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컬럼 정보

Chapter #8. MAINTENANCE - 유지 관리

2014-08-06  


MAINTENANCE.jpg


모든 작업이 완료되고 난 뒤의 머신의 관리만큼은 결코 소홀히 할 수 없습니다. 커피를 만드는 과정동안 쉴새없이 고온의 열수와 증기, 그리고 분쇄된 커피에 노출되는 에스프레소 머신은 그야말로 거친 랠리를 완주한 자동차와 같아서 완벽히 정비를 해주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커피추출의 모든 작업이 끝난 에스프레소 머신은 모든 부분을 청결히 정리하여 다음 사용에 적절한 상태로 유지해두어야 합니다. 특히 외관의 청결은 물론 각종 커피 찌꺼기와 오일들이 엉겨붙는 머신의 내부를 철저히 유지 관리를 해주어야 오래도록 머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머신 내부의 관리상태는 커피의 위생상태에도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결코 소홀히 여겨질 수 없는 부분이기도합니다.

에스프레소 머신을 청소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도구들이 필요합니다.

블라인드 포터필터 바스켓 혹은 백플러싱 고무 디스크

가루로 된 에스프레소 머신 세정제

작은 일자 스크류 드라이버

그룹헤드 세정솔

타올


#1. 기본 세정(매일)

일반적으로 하루에 총 추출량이 서너잔 정도에 불과하다면 세제를 사용하지 않는 기본 세정과정만 실시해주어도 충분합니다. 기본 세정과정은 세제를 사용하지 않고 물흘림과 백플러싱을 통해 간단히 이물질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STEP 1 : 이물질 제거

group-brush.jpg

그룹헤드 청소용 전용솔을 이용해 샤워 스크린과 가스켓에 있는 오일과 찌꺼기 같은 이물질을 문질러 제거합니다. 그리고 젖은 행주를 이용해 구석구석을 깨끗하게 닦아냅니다.

STEP 2 : 백 플러싱

깨끗한 물을 이용해 백 플러싱 과정을 실시합니다. 백 플러싱이란 그룹헤드를 통해 물을 거꾸로 흘려보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블라인드 필터 혹은 백플러싱 디스크를 삽입한 바스켓을 포터필터에 장착한 뒤 그룹헤드에 체결하여 추출 버튼이나 레버를 동작시키면 배출되지 못한 물이 내부에서 역류하게 되고 내부의 찌꺼기가 솔레노이드 밸브를 통해 배출됩니다. 백 플러싱은 이러한 원리를 통해 내부를 청소하는 방법이지만, 커피 오일까지 제거하지는 못합니다.


* 백플러싱 방법

블라인드 필터나 백 플러싱 디스크를 포터필터에 장착합니다. 블라인드 필터의 경우 바스켓이 없는 상태에서, 백 플러싱 디스크는 바스켓을 장착한 상태에서 삽입합니다.

포터필터를 그룹헤드에 장착합니다.

추출 버튼을 누르거나 추출 레버를 조작하여 펌프를 5~10초 가량 동작시킵니다.

추출 종료 버튼을 누르거나 추출 레버를 원래 위치로 움직여 펌프 동작을 중지시킵니다. 정체되었던 압력이 해제됨과 동시에 솔레노이드 밸브와 연결된 배수 밸브를 통해 커피 찌꺼기와 열수가 함께 배출됩니다.

10초 가량 휴지기를 둔 다음 3~4의 동작을 5번 정도 반복합니다.

백플러싱 과정은 반드시 내부 압력 배출 용 3-way 솔레노이드 밸브가 장착된 에스프레소 머신에서만 실시해야합니다. 3-way 솔레노이드 밸브가 없는 가정용 에스프레소 머신 에서의 백 플러싱은 세척 효과가 없을 뿐만 아니라 머신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2. 약품 세정

STEP 1 : 이물질 제거

그룹헤드 청소용 전용솔을 이용해 샤워 스크린과 가스켓에 있는 오일과 찌꺼기 같은 이물질을 문질러 제거합니다. 그리고 젖은 행주를 이용해 구석구석을 깨끗하게 닦아냅니다.

STEP 2 : 약품 백 플러싱

backflush-cleaner.jpg

약품을 사용하여 백플러싱을 실시합니다. 앞서 설명했던 기본 세정에서의 백플러싱과 동일한 방법이며 다만 약품을 사용하기 때문에 머신 내부의 커피 오일까지 제거할 수 있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포터필터에 블라인드 필터 혹은 백플러싱 디스크를 삽입한 바스켓을 담고 그 안에 약품을 티스푼의 절반 정도 담습니다. 포터필터를 머신에 장착한 뒤 추출 버튼을 누르거나 추출 레버를 조작하여 펌프를 5~10초 가량 동작시킵니다. 이후 추출 종료 버튼을 누르거나 추출 레버를 원래 위치로 움직여 펌프 동작을 중지시키고 10초 가량 멈춥니다. 이후 앞의 펌프 동작 과정을 5번 정도 반복합니다.

STEP 3 : 헹구기

내부에 남아있는 세정액을 완전히 제거하기 위해 포터필터를 그룹헤드에서 분리한 뒤 추출 버튼을 눌러 그룹헤드로 충분한 물을 흘려내려줍니다. 흐르는 열수를 사용해 분리한 포터필터에 남아있는 세정액을 골고루 헹구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청결해진 포터필터를 그룹헤드에 체결하여 줍니다. 이 때 펌프를 동작시켰을 때 포터필터와 그룹헤드의 틈새로 열수가 비집고 흘러나올 수 있을 정도로만 아주 살짝 장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 손으로 포터필터의 손잡이를 가볍게 쥔 채 펌프를 동작시켜 열수가 틈새로 흘러나오며 그룹헤드를 깨끗이 헹구어 낼 수 있도록 합니다. 이 때 내부 구석까지 남아있는 세제가 모두 씻겨질 수 있도록 포터필터의 손잡이를 조금씩 좌우로 흔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각종 찌꺼기와 세제가 충분히 헹구어지면 과정을 종료합니다.

STEP 4 : 샤워 스크린 & 그룹헤드 세척

직접적으로 커피 가루와 맞닿는 부분인 샤워스크린은 추출후 커피 찌꺼기와 커피오일이 가장 많이 남아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세제를 통한 백 플러싱을 실시했다고 하더라도 조금씩 누적된 커피오일과 찌꺼기들은 스크린 상단에 슬러지형태로 남아있을 가능성이 크므로 주기적으로 꼼꼼히 청소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일자 드라이버를 사용하여 샤워 스크린 중앙에 있는 볼트를 풀어 샤워스크린을 그룹헤드로부터 분리합니다. 샤워 스크린에 남아있는 찌꺼기를 흐르는 물에 헹구어 낸 후 적당량의 세제를 용해시킨 세척액에 볼트와 샤워스크린을 담구어 둡니다. 이때 사용했던 바스켓과 포터필터도 함께 세척액에 넣어 커피 오일을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샤워 스크린을 제거한 뒤 드러난 디퓨전 블록과 가스켓에도 커피 오일과 세제의 잔요물이 남아있을 수 있으므로 전용 청소솔을 통해 깨끗이 문질러 이물질을 제거해냅니다. 마지막으로 물에 적신 청결한 타올을 통해 디퓨전 블록과 가스켓 부분을 깨끗이 닦아 마무리 합니다.

 STEP 5 : 마무리

충분히 세척액 속에서 커피오일과 커피 찌꺼기가 제거된 부분품들을 흐르는 물에 깨끗이 헹궈 깨끗한 타올로 닦아 물기를 제거해줍니다. 모든 과정이 마무리 되었다면 에스프레소 머신에 재장착하고 약품 세정을 마무리 합니다





profile

ABOUT ME

COFFEE GEEK with BWISSUE
커피 컬럼 아카이브
- http://sprogeeks.com
- https://patreon.com/sprogeeks
블랙워터이슈 에디터

댓글 4

profile

5cent

2014-08-09 14:04  #50116

드디어 여덟번째편이 업데이트 되었군요! 제 주변에 기다리는 분들이 많습니다^^
profile

띱띱

2017-08-10 06:12  #268578

매일 2~3잔씩 추출하는데... 3개월동안 그룹헤드 청소 안했더니... 샤워스크린에 커피 찌꺼기 상당히 많이 쌓이더라고요ㅠ.ㅜ 청소는 너무 힘들어;;
profile

mashimina

2020-01-13 20:16  #1143488

역시 가장 중요한 건 평소에 하는 관리군요 ! 좀 더 신경써서 관리해야겠어요 ㅎ 

profile

서리 작성자

2020-01-13 20:45  #1143561

@mashimina님

항상 해야합니다. 청소를 하지 않는다면 아무리 좋은 커피를 써도 소용이 없어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