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UK 브루어스컵 챔피언, 박상호 로스터의 브루잉 커피 가이드




전 영국 국가대표 브루어스컵 챔피언이자 굿스피릿 챔피언인 박상호 로스터가 싱가폴의 스페셜티 커피 전문 미디어인 Schmick Coffee TV에서 제작한 V60 브루잉 레시피에 출연하였다.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드리퍼 가운데 하나인 하리오 V60 드리퍼의 레시피라기 보다 보편적인 브루잉 커피에 대한 추출 방식에 대한 가이드로 누구나 집에서 커피를 즐길 수 있도록 커피 추출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들을 설명한다.

박상호 로스터는 우선 일관된 추출을 위해 커피 스케일(저울)이 필요하며, 신선한 커피를 위해 추출 직전 그라인딩할 것을 강조한다. 또한 다크 로스팅된 커피라면 85-89도의 추출수를, 스페셜티 커피 로스터들의 라이트 로스팅 커피라면 92-95도의 추출수를 사용할 것을 알려준다.

30g의 커피로 60g의 물을 사용하여 30초 뜸을 들인 이후, 천천히 150g의 물을 부어준다. 총 500g의 물을 사용하여 1:15의 커피와 물의 비율로 추출하였다. 추출을 마무리하기 전 3번 스틱으로 커피를 저어준 후, 2분 45초 정도에 추출을 마무리짓는다. 추출 후 V60 드리퍼에 남는 커피 찌꺼기의 표면이 플랫하다면 어느 정도 커피의 입자들이 고루 추출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읽어봄직한 연관글World Coffee Event 2015의 2개 부문에서 결선에 진출하는 4명의 한국인 선수들




제보 : bwmgr@bwissue.com

이 콘텐츠가 마음에 드셨다면 커피 한잔 (후원)

닫기
작가에게 커피 한잔(후원)을 사주세요.

후원하셨던 이름을 알려주세요.

후원 완료
후원하셨다면 [후원 완료] 버튼을 눌려주세요.
profile

시스피온 +

드립에는 매력을 표현할 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