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장비

  

Olympia Cremina pressure profiling from Kavekalmar on Vimeo.



수동식 에스프레소 머신에 대해 항상 의문이었던 부분 중 하나가, 사람의 팔로 누르는 이 에스프레소 머신이 실제로 얼마만큼의 추출 압력을 보여줄 수 있을까? 가 아닐까합니다.


이러한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해외의 한 유저가 실제로 올림피아의 소형 핸드 레버 에스프레소 머신인 크레미나(CREMINA) 에 압력게이지를 부착해 추출 압력을 측정했습니다.


재미있게도 대형 스프링 레버식 에스프레소 머신과는 달리 오로지 사람의 팔의 힘과 지렛대의 원리를 활용해 에스프레소를 추출하는 이 핸드 레버의 경우 역시 굉장히 높은 압력을 보여주는군요.


일반적인 펌프식 에스프레소 머신의 9기압에 해당하는 압력과 전혀 차이가 없는 추출 압력을 오로지 팔의 힘으로 만들수 있다는 것이 굉장히 재미있습니다.


이 유저는 단순히 압력 뿐만이 아니라 보일러에 온도 센서를 꽂아 추출 온도 역시 얼추 유추가 가능하게 세팅을 했습니다. 




위 유저의 작업물을 보고 또 다른 유저는 보다 깔끔하게 그룹헤드의 상단에 압력게이지를 설치를 했네요. 해외에서는 정말 많은 유저가 클래식 레버 머신을 가정용으로 많이들 사용하고 있기도 한데, 이 정도가 되면 정말 머신의 역량은 훌륭하다 봐도 무방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명필은 붓을 가리지 않는다는 관용구가 에스프레소에도 작용할 수 있을것 같네요.



 


profile

ABOUT ME

대한민국 No.1 커피 미디어 "블랙워터이슈" 입니다.
일반회원

댓글 3

profile

lhspo2004

2018-01-18 23:53  #365810

이 머신은 뭐죠? 가지고 싶네요 ㅎㅎ

소중한 첫 댓글에! 10 포인트 +
profile

SeongUkLee

2018-03-03 01:29  #398378

@lhspo2004님
img_read.php?url=5i2uF%252FThZ15kDw45UNn
Located on Arthur Avenue in the Bronx, New York. We have a large selection of espresso machines, and ...
올림피아 익스프레스 크레미나라고 하네요
 https://www.cerinicoffee.com/olympia-express-cremina-espresso-machine-made-in-switzerland/
profile

SeongUkLee

2018-03-03 01:30  #398384

그나저나 수동 에스프레소 머신 중에서 이렇게 압력계 달려있는 모델이 있을까요?
말코닉 EK43 의 날 정렬 팁
사샤의 도징 툴 "OCD(ONA COFFEE DISTRIBUTOR) : ...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