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뉴스

【2019 서울커피엑스포】 비비엠 TECNIQUE, 추출 결과물의 관능 평가 내용 공개

2019-04-07  


730a5f43cd4c147f539ad31f07ed786e.jpg

 


 

비비엠 TECNIQUE, 추출 결과물의 관능 평가 내용 공개





비비엠 TECNIQUE, 에스프레소 머신의 새로운 변수는 "신선한 물"이라는 기사를 통해 국내 데뷔를 알렸던 비비엠 테크닉(공식 수입원 : ㈜채운베스텍)이 오는 2019 서울커피엑스포 참가를 앞두고 비비엠 테크닉의 추출 결과물의 관능 평가 내용을 공유했다.

커피의 맛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 3가지를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는데 알카리니티, 경도, pH이다. 흔히 중탄산염 수치로 측정되는 알카리니티는 커피의 산성을 완충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높은 알카리니티 수치는 커피를 밋밋하게 만들 수 있다. 경도의 경우에는 커피의 성분을 더 잘 끌어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높은 경도는 지나친 성분 추출로 커피의 긍정적인 맛 뿐 아니라 부정적인 맛까지 추출하여 떫고 날카로운 느낌을 갖게 할 수 있다. pH에 대해서는 오른쪽의 링크로 대신한다.[우리가 커피를 위한 물에 관심을 갖게 된 배경의 이해⑵ ― 물의 pH와 버퍼] 아래의 내용은 비비엠 공식 수입원인 ㈜채운베스텍에서 공개한 내용이다.


 
 
Sensorial Features_페이지_04.jpg

 

Sensorial Features_페이지_05.jpg

 

Sensorial Features_페이지_06.jpg

 

Sensorial Features_페이지_07.jpg

 


위의 관능 평가는 모두 파푸아 뉴기니의 풀리 워시드 아라비카 커피를 대상으로 진행한 관능 평가로 다른 종류의 커피로 진행했을시 다른 결과가 도출될 수 있다. 비비엠 이탈리아에서는 위와 같은 관능평가가 나올 수 있었던 이유를 물에서 찾고 있다. 실제 전통적인 에스프레소 머신의 경우와 직수되는 소량의 물을 사용하는 테크닉의 경우 아래와 같은 수질 차이를 가지고 있었다고 한다.


 
 
Sensorial Features_페이지_02.jpg


 

위의 내용을 간략히 살펴보면 낮은 알카리니티와 낮은 경도 그리고 높은 pH로 요약할 수 있다. 이는 산미를 완충해주는 역할을 하는 중탄산염이 더 적기 때문에 산미를 보다 활발히 표현할 수 있으며, 추출력을 담당하는 경도 성분이 적절히 유지되기 때문에 긍정적인 맛을 위주로 추출이 된다는 경향성을 주장하려는 자료라고 볼 수 있다. 위와 같은 내용을 바탕으로 실제 오는 11일부터 시작되는 서울커피엑스포 ㈜채운베스텍 부스에서 실제 테크닉 모델의 수질과 추출 결과물의 표현이 어떨지 경험해보는 것도 서울커피엑스포를 즐길 수 있는 하나의 관전 포인트이다.

 



 
21e4ead88b2ca98e54950b10f3d8e6ce.jpg

 

 
profile

ABOUT ME

대한민국 최초 & 최대 온라인 커피 미디어 시장을 연 블랙워터이슈는 2012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스페셜티 커피 시장을 기반으로 국내, 외 업계 전반에 대한 뉴스와 칼럼, 교육 정보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일반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