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뉴스

【Roaster】 이카와(IKAWA)를 통해 바뀌고 있는 바리스타 대회의 변화

Apr 24, 2019



ⓒsprudge.com



이카와(IKAWA)를 통해 바뀌고 있는 바리스타 대회의 변화



최근 2019 월드 브루어스컵 챔피언, 두 지아닝(Du Jianing) 시연 소개 기사를 통해 소개한 바와 같이 올해 브루어스컵 대회의 주인공은 이카와 커피 로스터기라고 해도 무방할 듯 하다. 점차 커피의 상향 평준화가 이뤄지면서 이제 더 이상 커피로 다른 선수들과의 차별화를 두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이에 자신이 사용하는 커피를 언제 어디서나 늘 같은 품질로 재현하는 문제는 바리스타를 지원하는 커피 로스터들에게 가장 큰 어려움 가운데 하나였다. 특히 대회에서는 더욱 그렇다. 현지의 여건에 따라 환경이 바뀌기 때문에 같은 생두를 현지에서 어떻게 연습한 대로 재현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참가 선수들에게 가장 큰 과제였다. 이카와 샘플 로스터기는 언제 어디에서나 같은 커피를 현지에서 제공한 대로 재현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은 배경에서 올해 브루어스컵에 참가한 선수들 가운데 총 13명의 선수가 이카와를 사용하여 현지에서 로스팅을 진행했고, 특히 그 가운데에 3명의 선수들(중국-1위, 스웨덴-2위, 일본-4위)이 이카와로 최종 결선(6명)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위 이카와 공식 인스타그램 피드 확인)


올해 우승을 차지한 두지아닝(Du Jia Ning, 중국)은 이 대회에 참가하기 4일 전에 이카와로 현지에서 로스팅을 진행했다고 한다. 이와 비슷하게 스웨덴의 패트릭 롤프, 일본의 치카코 나카이 선수 역시 마찬가지였다. 그들이 이카와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크게 3가지 이유를 들 수 있다.




2017년 월드 바리스타 챔피언십 시연 현장에서 로스팅을 진행했던 스위스의 안드레 에이얼만



스몰 배치

최근 후루마이(Furumai), 일본에서 개발된 새로운 오토 브루잉 머신 기사에 언급된 후루마이의 경우, 원두를 채워넣는 호퍼 외에 고가의 커피를 투입할 수 있는 전용 투입구를 별도로 마련했다. 이유는 근래 들어 많은 스페셜티 커피 매장에서 고가의 커피를 싱글 도징(Single Dosing)으로 추출하여 서브하기 때문이다. 싱글 도징은 이렇듯 고가의 커피를 낭비하지 않도록 한다. 더 나아가 이카와는 싱글 도징에 사용되는 커피 자체(50-60g)를 즉석에서 로스팅하기 때문에 생두 수준에서의 낭비를 방지한다. 또한 로스팅 용량이 50-60g 단위로 매우 적기 때문에 로스팅시 발생할 수 있는 낭비까지 막아주니, 고가의 커피에 이처럼 적합한 로스터는 찾기 어려울 것이다.


또한 대회의 경우 소량을 각 배치별로 로스팅하고, 에이징 기간을 보며 샘플링할 수 있기 때문에 바리스타 대회를 준비하는 선수들에게 역시 여러 장점을 가지고 있다.


재현성

전통적인 드럼 로스터를 사용하는 경우, 아티산 혹은 크롭스터와 같은 데이터 로깅 소프트웨어를 이용해야 한다. 하지만 이카와의 경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제어하기 때문에, 기존에 설계한 프로파일을 똑같이 재현하는데 있어 유리하며, 많은 바리스타들 역시 이 제품을 대회에 사용하는 것을 보면 필드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또 세계 유수의 로스터들의 프로파일을 공유받을 수 있다. 따라서 프로파일을 설계하는데, 참고할 레퍼런스들이 많아 유리하다. 


쉬운 로스팅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던 이전의 커피 로스팅은 로스터기 뿐 아니라 리프터, 제연기 등 고가의 장비들을 필요로 하였다. 이와 같은 장비들을 설치하고 연습하는 것은 바리스타들이나 커피 로스터들에게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일이었다. 하지만 이제 이카와 로스터기 하나면 충분하다. 물론 이카와가 가격에 있어 고가의 장비인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최근 이카와가 활용되는 모습을 보면서 더 많은 사람들이 커피 로스팅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시대가 온 것 같아 뿌듯하다.


이카와 샘플 로스터기의 활용은 이제 커피 로스팅이 더 이상 기업들의 전유물이 아님을 보여준다. 누구나 좋은 커피를 생두의 가격에 즐길 수 있는 시대가 오고 있다. 그만큼 샘플 로스터기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아 수요의 증가로 합리적인 가격이 되기를 바랄 뿐이다.



▼ 관련 기사 보기


2017 World Barista Championship에서 스위스 국가대표로 활약한 안드레 에이어만 IKAWA에서 2017 월드 바리스타...
| 2018.03.09


 

profile

ABOUT ME

대한민국 최초 & 최대 온라인 커피 미디어 시장을 연 블랙워터이슈는 2012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스페셜티 커피 시장을 기반으로 국내, 외 업계 전반에 대한 뉴스와 칼럼, 교육 정보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블랙워터이슈 에디터
B.EXPERT

댓글 6

profile

코피쓰앵

Apr 24, 2019 13:42

B.STARTER

이카와 진짜 갖고 싶은데 가격이 ㅠㅠ



소중한 첫 댓글에! 10 포인트 +
profile

flowmoon

Apr 24, 2019 17:01

B.STARTER

좀 더 기다렸다가 v3를 샀으면 좋았을텐데 아쉽긴 하네요 ㅋㅋ

profile

임성용

Apr 26, 2019 13:46

B.STARTER

하아~ 이카와 지름신이 옵니다. 하하.

profile

코피쓰앵

Apr 26, 2019 14:42

집에 들이고 싶당 ㅠㅠ

profile

olive731

May 07, 2019 19:23

보유자격 없음

와~ 이제 집에서도 균일한 맛을 내는 로스팅을 할 수 있겠네요.

정말 계속 발전하고 있는 커피 시장!! 갖고 싶네요!

profile

짐사장

May 09, 2019 00:04

보유자격 없음

대단하네요..




2019 . 5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