ BlackWaterIssue / 2018-02-25

 
 
제보 : bwmgr@bwissue.com
 
profile

ABOUT ME

대한민국 최초 & 최대 온라인 커피 미디어 시장을 연 블랙워터이슈는 2012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스페셜티 커피 시장을 기반으로 국내, 외 업계 전반에 대한 뉴스와 칼럼, 교육 정보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일반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