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 문의

  

"내가 그 조그만 세계를 음미할 때, 풍경은 나를 축복했다." 무라카미 하루키의 작품 ‘커피를 마시는 방법에 대하여’에 나오는 구절이다. 그는 자신의 작품 속에서 커피를 조그마한 세계라고 묘사했다. 그도 그럴 것이 작은 열매로 시작해서 정제, 선별, 로스팅, 분쇄, 추출이라는 복잡하고 정교한 과정이 맞물려가며 결국엔 각기 다른 풍미와 향을 뽐내는 커피가 되기 때문이다.


커피는 향과 맛으로 이야기한다. 이러한 향과 맛은 커피의 품종, 산지, 수확 및 정제 방법과 유통 과정 그리고 그 외의 다양한 자연적 조건들에 의해 결정된다. 중요한 것은 커피가 가진 향과 맛은 ‘생두’일 때는 드러나지 않는다. 그 시작점에는 바리스타의 존재가 있다.


바리스타는 좋은 원두를 고르는 일부터 시작해 까다로운 과정을 거쳐 한 잔의 커피를 만들어내는 것, 여기에 고객의 취향을 만족시킬 수 있는 향과 맛을 구현해내는 능력까지. 커피의 향과 맛을 결정하는 것은 바로 바리스타의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화성 ‘래이커피교육학원’은 이처럼 전문적인 기술과 실력을 갖춘 바리스타를 육성하는 바리스타 학원이다. 경기도 화성시 봉담읍에 위치한 이곳은 바리스타가 갖춰야 할 능력에 따라 다양한 교육 과정을 편성,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을 원하는 예비 바리스타 수강생을 모집하고 있다.


특히, 래이커피교육학원은 SCA, IIAC, IBS 등 국내 및 국외 자격증 시험인증센터로 지정된 곳. 검증된 교육 과정과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통해 전문 바리스타가 되기 위한 레슨을 진행하고 있다. 수강생들은 학원에서 수업을 수강하고, 시험을 위해 다른 바리스타 아카데미를 찾지 않아도 이곳에서 바로 자격증 취득을 위한 검정 평가를 받을 수 있다.


래이커피교육학원의 모든 클래스를 총괄하고 있는 김보민 원장은 국내외 커피 관련 다양한 자격 및 경력을 지닌 전문가다. 바리스타 및 커피마스터 자격은 물론 SCENTONE FLAVORLST COFFEE, 이태리 IIAC·IBS·IRS, 미국 SCA 등 보유한 자격증만 수십개다. 현재 래이커피교육학원의 원장이자 유럽스페셜티커피협회(SCAE), 미국스페셜티커피협회(SCAA) 멤버로서 각종 대회 심사 및 운영과 더불어 바리스타, 라떼아트, 핸드드립, 카페창업 등 커피에 관한 모든 것을 전문적으로 교육하는 지도자로서 활동하고 있다.


학원 교육과정은 국내 자격증 과정과 국제 자격증 과정, 그리고 커피전문가 과정으로 구성된다. 김보민 원장은 “래이커피교육학원은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SCAA 미국스페셜티커피협회, SCAE 유럽스페셜티커피협회, IIAC 국제커피테이스팅협회, INEI 이탈리아국립에스프레소협회, IBS 이태리 바리스타 스쿨, IRS 이태리 로스팅 스쿨, (주)한국능력교육개발원 산하 ㈜한국커피바리스타협회, 센톤 커피조향사와 스페셜티커피 민간자격교육의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최고의 커피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고 전했다.


학원은 현재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미국스페셜티커피협회, 유럽스페셜티커피협회, 이태리바리스타협회와 스페셜티커피 민간자격교육의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최고의 커피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라떼아트, 로스팅, 핸드드립 등의 기술을 배우고 익혀야 하는 커피바리스타 2급, 1급, 그리고 커피마스터 과정 교육은 가장 많이 응시하는 자격증 과정이다. 특히, 래이커피교육학원은 한국커피바리스타협회 지정검점장이다.


IIAC 이태리 에스프레소 감별사반, IBS 이태리 바리스타 자격증반, IRS 이태리 로스팅 자격증반, 센톤커피 조향사 자격증반 등 수준 높은 국외의 커피 교육을 경험할 수 있는 클래스도 다양하게 편성되어 있다. 그중에서도 총 15개의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는 커피 스킬 프로그램, SCA/CSP 디플로마는 보다 숙련되고 경쟁력을 지닌 커피 전문가 육성을 위해 개발됐다. 이 과정을 통해 센서리 스킬, 그린커피, 로스팅, 브루잉, 바리스타 스킬 등의 과목을 배우고 수련할 수 있도록 했다.


자격증 과정의 경우, 자격증 검정원이자 평가원인 래이커피교육학원에서 수강하는 경우 과정 수료 시 필기시험을 면제받을 수 있는 강의도 있으니 수강에 참고하자. 덕분에 화성 동탄, 병점 뿐만 아니라 오산, 수원 지역에서도 수강 문의가 많다.

최근 카페 창업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카페 창업을 원하는 이들에게 보다 전문적인 창업 지식 및 노하우를 강의하는 카페창업반 교육도 있다. 래이커피교육학원에서 해당 과정을 이수한 수강생들에게는 북카페 운영 우선권을 부여, 소자본으로 운영할 수 있는 북카페 창업 컨설팅도 제공하고 있다.


필요한 바리스타 기술을 보다 집중해서 배울 수 있는 카페메뉴반, 라떼아트반, 핸드드립반, 홈카페반도 운영 중이다. 학원에서는 소상공인 대상 국비지원 무료교육이 가능, 기존에 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이들 또는 사업 확장을 계획하는 이들의 능력개발을 장려하고 있다.
정규 수업 외에도 학원은 유명 바리스타 초청 세미나를 주기적으로 개최, 수강생들이 바리스타로서의 안목과 실력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profile

ABOUT ME

국내 한국커피바리스타협회(에듀 한능원)
국제  SCA CSP 5과목 ,PTC(프리미어 트레이닝 센터)
IBS,IRS,IIAC 이태리 전과목
SCNTONE 커피조향사
커피 자격증에 대한 모든 과정을
가르치는 커피바리스타학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스페셜티커피에 관심이 많습니다^^
인증사업자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