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방문을 환영합니다.
1일동안 안보기
팝업 이미지
오늘 이 창 안띄우기
한국어
Ϲ

회원간 물품거래




롤링배너1번
커피 컬럼 정보
작성자: BW최고관리자 등록일:2018-07-13 10:02:10
댓글 0 조회 수 4160


 

 


 

 완벽한 라떼아트를 위한 6가지 팁




바리스타들이 처음 커피에 입문할 때, 가장 흥미를 느끼는 기술 가운데 하나가 라떼아트이다. 오늘은 더 나은 라떼아트를 하기 위해 필요한 6가지 요소들을 살펴본다. 


(1) 신선한 우유
훌륭한 밀크폼을 만들기 위해 우유 지방과 단백질이 필요하다. 따라서 신선한 우유를 사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아마 많은 바리스타들이 신선한 우유를 사용하지 않았을 때, 폼이 매우 빨리 사라지는 것을 발견하였을 것이다. 신선한 우유는 항상 우리가 실키하고 거울같이 미끈한 밀크 폼을 얻게 해준다.


(2) 자신에게 잘 맞는 스팀 피처
라떼아트 대회에 출전하는 많은 바리스타들의 공통점 가운데 하나는 자신이 사용하는 유일한 피처가 있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2016년 월드라떼아트 챔피언인 엄성진 바리스타는 특히 대한민국의 라떼아트들은 자신만의 피처에 더해 직접 튜닝한 피처를 사용한다는 점을 언급한 적이 있기도 하다. [관련 인터뷰는 아래 링크 참조] 

자신에게 적합한 피처를 선택할 때, 자신이 사용할 피처의 특징을 잘 알아야 한다. 예를 들어 컵에 스팀 우유를 부을 때, 어떻게 우유가 흐르는지 혹은 어떻게 더 잘 밀크 폼을 만들 수 있는지 등과 같이 그 피처만의 특징을 파악해서 자신에게 적합한지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2016 월드 라떼아트 챔피언 엄성진 바리스타의 시연 관련 심화 인터뷰 블랙워터이슈에서는 올해 대한민국 역...
ⓒ BlackWaterIssue / 2016-04-05

 
뛰어난 라떼 아티스트는 결코 맹목적으로 연습만 하지 않는다. 그는 어떻게 밀크 스티밍을 하고, 어떻게 붓는지에 대한 최상의 방법을 알기 위해 노력한다. 


(3) 에스프레소의 품질
어떤 이들은 라떼아트를 잘 하기 위해서는 오로지 우유와 관련된 부분들만 연습해야 한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큰 오산이다. 실제 에스프레소는 라떼 아트와 관련된 중요한 부분이다. 좋은 에스프레소 없이는 좋은 라떼도 없다고 말할 수 있다. 

우리에게 필요한 에스프레소는 부드럽고 다크 초코릿과 같은 색상의 크레마를 가진 신선한 에스프레소가 필요하다. 만일 마이크로 폼의 우유를 만들 수 있다면 좋은 에스프레소는 당신의 라떼 아트를 더 빛나게 만들어 줄 것이다. 


(4) 천천히 그리고 신중하게 붓기
숙련되지 않은 바리스타들의 경우 매우 빠르게 스팀 우유를 부어버리기 때문에 크레마가 부서져 버리고 라떼가 전반적으로 하얗게 되어버린다. 방법은 단지 천천히 우유를 붓는 것이고, 우유 폼의 흐름을 기억하라. 아래의 타이완 라떼아트 챔피언의 영상을 통해 배운 내용을 확인해 보자.


 

 

그는 라떼아트를 마치는데 30초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었다. 가장 중요한 점은 위 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그가 매우 신중하게 천천히 부었다는 것이다. 영상에서 본 바와 같이 그의 컵에 우유가 너무 빨리 차지 않았고, 패턴을 그리기 위해 생각보다 많은 시간이 걸린 것을 보면 천천히 붓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이해할 수 있다.


(5) 슬로우 모션으로 확인하라
유투브에는 수많은 바리스타들의 라떼아트 팁이 업로드되어 있다. 이 영상들을 0.25배속으로 세팅한 후 주의 깊이 그들이 어떻게 라떼아트를 진행하는지 확인하라. 


(6) 연습하라
첫 술에 배부를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많은 시간 공을 들여 위의 팁들을 기억하면서 연습하라. 

 
 
▼ 관련 기사 보기


 
제보 : bwmgr@bwissue.com