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방문을 환영합니다.
1일동안 안보기
한국어
Ϲ

회원간 물품거래




롤링배너1번
커피 컬럼 정보
작성자: BW최고관리자 등록일:2018-06-15 11:21:13
댓글 5 조회 수 5743


 

 


 

라떼아트 푸어링 가이드(Latte Art Pouring Guide)





라떼아트를 좋아하는 바리스타들이 사용하는 용어들 가운데 「안정화」라는 용어가 있다. 안정화란 라떼아트의 패턴을 그리기에 앞서 마치 그림을 그리기 위해 도화지를 마련하듯 크레마를 안정시키는 과정을 가리킨다. 

많은 바리스타들이 실제 안정화라는 과정을 무의식적으로 라떼아트를 연습하는 과정 속에서 학습하긴 하지만 실제 안정화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안정화를 보다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우유를 부어야 하는지에 대해서 설명하는 일은 쉽지 않다.

이와 관련하여 라떼아트 진행시 푸어링을 하는 방법과 관련하여 이해하기 쉽도록 제작된 영상이 있어 공유한다. 



 
2018-06-14 (5)-horz.jpg


 

우선 밀크 스티밍의 경우 위와 같이 우유와 밀크폼이 확연히 구분되는 현상은 지양해야 한다. 밀크 스티밍시 공기 주입후 스팀 피처 내부에서 충분한 롤링(Rolling)이 진행되어 밀크폼과 우유가 오른쪽 사진과 같이 충분히 섞여져야 한다.


 
2018-06-14 (7).png

 


이제 질 좋은 밀크 폼을 스티밍을 통해 얻었다면 부어주어야 할 차례이다. 이 때 주의해야 할 점은 위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우유가 중력으로 인해 컵으로 떨어질 때, 사진과 같이 에스프레소의 깊이가 깊지 않은 경우 우유가 부어지면서 컵 바닥면에 부딪히는 힘이 강해져 크레마가 모두 깨져버릴 수 있다. 



 
2018-06-14 (9).png
2018-06-14 (10).png

 


흔히 라떼아트를 하는 바리스타들이 컵을 기울이는 이유가 바로 이것 때문이다. 위 사진처럼 컵을 기울이게 되면 에스프레소의 깊이가 평평한 상태보다 깊어지기 때문에 그리고 바닥면이 평면이 아닌 점 형태로 바뀌기 때문에 부어지는 우유로 인해 크레마가 깨질 확률이 적어진다. 크레마가 깨지지 않고 안정적으로 표면에 올라오게 되면 패턴을 그리기가 훨씬 쉬워지는 장점도 있다.



 
2018-06-14 (13).png

 


그리기 쉬워지는 이유는 우유가 부어질 때, 컵이 기울어져 있기 때문에 우유가 바닥면에 부딪히더라도 곡면에 부딪히기 때문에 수직적인 힘이 수평적인 힘으로도 작용하게 된다. 따라서 수직적인 힘이 줄어들고, 수평과 관련된 힘이 증가하는 것이다. 패턴을 그리기 위해서는 수평과 관련된 힘이 필요한데 컵을 기울이는 사소한 행동이 이러한 필요를 충족시켜준다.


 
2018-06-14 (14).png

 


마지막으로 패턴에 사용되는 선의 굵기는 위와 같이 피처를 들어 올려주는 것으로 우유를 뿌려주는 줄기를 가늘게 하여 마무리할 수 있다.



 
▼ 관련 기사 보기


 
제보 : bwmgr@bwissue.com
 
profile

콧수염카리스마 +

입문자들을 위한 꿀팁이에요
초보일때 뭣모르고 라떼아트연습하면서
아마도 평생먹을 우유를 썼던,, ㅠ

소중한 첫 댓글에! 10 포인트 +
profile

박진현 +

입문자들을 위한 내용이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profile

삼류커피 +

쉽게 풀어 설명하니 이해도가 무척 빠릅니다. 좋습니다
profile

JamesLim +

내용 전달이 쏙 들어와서 좋았습니다!
profile

우건희 +

좋은 정보였습니다. 동영상도 글도 함께보니 이해가 잘됬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