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뉴스

【2019 WOC】 2019년까지 월드 커피인굿스피릿 챔피언에 오른 댄 펠로우즈 시연 리뷰

Jun 11, 2019






2019년 월드 커피인굿스피릿 챔피언에 오른 댄 펠로우즈 시연 리뷰



2016년 이후 세계 무대를 세 번째 두드린 댄 펠로우즈는 작년에 이어 올해 다시 한번 커피인굿스피릿 챔피언이 되었다. 작년과는 달리 올해는 쟁쟁한 결선 진출자들로 더욱 치열한 접전이 예상되었다. 월드 라떼아트 챔피언이자 2018 월드 바리스타 챔피언인 아니에스카 로에브스카, 2017년 월드 라떼아트 챔피언으로 라떼아트 역사에 새로운 획을 그은 아논 씨티프라세르트까지 두 선수의 결선 진출만으로도 굿스피릿 결선은 주목받기 충분했다. 



IMG_3867.jpg

Genre Painter D For Black Water Issue 



올해 댄이 결선 무대에서 선보인 커피는 우리가 지금까지 들었던 커피 가공 방식 가운데 가장 획기적인 접근 방식이 돋보였던 가공 방식이었다. 댄의 소속 로스터리인 오리진 커피 로스터스에서는 댄의 콜드 드링크를 위해 마이크로랏 커피 프로듀서인 카를로스 폴라와 함께 엘살바도르 Juayua 지역에서 첫 번째 냉동 건조 커피 롯(Freeze Dried Coffee Lot)을 선보였다.



수확 직후 일주일간 냉동 보관한 커피 체리들. ⓒ 카를로스 폴라 인스타그램 피드



이 커피는 세계 최초로 건조 베드에 커피 열매를 올리기 전, 수확 직후 체리를 일주일간 냉동 보관한 후, 건조시키는 방식이다. 이 커피는 댄이 결선 콜드 드링크 음료인 'The Frozen Natural Experiment'라 명명된 음료를 위해 사용된 커피이다. 이 콜드 디자이너 드링크의 컨셉은 댄이 음료 제조를 위해 사용한 재료들은 포도, 블러드 오렌지 그리고 프리즈 드라이드 커피까지 어는 점에서의 온도가 재료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야기였다. 

댄은 커피 프로듀서인 카를로스 폴라와 함게 이 실험적인 가공 방식을 시도했고, 이 과정에 사용된 커피는 라즈베리와 열대 과일의 화려한 플레이버가 돋보이는 레드 파카마라 품종의 커피가 사용되었다. 




ⓒ 댄 펠로우 인스타그램 피드




위 사진에 보이는 음료가 댄의 콜드 드링크 음료인  'The Frozen Natural Experiment'로 사용된 재료들 모두 어는 점 아래의 온도와 관련이 있다. 그가 사용한 알코올은 펠러 아이스 와인과 글렌피딕의 윈터 스톰 위스크였다. 펠러 아이스 와인의 경우에는 얼린 포도를 착즙하여 만든 아이스 와인으로 유명하며, 윈터 스톰 위스키는 아이스 와인 캐스크에서의 숙성을 통해 열대 과일 향과 풍부한 달콤함을 담은 위스키이다. 모든 재료들이 Freezing Temperature와 관련이 있는 재료들로 시연의 짜임새를 더욱 돋보이게 해주었다. 이 외에도 Gin Meridor 런던 드라이 진, 카스카라 시럽, 카스카라 아로마 클라우드(향을 입히는 스모그를 가리킴)를 사용했다.




ⓒ 댄 펠로우 인스타그램 피드



아이리쉬 커피의 경우, 게이샤 품종의 커피를 블랙 허니 프로세스로 가공시킨 커피가 선택되었다. 댄은 작년 온두라스에 위치한 Finca Mierisch 농장의 Erwin Mierisch에게 블랙 허니 프로세스를 요청했고, 그 결과 화려한 플레이버의 커피가 탄생했다. 그 커피에서 댄은 우아하고 단맛을 가진 커피로 건포도와 토피의 뉘앙스를 느낄 수 있었다고 한다. 마치 끈적하고 무른 엿(사탕)과 같은 맛을 느낄 수 있었다. 

이와 같은 뉘앙스를 가진 커피였기 때문에 댄은 자신이 만든 올해의 아이리쉬 커피를 'STICKY TOFFEE-INSPIRED IRISH COFFEE'라고 명명했다. 이 커피에 어울리는 알코올로는 바닐라와 토피의 노트를 가진 글렌피딕 에이지 오브 디스커버리 위스키 그리고 건포도의 뉘앙스를 느낄 수 있는 카라반 Solist PX(대만 위스키)를 사용했다. 이에 더해 모스코바도 슈가와 런던 베이스의 프리미엄 유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The Estate Dairy의 생크림을 얹었다.




ⓒ 댄 펠로우 인스타그램 피드



하지만 필자의 경우 그의 시연의 가장 하이라이트는 스피릿 바 메뉴였던 'THE ZERO WASTE SHRUB'이 아니었나 생각한다. 이 음료의 컨셉은 음료명에서 예상할 수 있는 것처럼 그가 월드 커피인굿스피릿 챔피언십의 루틴에 사용한 재료들의 남은 것들로 만들어진 음료이다.

대회용 메뉴를 만들기 위해 직접 제작한 oleo saccharum 시럽을 만들고 남은 포도, 오렌지, 레몬 껍질을 재료로 삼았다. 그리고 아이리쉬 커피에 사용한 블랙 허니 게이샤 커피와 함께 이 메뉴를 만들었다고 한다. 또한 콜드 드링크에 사용된 카스카라를 다시 인퓨징하여 사용했으며, 알코올의 경우 그레이구즈 보드카, 스페인의 리코르 43 리큐르를 사용하였다고 한다.




Genre Painter D For Black Water Issue 



스피릿 바부터 예선, 결선 시연까지 짜임새 있는 스토리로 심사 위원들을 매료시킨 댄 펠로우즈의 시연은 올해 베를린의 하이라이트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디펜딩 챔피언으로써 시연에 임한 그의 자세는 여느 경쟁자들 못지 않은 지난 1년간의 치열한 과정을 보여준다. 그의 두 번째 커피인굿스피릿 우승으로 그는 다시 한번 월드 커피 이벤트에 지울 수 없는 족적을 남겼다. 끊임없이 노력하는 바리스타의 정수를 보여준 댄 펠로우즈의 시연에 다시 한번 박수를 보낸다.



 관련기사 :댄 펠로우즈의 작년 결선 시연 보기

ⓒ Source by Origin Coffee Roasters Blog     2018 World ...
| 2018.11.19


 

제보/컨텐츠 문의 : bwcontents@gmail.com 


profile

ABOUT ME

대한민국 커피문화 소통 채널 블랙워터 이슈입니다. 컨텐츠 제보 / 컬럼 기고 / 로스터 정보 등록 / 광고 협의 등 커피 문화에 대한 모든 내용은 bwmgr@bwissue.com 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사업자회원
B.STARTER

댓글 12

profile

RoasteryCafeIctus

Jun 11, 2019 16:20

보유자격 없음

정말 마셔보고 싶네요~~~대회에 참가하신 분들을 보면서 대단한 분들이 참 많다는 생각이 듭니다...

profile

BW컨텐츠팀 작성자

Jun 11, 2019 17:48

이번 시연은 저희도 ㅎㄷ

profile

Sy100

Jun 11, 2019 19:30

보유자격 없음

많은 고민을 하셨겠네요 대단해요

profile

latte

Jun 11, 2019 21:32

보유자격 없음

2년 연속 우승.. 정말 대단한 바리스타~ ^^

profile

서초동데니

Jun 12, 2019 00:31

보유자격 없음

좋은 정보감사합니다

profile

epsilon

Jun 12, 2019 01:26

보유자격 없음

좋은 정보네요

profile

박석재

Jun 12, 2019 04:39

보유자격 없음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profile

olive731

Jun 12, 2019 10:53

보유자격 없음

와~~ 넘 멋진 음료 일것 같아요. 테이스팅 해 보고 싶네요!!

profile

쁴친유딘

Jun 12, 2019 12:48

보유자격 없음

진짜 멋있네요ㅠㅠㅠ

profile

"비밀글입니다."

profile

sewoo

Jun 14, 2019 10:57

B.STARTER

스크립트가 한 편의 커피 다큐멘터리 같았습니다.

profile

임미

Jun 14, 2019 22:14

보유자격 없음

ㅜㅜ 멋져용..




2019 . 6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