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방문을 환영합니다.
1일동안 안보기
한국어
Ϲ

회원간 물품거래

단일배너
외부 기고자 박정호 로스터-엠아이커피 품질관리부 로스터 


photo214685173402414592.jpg

|㈜M.I.C Holdings의 로스팅룸



2015 스페셜티 커피 트렌드 가이드 #1 그린빈 마켓


“끝없이 성장한다, 대한민국의 커피 시장.”

과거와 현재의 커피 생두 시장에 대하여




근시대의 대한민국은 모든 분야에서 폭발적인 성장을 이루어 왔습니다. 지리적으로 아시아 무역의 교두보 역할을 하고 있고, 천연자원에 의존할 수 없는 특성상 지적 재산이나 제조기술, 부가가치 산업에 강점을 보여온 대한민국은 해외 매체에서도 다이나믹 코리아라 불릴 정도로 빠른 산업 발전을 일구어 왔습니다.


커피 산업또한 마찬가지여서 대한민국의 커피 시장은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성장을 거듭해왔습니다. 영화나 드라마, 급증한 해외 유학파를 통해 선진국의 문화-소비양식 등이 국내 소비자에게 쉽게 전파되었고, 그러한 문화들 안에 식음료 문화 또한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과거 대한민국의 카페 문화는 대다수 커피보다는 베이커리가 중심이었고, 그외에도 소비되는 커피의 스토리 보다는 커피를 통해 향유하는 인간관계나 커피를 만드는 사람에 대한 스토리가 중요한 포인트였습니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정보의 교류가 활발해지고 2nd wave, 3rd wave 를 거치며 지금은 진정 커피 자체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photo214685173402414591.jpg

|㈜M.I.C Holdings에서 수입하고 있는 Loring Smart Roaster



사실 대한민국은 인스턴트 믹스 커피 문화가 뿌리깊게 자리잡혀 있어서 그 외의 커피 문화가 활발히 자리잡는 데에 긍정적으로나 부정적으로나 많은 영향을 끼쳤습니다. 긍정적으로는 영국의 차 문화처럼 비교 경쟁될 만한 음료 문화가 없었다는 점이고 부정적으로는 인스턴트 커피 문화가 너무도 뿌리깊어서 원두 커피 문화의 성장이 다소 더디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점은 ㈜M.I.COFFEE 에서 수입한 커머셜/스페셜티 커피의 양을 보면 쉽게 아실 수 있습니다.



년도 

 Commercial

Specialty 

 Total

 2012년

 약 1000 MT

 약 300 MT

 약 1300 MT

 2015년

 약 2600 MT

 약 1200 MT

 약 3800 MT



이상의 자료와 같이 2012년도 대비 2015년에 커피 자체의 소비가 약 세배정도 상승했는데, 이는 국내 커피 시장의 양적 확장에 따른 것으로 보입니다. 대기업 및 중소규모의 프랜차이즈, 자영업 에서의 카페의 인기가 높았기 때문에 원두의 필요량이 크게 증가했고, 이에 따라 국내 생두 수요가 상승한 것으로 보입니다.


추가로 커머셜 등급의 생두와 스페셜티 생두의 비율 변화도 눈에 띄는데, 2012년도 전체 수입 생두의 약 23%를 차지했던 스페셜티 커피가 2015년도에는 약 31%로 증가하여 전체 커피 시장에서의 고품질 커피의 수요가 일반등급 수요보다 더 상승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photo214685173402414594.jpg

|㈜M.I.C Holdings에서 수입한 코스타리카 라츄메카 농장의 내추럴 커피 패키지



이 결과의 원인으로 크게 두가지를 추측할 수 있습니다.


  • 첫번째로는 눈에 보이는 그대로 일반등급의 소비 수요보다 고품질 커피의 수요가 더 많이 증가했다는 것입니다. 인텔리젠시아, 스텀프타운, 카운터 컬쳐, 블루바틀 등 스페셜티 커피 로스터리를 모토로 삼은 수많은 국내 마이크로, 매크로 로스터들의 출현이 이를 뒷받침 합니다.
  • 둘째 원인으로는 브라질 가뭄에 의한 생산량 감소 및 중남미 커피 녹병에 의한 일반등급 커피 가격의 상승입니다. 이는 단순히 일반등급 커피 수요가 감소하였다는게 아닌, 일반등급 소비자가 스페셜티 소비자로의 전환이 쉬워졌음을 뜻합니다.

가격차이가 많을 때는 품질을 상승시키기가 조금 망설여지지만 가격 차이가 크지 않을 때에는 과감히 품질의 향상을 도모하는 것이지요. 게다가 소비자의 입맛은 생각보다 더 예민해서 한 번 높아진 품질기준은 좀처럼 내려가기가 힘들다는 것도 한 몫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와 같은 자료를 토대로 한국의 커피 시장은 향후 몇 년간 더욱더 성장할 것이고 이는 양적 성장 뿐 아니라 질적 성장을 포함하게 될 것이라 예상합니다.






박정호   품질관리부 로스터, 엠아이커피

photo

Phone: +82-2-599-5012Viewer
Fax: +82-2-3478-1458Viewer
Email: jhpark@micoffee.co.krViewer
Website: www.micholdins.co.krViewer
Address: M.I.Bldg. 32, Seochodaero 25-gil, (850-34, Bangbae-dong) Seocho-gu, Seoul,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