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뉴스

우리가 블랙 커피와 다크 초콜릿을 좋아하는 과학적 이유

2022-01-21  



우리가 블랙 커피와 다크 초콜릿을 좋아하는 과학적 이유


최근 사이언티픽 리포츠에 공개된 "커피와 다른 쓴 맛을 내는 음식, 음료의 선호와 섭취에 대한 유전적 결정 인자"라는 주제의 논문에서는 사람들이 블랙 커피를 좋아하는 이유에 대해 다뤘다. 이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블랙 커피를 선호하는 사람들은 다크 초콜릿도 선호하는 경향성을 보였다.

연구 저자인 노스웨스턴 대학교 예방 의학 부교수인 마릴린 코넬리스에 따르면 이러한 취향이나 선호도가 일치하는 이유가 유전적인 이유라는 점을 밝혔다. 연구진은 미국과 영국에서 실시한 식단 선호도에 대한 리서치를 토대로 그들의 유전자 정보를 수집해 GWAS 연구를 진행했다. GWAS는 특정한 유형의 대조군과 그 외의 대조군의 유전체를 분석하여 DNA 표지를 찾아내는 분석법을 가리킨다.

연구진은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카페인을 빠르게 대사하는 유전자를 가진 사람들이 블랙 커피를 선호하며 밀크 초콜릿보다 다크 초콜릿을 더 좋아하는 경향성이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연구 책임자인 코넬리스 부교수는 "블랙 커피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카페인 본연의 쓴맛을 정신 자극 효과와 동일하게 여긴다"고 말했다. 즉, 블랙 커피를 선호하는 것은 엄밀히 말하면 취향의 문제가 아니라 정신 자극 효과(각성 효과)를 쓴맛과 연관시키는 학습 효과가 발생하여 나타나는 결과라는 것이다. 코넬리스 부교수는 이 점에 대해 "블랙 커피와 다크 초콜릿을 선호하는 사람은 카페인하면 쓴맛이 생각나기 때문에(학습 효과로 인해) 블랙 커피를 좋아하는 것이"라고 간략히 말했다.

 관련기사 보기

【NEWS】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이 커피를 더 마신다는 연구 결과 나와


제보/컨텐츠 문의 : bwcontents@gmail.com


profile

ABOUT ME

대한민국 커피문화 소통 채널 블랙워터 이슈입니다. 컨텐츠 제보 / 컬럼 기고 / 로스터 정보 등록 / 광고 협의 등 커피 문화에 대한 모든 내용은 bwmgr@bwissue.com 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블랙워터이슈 에디터

댓글 2

profile

kuruku

2022-01-21 23:00  #1764027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profile

키키

2022-01-22 11:30  #1764268

다크초콜릿도 정말 좋아하는데 이런 글을 읽으니 재밌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