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뉴스

서울카페쇼 2014에서 선보일 라마르조코 STRADA EE 머신과 SWIFT 그라인더 프리뷰

2014-11-18


11.jpg


서울카페쇼 2014에서 선보일 라마르조코 STRADA EE 머신과 SWIFT 그라인더 프리뷰


 오는 20일부터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서울카페쇼 2014가 개최된다. 많은 커피 매니아들에게 새로운 한해를 준비하기 위해 많은 영감을 제공하고 있는 서울카페쇼에서는 벌써부터 바이어들의 구미를 당기게 할만한 제품들이 기다리고 있다. 특히나 이번 카페쇼에서는 하이엔드 에스프레소 머신 브랜드들의 각축이 치열할 전망이어서 숍 오너들이나 바리스타들, 로스터들이 즐길 수 있는 비지니스의 장이 될 전망이다.

 특히 출시 예정인 에스프레소 머신과 그라인더를 새롭게 선보이는 라마르조코 코리아에서는 다양한 붐업 이벤트를 기획하고 있다. 이번에 공개되는 에스프레소 머신은 세미 오토매틱 머신인 스트라다 EE(Erogazione Elettrovalvole)와 오토 탬핑기능이 탑재된 그라인더 스위프트(Swift)이다.


100.jpg

<좌: 스트라다 EE 세미오토 에스프레소 머신, 우: 스위프트 그라인더>


Semiauto Espresso Machine, Strada EE

스트라다 EE 모델은 기존의 라마르조코 에스프레소 머신인 GB5나 FB80의 AV버전 모델과 유사하다. 하지만 GB5나 FB80과는 다른 독립 보일러를 채택하고 있으며, 버튼 식이 아닌 패들을 통한 온오프 스위칭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다. 기존의 MP(Mechanical Paddle), EP(Electronic Paddle)과의 차이라면 아래의 사진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EE의 패들은 마치 온오프 스위치와 같은 기능을 수행한다. MP의 경우 메뉴얼 프리인퓨전과 초기 승압이 이루어져 추출하며, EP는 바리스타의 패들 조절에 따라 가변압 추출이 가능한 모델이다.


11.jpg

15.jpg


 각 모델별 장단이 있겠지만 베스트셀링 모델인 EP의 경우에는 가변압이 적용되어 실험적인 추출이 가능한 모델이라고 볼 수 있다. 반면 출시예정인 EE의 경우에는 온오프이지만 프로그래밍된 프리인퓨전과 PID 제어(추출 온도 제어장치) 독립 보일러가 있어 일관된 추출이 가능한 모델이다. 일관된 추출은 테이크아웃 전문점과 같은 긴 러쉬타임의 매장에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물론 EP 모델로도 셋업 프로파일링으로 일관된 추출이 가능하다.) 스트라다의 곡선의 미를 사랑하는 많은 오너들에게 가격 접근성이 더 나은 모델로 2014 서울 카페쇼의 라마르조코 코리아 부스내의 'True Artisan Cafe'에서 그 모습을 선보이게 된다.


strada_paddle.jpg

<좌부터 EE, MP, EP 모델의 패들 성능을 보여주는 일러스트>


라마르조꼬 스트라다의 새로운 라인업 스트라다 EE - bwissue.com/ecm/27202


12.jpg


Burr 세척이 가능한 세라믹 재질의 플랫버 그라인더, SWIFT

 지난 SCAA 이벤트에서 선보인 스위프트를 보며 아마 많은 그라인더 브랜드들의 트윈 모델들이 긴장했을지 모르겠다. 라마르조코의 트윈 그라인더인 스위프트의 특징은 오토 탬핑 그리고 세라믹 플랫버(64mm)를 장착한 모델로 포터필터를 끼워 넣는 작업만으로 도징, 레벨링, 탬핑이 모두 스위프트 그라인더 내에서 이뤄진다. 어찌보면 그라인더라는 단어 자체가 어울리지 않는 모델이라고도 볼 수 있다. 기존의 브레빌 세미오토 에스프레소 머신인 'Oracle'에서 오토 탬핑 기능을 선보인 적은 있지만 상업용 전자동 그라인더에서 오토 탬핑 기능을 선보인 것은 처음이다.


200.jpg

<좌: 오토탬핑 기능이 진행되는 헤드 부분, 분쇄도 조절 다이얼링이 가능한 노브>


17.jpg

<좌: 스위프트 64mm 세라믹 플랫버, 우: 오토탬핑 후의 바스켓 내부 모습>


라마르조코의 볼카노 스위프트 그라인더와 기타 타입 테스트 비교 - bwissue.com/ecm/73245


 스위프트는 그라인딩 속도, 도징양 등을 조절하는 다이얼링 노브가 전면에 위치해 마치 오디오 볼륨 노브 조절처럼 쉽게 분쇄도를 조절할 수 있다. 세라믹 플랫버의 채택은 발열 문제와 세척문제를 동시에 해결한다. 대부분의 그라인더에서 사용되는 스테인레스 재질의 Burr는 플랫버 그라인더의 구조상 고속 그라인딩으로 발생하는 발열이 문제이기 때문에 최근 누오바 시모넬리에서 출시한 미토스 원 그라인더 역시도 온도 유지 기능을 탑재했다. 스위프트는 이 문제를 Burr의 재질로 해소했다는 평가이다. 또한 세라믹 버의 경우 Burr를 분리하여 세척이 용이하다는 장점도 있다.

 오토 탬핑 기능은 단지 수직으로 압력을 가하는 방식이 아니라 레벨링과 동시에 탬핑이 진행되도록 프로펠러 모양의 탬퍼가 역방향으로 회전하면서 레벨링과 탬핑을 동시에 진행한다.

 스트라다 EE의 장점인 일관된 안정성과 동일한 관점에서 스위프트를 바라본다면 스위프트 역시 일관된 도징, 레벨링, 탬핑이 적용되는 모델이므로 매장에서 사용하는 커피에 맞는 세팅을 찾는다면 사용자의 입장에서 편리한 대표적인 모델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스위프트 그라인더 역시 오는 20일부터 서울카페쇼 2014 라마르조코 코리아 부스의 'True Artisan Cafe'에서 만나 볼 수 있다.


101.jpg


이 외에도 전세계 라마르조코 지사 설립 기념으로 진행되는 Year Book 한국판이 이번 카페쇼에서 공개된다. 라마르조코라는 브랜드가 국내에 어떤 모습으로 전개되고 있는지 한눈에 볼 수 있는 Year Book은 한정판으로 판매될 예정이며, 이 외에도 다양한 리미티드 악세사리들이 공개될 예정이다. 


구입문의: 라마르조코 코리아 (02-3444-1177)


<블랙워터이슈 컨텐츠 팀 | www.bwissue.com>



profile

ABOUT ME

대한민국 커피문화 소통 채널 블랙워터 이슈입니다. 컨텐츠 제보 / 컬럼 기고 / 로스터 정보 등록 / 광고 협의 등 커피 문화에 대한 모든 내용은 bwmgr@bwissue.com 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블랙워터이슈 에디터
B.EXPERT

2021 . 1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